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성을 높인 접이식 미니벨로, 턴 스웁 D7i
에디터 : 이정현 기자
학교나 회사에 갈 때, 운동하러 가거나 친구를 만날 때, 가끔 훌쩍 여행을 떠나고 싶을 때, 이 모든 상황에서 어울리는 자전거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미니벨로일 것이다.

미니벨로(Minivelo)란 영어로 '작다'는 뜻을 가진 미니(mini)와 프랑스어의 '자전거'라는 뜻의 벨로(velo)가 합쳐진 합성어로, 대게 지름이 20"(인치) 이하의 작은 바퀴를 가진 자전거를 일컫는다.
작은 크기 만큼이나 휴대성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미니벨로는 이제 자전거 시장에서 하나의 트렌드이자 스타일이 되어가고 있다.

이에 턴(TERN)은 도심에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접이식 미니벨로를 선보였다. 편의성을 높인 디자인과 다양한 용도를 가지고 있는 턴의 접이식 미니벨로, 스웁 D7i를 소개한다. 

접이식 미니벨로는 이제 자전거에 있어, 하나의 스타일이 되어가고 있다.
턴 스웁 D7i (Tern Swoop D7i)

턴(TERN), 접이식 자전거의 스타일을 바꾸다.

턴(TERN)은 지난 수년간 바뀌지 않았던 접이식 자전거의 디자인에 새로운 변화를 불어넣은 브랜드이다. 자전거를 보다 쉽게, 그리고 간편하게 접을 수 있도록 한 N-폴딩(Folding) 디자인과 접이식 프레임 기술에 있어 새로운 기준이 된 OCL-조인트(JOINT)가 그 예이다.

N-폴딩(Folding) 디자인
턴은 자전거가 접히는 모양에 있어 알파벳 N자와 같은 N-폴딩(Folding)방식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 방식은 자전거를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접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전거를 보관하거나 다른 교통수단과 이동할 때에도 매우 편리하다.

OCL-JOINT(조인트) 기술
접이식 프레임 기술에 있어서 새로운 기준인 턴의 OCL-JOINT(조인트)기술은, 자전거가 접히는 부분에 더 큰 경첩을 만들고, 중심축으로부터 바깥쪽으로 피봇표면을 이동시킴으로써 프레임을 더 강하고 견고하게 만들었다.


제품 이미지

TERN Swoop D7i (턴 스웁 D7i)
턴의 접이식 미니벨로 스웁 D7i는 도심속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된 자전거로서 자전거의 전반적인 부품구성이 비교적 도심속 라이딩을 위해 최적화 되었다.  

스웁 D7i의 프레임은 자전거를 처음 접하거나 라이딩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자전거에 쉽게 오르내릴 수 있도록 낮은 구조 형상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낮은 구조 형상의 프레임은 일반적으로 무게중심을 낮춤으로써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구조로 잘 알려져 있다.  

이 모델은 도심속 라이딩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된 만큼, 여타 다른 자전거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바퀴(20인치)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회전 관성을 줄임으로써 스타트(Start)를 비롯한 전반적인 핸들링 반응을 높여 도심과 같이 혼잡한 장소에서도 가볍게 주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기존 접이식 자전거의 약점으로 알려져 왔던 핸들포스트와 핸들링은 파이시스(Physis) 핸들포스트를 통해 보완하였다.
이는 유연성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견고함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파이시스 조인트 뭉치를 중심축으로부터 바깥쪽으로 이동시키고, 더 넓게 만듦으로써 핸들포스트와 포크 스티어러 튜브의 결합력을 증강하는 새로운 기술이다.

시마노 넥서스(Shimano Nexus)7단 변속레버 

언뜻 보아 이 모델은 싱글 기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허브와 기어가 일체형인 시마노 넥서스(Shimano Nexus) 7단 내장기어가 장착되어 있다.
또한 일상 생활에서 가벼운 짐을 싣고 이동할 수 있도록 후방 랙(rack)을 기본으로 구성하고 있어 다양한 활용성이 눈여겨볼 만하다.

시마노 넥서스(Shimano Nexus) 내장 기어는 허브와 일체형 구조이다.

도심에서 자전거를 탈 때에는 무엇보다 차량과 같은 다른 교통수단으로부터 라이더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안전등이 필수적이다.
이에 비록 안전등은 아니지만, 야간 라이딩 시 라이더의 위치를 알려줄 수 있는 후미 반사판이 마련되어 있다.
그밖에도 라이딩 중 이물질이 튀는 것을 막아주는 펜더(fender)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어 별도의 펜더를 장착할 필요가 없다. 

바이오로직 COMO 안장

간혹 많은 짐을 가지고 라이딩을 해야 하는 경우를 대비해, 랙과 같은 부속 파트를 별도로 설치할 수 있도록 러기지(luggage) 트러스 소켓이 마련되어 있다.

러기지 트러스 소켓은 기본적으로 로고 패널로 덮여있다.

접이식 페달을 사용하여, 자전거를 보관하거나 이동할 때에도 쉽게 페달을 접거나 펼 수 있다.

자전거를 접었을 때, 보다 견고하게 고정시켜주는 클립 시스템으로 자석을 사용하였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자석을 이용한 고정방식은, 자전거를 들고 이동할 때에도 쉽게 풀리지 않아 매우 안정적이다.

킥 스탠드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어, 라이딩 중 휴식을 취하거나 잠시 주차를 할 때에도 편리하게 자전거를 세울 수 있다.

슈왈베 빅 애플(Schwalbe Big apple), 50-406 타이어

후방 랙(rack)을 이용하면, 간혹 짐을 싣고 이동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직접 가방을 메지 않아도 되어서 매우 편리하다. 


제품 스펙

제품명 턴 스웁 D7i (TERN Swoop D7i)
프레임 Swoop, 7005-AL, OCL Joint and DoubleTruss technology
포크 Integrated, hi-tensile steel
핸들바 BioLogic Crescent, 6061-AL
스템
시트포스트 SuperOversize, 6061-AL
안장 BioLogic Como DLX
변속레버 Shimano Nexus 7 Speed
변속기 Shimano Nexus 7 Speed
브레이크 레버 aluminum bracket
브레이크 aluminum, linear spring
스프라켓
체인

 408H, 3/32"

크랭크 Cold-forged 6061 aluminum crank arms
BB Semi-cartridge
휠셋
타이어 Schwalbe Big Apple, 50-406, puncture protention, Reflex
실측무게 14.38kg(페달, 킥스탠드 포함)
소비자가 1,120,000원


결론 - 도심에서 더욱 그 진가를 발휘하는 '스웁 D7i'

턴(TERN)의 접이식 미니벨로, 스웁 D7i는 무엇보다도 도심에서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편리한 제품 디자인과 부품구성을 가지고 있다. 
이와같은 편리한 디자인은 라이딩을 할 때, 라이더가 특별히 복장에 구애받지 않도록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자전거를 처음 접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오르내릴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턴(TERN)의 독자적인 접이식 기술은 기존 접이식 자전거에 편리함과 안정성을 더해,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편리성을 위주로 개발된 디자인
- 쉽고 타고 내릴 수 있는 편의성
- 접이식 자전거로서의 휴대성
- 간단한 N-폴딩 방식
- 이런 디자인을 유지하기 위한 무게

도심에서는 자전거를 보관하거나 휴대하기가 매우 어렵다.
하지만 보다 작은 사이즈로 자전거를 접을 수 있다면 이 또한 크게 우려할 사항은 아니다.


관련 웹사이트
시스인터내셔날 : www.siskorea.com
턴 바이시클 : www.ternbicycle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