한국관광공사, 자전거와 함께하는 열차상품 개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정병국)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이참)는 저탄소 녹색관광을 실천하기 위한 이벤트로 4월 16일(토) 상주에서 개막되는 ‘제3회 대한민국 자전거 축전’과 연계하여 녹색관광열차를 운행한다.
 
본 행사는 제1회 녹색성장주간(4월16일~4월22일)을 맞아, 녹색관광 프로그램의 개발·보급 및 관광객의 녹색관광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행사로서 일반인, 대학생, 자전거 동호인, 주한외국공관 등 250여명이 참가하여, 대표적인 저탄소 교통수단인 자전거와 열차를 이용하고 지역축제 참가를 통해 지구환경을 생각하는 탄소절감 여행을 체험하게 된다.
 
한국관광공사 녹색관광센터 김흥락 센터장은 “본 행사가 더 많은 국민들이 녹색관광을 즐기고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 철도와 자전거를 이용한 저탄소 녹색여행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한 열차 운행 중 강연 프로그램을 마련, 장편 소설 ‘객주’의 작가 김주영 씨를 초청하여 상주와 낙동강 지역의 문화와 역사 등에 대한 강연을 들을 예정이다.

이번 자전거 녹색 열차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협조로 특별 열차를 편성하여(8량, 자전거 거치 차량 3대 포함) 16일 오전 7시 30분 서울역을 출발하여 자전거 도시 경상북도 상주시에 도착하며, 참가자들은 자전거로 상주 시내 및 외곽 지역 약 45km 코스를 일주한다.

아울러 참가자들은 16일 당일 상주시 북천시민공원에서 열리는 ‘제3회 대한민국 자전거 축제 개막식’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행사 주관 기관인 한국관광공사는 ‘본 행사가 더 많은 국민들이 녹색 관광을 즐기고 녹색 관광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철도와 자전거를 이용한 저탄소 녹색 여행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도 ‘이번 자전거 녹색 열차 행사를 통해서 모든 국민들이 저탄소 녹색 관광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고 누구든지 자연스럽게 녹색 관광을 즐길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 4대강 사업 준공을 계기로 우리나라 강변의 아름다움을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녹색 관광 열차를 지속적으로 운행하는 등 기차와 자전거를 연계한 녹색 관광 여행 상품 개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국관광공사는 녹색관광에 대한 네티즌의 참여를 독려하고자 녹색성장주간을 기념하여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4월6일~22일)를 개최하며, 자세한 정보는 ‘녹색관광 종합 홈페이지(www.녹색관광.kr)’에서 볼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