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XC 입문을 위한, 자이언트 XTC 컴포지트1
에디터 : 이정현 기자
자이언트(Giant)는 오랜기간 집약된 그들의 카본 기술을 활용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는 'XTC 컴포지트(COMPOSITE)' 라인업을 발표해, 산악 퍼포먼스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올 해 XTC 컴포지트 시리즈는 작년에 비해, 일부 부품군에 있어서 다운그레이드가 되었지만, 전반적인 디자인을 비롯해 라이딩을 위한 성능은 향상되어 기대해 볼만한 모델이다. 

자이언트 퍼포먼스 입문용 등급 하드테일 'XTC COMPOSITE 1'

XTC 컴포지트1은 가벼우면서도 강한 내구성을 지닌 컴포지트 카본 재질로 제작된 모델로서, 라이더가 발산하는 모든 힘을 주행에 잘 전달 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는 크로스컨트리에 적합한 하드테일이다.



자이언트 카본 기술의 집약 'XTC COMPOSITE 1'

컴포지트 카본 기술이 도입된 XTC 컴포지트 라인업은 그 역사가 어드밴스트(Advanced) 카본 기술이 적용된 'XTC ADVANCED' 라인업으로 거슬로 올라간다.
자이언트는 기존의 카본 프레임 제작 방식에 있어 제작비용이 많이 들었던 어드밴스트 카본 프레임 제작방식에서, 조금 더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입문용 퍼포먼스 등급의 카본 프레임 '컴포지트' 를 개발하게 되었다.

'컴포지트' 카본 프레임은 자이언트의 입문용 퍼포먼스 카본 프레임으로, 그보다 상위 카본 등급인 어드밴스트나, 어드밴스트 SL 등급에 비해 무게가 더 나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위 등급의 카본 프레임 못지 않는 성능을 유지하여, 자이언트 카본 기술을 집약한 모델이라는 칭호를 얻고 있다.


오버사이즈 포크 스티어러 튜브 기술 : 오버드라이브2 (OVERDRIVE 2)

오버드라이브2 기술은 기존의 테이퍼 헤드셋보다 더욱 굵은 상단 1 1/4인치, 하단 1 1/2인치의 대직경 베어링이 사용하였는데, 이는 고속 코너링시 프레임에 가해지는 하중을 분산시켜 정확하고 날카로운 코너링에 유리하다. 또한 급제동 시 안정감을 더해준다.

기존 2012년도 모델에 비해, 프레임의 헤드튜브 부분의 강성이 증가되었다.
 


제품 이미지

컴포지트 등급의 복합재는 최첨단 T-600 복합 소재와 모노코크(monocoque) 구조 기법을 사용하여, 프레임에서 보다 경량화를 이루었고, 성능의 향상과 더불어 견고한 내구성까지 갖추었다.

자이언트 'XTC COMPOSITE 1'
2013년도 모델은 2012년도 모델에 도입되었던 무광 방식에서 벗어나, 유광으로 출시 되었다.

오버드라이브 2 시스템은 호환 가능한 전용 스템을 사용한다.

메가드라이브 (MEGADRIVE)
직사각형 다운튜브와 대형 탑튜브의 조합으로 페달링에 대한 강성의 증가를 가져왔으며, 이로 인해 페달링 효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카본의 특성을 잘 활용하여 라이딩 성능과 디자인적인 장점을 살렸다. 

Fox FLOAT RL Evolution CTD 서스펜션

좌측에 락 아웃 레버가 장착되어 있어 주행 시, 리바운드와 에어스피링, 락 아웃 기능을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라이더의 취향에 따라 락 아웃 레버 방향을 쉽게 바꿀 수 있게 되어있다.    

시마노 Deore XT 구동계

Avid Elixir 5  브레이크

브레이크 로터 (앞 180mm/ 뒤 160mm)
제동 시, 마찰열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페이드 현상과 소음을 줄이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로터를 사용하였다.

GIANT P-XC2 휠셋


스펙 및 지오메트리

'XTC COMPOSITE 1' 의 지오메트리
※ 신장에 따른 사이즈 선정은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 및 라이딩 성향 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변수가 발생하므로, 보다 적합한 사이즈 선정은 자이언트 공식 대리점을 통한 상세한 피팅 및 상담을 권장한다.

제품명 자이언트 엑스티씨 컴포지트1 (Giant XTC Composite 1)
프레임 GIANT Composite Technology
포크 Fox FLOAT RL Evolution CTD, 100mm (Remote Lever)
핸들바 GIANT Contact, Flat, 31.8
스템 GIANT Contact, OverDrive 2
시트포스트 GIANT Contact, 30.9
안장 GIANT Performance MTB
변속레버 Shimano Deore XT
변속기 Shimano Deore XT
브레이크 레버 Avid Elixir 5
브레이크 Avid Elixir 5
스프라켓 Shimano SLX, 11x36, 10-Speed
체인 KMC X10
크랭크셋 Shimano Deore XT, 28/40
B.B Shimano, Press Fit
휠셋 GIANT P-XC2 WheelSystem
타이어 Schwalbe Racing Ralph (26x2.1 Performance)
실측무게 10.8kg (XS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3,100,000원


결론 - 부드러움과 효율성이 균형을 잡은 모델

자이언트의 카본 프레임 기술로 태어난 'XTC 컴포지트1' 은 크로스컨트리 라이딩에 최적화된 모델로서 전반적으로 페달링에 대한 강성을 높이고, 승차감과 코너링에 대한 안정감을 증가시켜 부드러움과 효율성에 균형을 잡은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와같은 특성을 가진 카본 완성차를 비교적 가벼운 가격에 만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과 세련된 디자인을 모두 갖춘 퍼포먼스 입문 등급의 하드테일 'XTC 컴포지트1'은 레이싱을 위한 라이딩 또는 산악 XC를 즐기기에 크게 부족함없는 선택이 될 듯 하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의 카본 프레임
- 부품 성능의 밸런스
- 오버드라이브2의 호환성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www.gian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