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에 따라 내 마음대로 바꾸는 파티 몽키라이트
에디터 : 김수기 기자

몽키렉트릭이 새롭게 선보인 휠라이트 '파티 몽키라이트'는 이전에 소개한 미니 몽키라이트의 라지사이즈 버전의 제품이다. 미니 몽키라이트와 동일하게 외장형 배터리 방식을 채택하지만 더 현란한 디스플레이를 보여준다. 단순히 몸집이 커지고, LED가 많아진 것이 아니라 멋있어지기까지 했다.


  파티 몽키라이트 살펴보기

파티 몽키라이트는 이전 모델이 갖고 있던 문제를 해결하고, 단조로웠던 패턴을 개성만발한 디자인으로 교체, 추가했다. 회전하는 휠의 스포크에 장착하는 휠라이트는 원심력이 발생해 휠이 출렁거리면서 휠 밸런스가 망가진다. 무게 증가의 가장 큰 요인인 건전지를 원심력이 가장 적게 발생하는 허브 축으로 옮기고, 본체는 대칭된 위치에 장착해 휠 밸런싱 문제를 해결했다.
또한 전작에 비해 배터리 팩도 견고하고 밀봉되어 사용중에 생길 수 있는 불안감을 제거했다.

한편 몽키라이트 공식 수입처인 바이크메이트는 파티 몽키라이트 패키지에 보증서를 동봉시켰다. 소비자에게 서울, 인천, 경기,충남, 경북, 광주,대구, 부산에 있는 공식 대리점을 통해 제품을 구입해 장착하는 것을 권장하고, 대리점에서 보증서를 작성하도록 하고 있다.

이전 모델과 비교하면 본체는 작아졌지만 배터리 팩이 분리되었고, 전체 무게가 약간 늘어났다.

제품 구성은 몽키라이트 본체, 외장 배터리 팩, 케이블 타이, 도난방지 스테인레스 금속 스트랩, 고무패드, 설명서, 스티커, 보증서로 이루어졌다. 소비자가격은 98,000원이다.

몽키라이트를 공식 수입판매하는 바이크메이트의 보증서로 보증기간은 구입 후 1년이다.

파티 몽키라이트는 전후면에 위치한 32개의 고휘도 LED로 다양하게 라이트 쇼를 연출한다.

몽키라이트는 물과 충격으로 본체를 보호하기 위해 전체가 코팅되어 있어 표면에 기포가 보일 수 있으나 불량은 아니다. 방진방수는 IP67(내진, 방침)등급으로 물 속에서도 작동된다.

전면에 배치된 동작 버튼. 전원, 테마, 컬러 버튼을 누르면 순차적으로 동작이 바뀐다. 이전 모델에 있었던 '스피드' 메뉴는 빠졌다.

AA건전지 3개가 들어가는 외장 배터리 팩에 전원 케이블이 2개가 있다. 최대 사용시간은 25시간이다.

전원 케이블이 있는 쪽의 뚜껑을 열면 배터리 매거진이 나온다.

하나의 배터리 팩에 몽키라이트 2개를 장착한 모습


  파티 몽키라이트 장착하기

파티 몽키라이트는 이전 모델과 다르게 장착할 때 먼저 알아봐야 할 사항이 생겼다. 배터리 일체형의 경우, 스포크에 장착하기 때문에 스포크 길이와 배열만 맞으면 장착이 가능했다. 신형은 배터리 팩이 생겨서 허브 폭이 배터리 팩의 직경 38mm보다 더 넓어야 한다. 앞 휠에는 장착이 가능해도 뒷 휠에 장착이 안되거나 작업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허브 중심축에 있는 스포크 간격이 충분한지 알아 봐야 한다. 파티 몽키라이트 본체는 휠 사이즈가 20인치 이상이면 모든 휠에 장착이 가능하다.

무거운 배터리 팩이 분리되어 허브에 장착되고, 가벼워진 본체가 대칭된 위치에 있어 이전 몽키라이트보다 회전 중에 휠의 휘청거리는 정도가 많이 줄었다. 대신 몽키라이트 2개를 설치하게 되면 1개를 설치할 때보다 균형이 무너진다. 휠 하나에 하나씩 설치하는 것을 권한다.

몽키라이트 장착은 외장 배터리 팩과 본체 위치만 주의해서 장착하면 어려움은 없다.

배터리 팩이 움직일 수 있을만큼만 조여놓고, 본체를 설치한다.

본체를 보면 넓은 면이 중심 쪽, 즉 허브를 향하도록 표시가 되어 있다.

몽키라이트를 설치할 때, 스포크 갯수나 형태에 따라 대칭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최대한 대칭이 되도록 한다.

진동으로부터 스포크와 몽키라이트 본체를 보호하기 위해 동봉된 고무 패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위치가 완벽하게 정해지면 본체와 배터리팩을 고정시키고, 전원 케이블이 늘어지지 않게 묶어 준다.

스포크 3곳에 고정시킨 후에 스테인레스 스트랩을 장착시켜 도난에 대비할 수 있다.


  패턴과 색상 선택에 따라 다른 느낌

파티 몽키라이트가 현란해질 수 있는 이유는 아래 사진에 나와 있는 'MonkeyFX'가 있기 때문이다. 미니 몽키라이트에는 MonkeyFX가 없다. 단순한 패턴을 계속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모션이 들어간 패턴으로 눈을 더욱 즐겁게 만든다. 실질적인 패턴의 수는 43개이지만 그룹 패턴 선택과 전체 패턴 선택으로 지겨울 겨를이 없을 뿐더러 색상 선택에 따라 다른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32개의 고휘도 LED는 시인성이 뛰어나 야간 라이딩 시 안전까지 챙길 수 있다.
다만 원하는 패턴을 고르다가 실수로 버튼을 한번 더 누르게 되면 더 많이 눌러야 한다는 번거러움은 있다.

'MonkeyFX'(네모 안)는 파티 몽키라이트가 현란해질 수 있는 이유다. 단순히 패턴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고 패턴 안에 모션을 넣어 다채로운 효과를 낸다. 'MonkeyFX'는 미니 몽키라이트에 없다.

파티 몽키라이트의 48가지 패턴. 좋아하는 특정 이미지를 선택하거나 4가지 패턴 그룹(FX, 네모, 원, 세모) 또는 전체 패턴을 선택해서 나만의 개성을 연출할 수 있다. 색상도 전체를 선택하면 같은 패턴이라도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다.

다음에 나올 몽키라이트는 사용자마다 패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고, 이름을 넣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관련 웹사이트
몽키렉트릭 : www.monkeylectric.com
바이크메이트 : www.bikemate.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