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장르의 자전거에 어울리는 MKS 페달
에디터 : 김수기 기자
1943년 항공기 부품으로 시작해 자전거 페달 생산으로 전향한 MKS(미카시마 공업)은 일본산업안전기준(JIS)과 일본자전거진흥회(NJS)의 인증을 받을 정도로 품질에 관해서 인정받고 있다. 자전거 산업이 커가면서 다양한 부품을 필요로 하고, 그 변화에 맞춰 다양한 형태의 페달을 생산하고 있는 MKS의 페달을 만나보자.

MKS의 페달은 다양한 형태를 갖고 있으며 그 형태의 수만큼 용도도 다르다.

탈부착이 쉬운 EZY 시리즈

일반 페달은 페달의 너비만큼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공간활용을 중요시하는 접이식 자전거에서 폴딩 페달을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폴딩 페달은 어느 정도 부피를 줄일 수 있지만 무게는 그대로여서 공간과 무게를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은 바로 탈부착 페달이다.
MKS의 탈부착 페달은 'EZY'시리즈라고 부르며, 이름처럼 탈부착이 쉬워 이동이나 보관 시 페달이 거추장스럽게 느껴지는 라이더에게 추천되는 페달이다. 분리형 페달이다보니 접합부의 내구성이 의심될 수 있으나 이지 어댑터에 결합되는 스핀들의 길이를 보면 안심이 들 것이다.

컴팩트 EZY
소비자가격 : 145,000원 / 무게 : 309g

양면을 지지할 수 있으며 토클립을 장착할 수 있다. 컴팩트한 크기가 특징으로 폴딩 바이크에 적합하다.

페달과 이지 어탭터 나사산까지 이어지는 결합부가 길기 때문에 내구성이 높고 유격이 없다. 

MM 큐브 EZY
소비자가격 : 145,000원 / 무게 : 419g

SPD 슈즈와 호환되는 클릿이 포함되어 있으며 양면 사용이 가능하다. 페달 뒤에는 탈부착 장력조절나사가 있다. MKS의 클릿은 SPD 클릿과 다른 형태이다.

프로메네이드 EZY
소비자가격 : 80,000원 / 무게 : 353g / 색상 : 티탄, 블랙

가장 대중적인 형태의 탈부착 페달로 티탄과 블랙 색상 옵션이 있다. 토클립은 장착할 수 없다.

AR-2 이지
소비지가격 : 75,000원 / 무게 : 342g

페달 밑면의 스핀들이 튀어나와 단면만 사용이 가능하며, 끝부분이 올라간 형태여서 발의 이탈을 막아준다. 토클립을 사용할 수 있다.

MT-E EZY
소비자가격 : 75,000원 / 무게 : 362g

산악용 평페달로 강한 내구성을 보여주며 발 이탈을 막는 디자인으로 단면만 사용가능하다. 토클립을 사용할 수 있다.

플랫폼 & 폴딩 페달

MKS의 플랫폼 페달은 넓은 지지면과 토클립 장착으로 싱글/픽스드 기어 바이크에 강화된 제품군이다. 날카로운 돌기로 그립력을 높이는 다른 페달과 달리 플랫폼 페달은 토클립으로 해결하기 때문에 신발 밑창에 상처를 내지 않도록 바닥면이 밋밋하다. 플랫폼 페달은 발바닥 곡선에 맞도록 곡선 형태를 가지고 있다.
폴딩 페달인 FD-7은 내구성을 위해 알로이 소재를 사용하고, 접지력을 높이기 위한 톱니 형태가 특징이다.

GR-9
소비자가격 : 45,000원 / 296g / 색상 : 실버, 블랙

토클립을 사용해 싱글/픽스드 기어 바이크에 사용하기 적합한 페달이다.

FD-7
소비자가격 : 65,000원 / 무게 : 486g / 색상 : 실버, 블랙

양방향으로 접을 수 있으며 라이더 안전을 위한 반사판이 장착되어 있다. 톱니 형태의 접지면은 그립력을 높여준다.


관련 웹사이트
MKS : www.mkspedal.com
르벨로 : http://levelo.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