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트라이크로스 X3, 크로스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을 위한 두가지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레이싱에 적합한 크럭스(CruX)와 다용도 목적의 보급형 트라이크로스(TriCross)가 그것인데,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과 여행용으로도 적합한 '트라이크로스 X3'를 소개한다.

다목적 크로스바이크 스페셜라이즈드 트라이크로스 X3


  다목적 라이딩을 위한 프리로드 바이크

스페셜라이즈드의 트라이크로스 라인업은 딱히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에 맞추어진 제품보다는 다양한 장르의 라이딩을 커버할 수 있는 자전거라고 볼 수있다.
트라이크로스 X3 모델은 3단 체인링의 선택으로 폭 넓은 기어비를 적용하였고, A1 알로이 소재의 프레임과 알루미늄 포크는 랙을 설치하는데도 무리가 없다.
또한, 성능을 위한 부품 구성은 아니지만 간단한 레이싱과 여행을 위한 세팅에도 큰 문제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이유로, 스페셜라이즈드는 트라이크로스 라인업을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이 아닌 '프리 로드' 부분으로 분류해서 구분하고 있다.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 뿐 아니라 여행, 자전거 출퇴근 등 다양한 활용도가 돋보인다.


  A1 알로이와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

트라이크로스 제품은 비교적 프레임의 완성도에 집중한 모델이다. A1 알로이를 활용했고,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을 사용해 깔끔한 외관 뿐 아니라 자전거를 들어올릴 때도 걸릴 것이 없다.
용접 또한 깔끔하게 마무리되어 있어서, 자전거 완성차의 가격에 비해 완성도 높은 프레임을 만날 수 있다. 물론 그런 만큼 가격에 비해 부품의 구성은 다소 아쉬움이 있을 수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A1 알로이를 활용한 프레임

완성차 가격에 비해 깔끔한 용접과 인터널 케이블 라운팅이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제품 이미지

흠집이 발생되어도 크게 눈에 띄지 않는 프레임 페인팅의 마무리가 다소 거칠게 라이딩을 해야 하는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이나 여행에도 잘 맞으면서도, 단순한 세련미가 특징이다.

스페셜라이즈드 트라이크로스 X3

3단 체인링의 크랭크

시마노 2300 로드 부품군을 사용하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보러 CX 스포츠 타이어
60tpi로 내구성이 매우 강화된 제품이다.

중앙에 위치한 서브 브레이크 레버

거친 길에서도 편안함을 제공했던 스페셜라이즈드 리바 플러스 안장

사이클로크로스용 브레이크

브레이크 한쪽 케이블을 풀어서 휠을 뺄 수 있다.

앞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 부분

사이클로크로스 용도의 자전거는 탑튜브가 높은 편이어서 52사이즈가 스몰이다.
구매 시 사이즈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은 깔끔한 외관 뿐 아니라, 자전거를 들어올릴 때 편하다.

자전거를 들어올릴 때 높은 탑튜브와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이 편리하게 작용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스페셜라이즈드 트라이크로스 X3
(Specialized TriCross X3)
프레임 Specialized A1 Premium Aluminium
포크 Tricross aluminium fork
핸들바 Specialized Comp 6061
스템 Cast Alloy 4-bolt 31.8mm
시트포스트 Specialized Sport alloy 27.2mm
안장 Body Geometry Riva Plus, 155mm
변속레버 Shimano 2300
변속기 Shimano 2300
브레이크 레버 Tricross secondary lever
브레이크 Tektro CR-520, 사이클로크로스 전용
스프라켓 Sunrace, 8단 12-25T
체인

KMC Z51

크랭크 Shimano 2300
BB Sealed cartridge, 68mm
휠셋 Axis Classic
타이어 Specialized Borough CX Sport, 60tpi 700x32c
소비자가 990,000원


테스트를 함께 했던 장재윤 선수


  사이클로크로스부터 여행과 자출까지 다양한 목적

트라이크로스 X3는 완성도 높은 알루미늄 프레임과 기본 성능에 충실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부터 여행이나 자전거 출퇴근까지 다양한 목적의 라이딩이 가능하다.
특히 알루미늄 포크는 랙 장착을 위한 아일렛이 마련되어 있어서, 쉽게 앞 바퀴에도 랙을 장착할 수 있고, 펑크 방지가 내장된 타이어, 그리고 내구성이 좋은 8단 뒤 변속 시스템으로 여행을 위한 자전거로도 손색이 없다.
그리고, 3단 체인링은 고속 로드 주행부터 경사가 심한 오프로드 주행까지 다양한 라이딩을 가능하게 하여 자전거의 활용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
테스트를 함께 한 장재윤 선수는 "다소 무거운 무게와 3단 체인링이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 만을 위한 제품으로는 다소 부족한 면이 있겠지만, 내구성이 좋은 부품군과 높은 활용성은 여행과 자전거 출퇴근과 같은 분야에서도 크게 돋보일 수 있을 것이다"라며 테스트 소감을 전했다.

알루미늄 포크는 랙 설치를 위한 아일렛이 마련되어 있어서 여행 및 출퇴근 용도로도 편리하다.

다양한 라이딩 활용도가 트라이크로스의 특징이다.

52T의 아웃터 체인링은 도로에서 강점을 가진다.


  결론 - 나의 자전거 생활을 더 풍성하게 하는 프리 스타일 로드바이크

트라이크로스 X3는 특별히 산악 지형에 집중된 라이딩이 아닌 이상, 사이클로크로스 대회, 여행, 자전거 출퇴근, 피트니스 등 거의 모든 자전거 라이딩 스타일에 맞출 수 있는 제품이다.
그렇다보니 자전거로 할 수 있는 것이 많아지고, 자전거를 활용한 생활을 더욱 풍성하게 도와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드롭바를 포기한다면 스페셜라이즈드의 시러스(Sirrus) 라인업과 다소 겹치는 듯한 느낌도 있어서 선택에 대한 결정은 역시 소비자의 몫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 www.specialize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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