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웰드와 알루미늄,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레이스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자전거 프레임 소재의 변화는 당시의 기술력에 의해 결정된다. 나무로 만들었던 초창기의 자전거는 철 자전거와 같은 저렴한 철금속에서 티타늄과 알루미늄 같은 비철금속으로, 비금속의 탄소덩어리인 카본까지 변화를 거듭했다. 갈수록 제작단가가 내려가는 카본 소재는 강성과 탄성을 골고루 갖춰 속도와 승차감을 동시에 잡아 각광을 받고 있는 수퍼스타다.
카본 프레임 시대에 새로운 용접 가공법을 적용한 스페셜라이즈드의 알레(ALLEZ)를 통해 알루미늄 프레임에 대해 생각해보자.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레이스 (ALLEZ RACE)
소비자가격: 1,850,000원

'스마트웰드'와 헤드튜브

알루미늄은 비철금속 중 단가, 무게, 강성, 성형의 난이도에서 우수하지만 카본과 비교한다면 단가를 제외하고 명함을 내밀지 못한다. 또 알루미늄 자체가 갖고 있는 단점으로 고급 프레임에 사용되지 않는 편이다.
스페셜라이즈드의 개발팀은 알루미늄의 성장가능성을 놓치지 않고 '스마트웰드( D’Aluisio Smartweld™) 공법을 개발해 알루미늄이 갖고 있는 단점을 개선시켰다.
스마트웰드 기술은 헤드튜브의 용접 시 강성과 내구성을 모두 갖기 위해 버려야할 알루미늄의 특성에 대해 집중하였다.
스페셜라이즈드의 알루미늄 로드바이크 알레(ALLEZ) 레이스는 스마트웰드 기술을 적용해 헤드튜브의 강성을 높이면서 필요한 내구성, 그리고 경량화까지 이루어냈다. 하이드로포밍된 헤드튜브와 탑튜브, 다운튜브는 용접이 되면서 접착부위가 매끈해지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헤드튜브와 용접면의 내구성이 강해졌다.

알레 레이스 헤드튜브의 용접면은 다른 알루미늄 자전거들과는 완전히 다르다.

스마트웰드 기술로 만들어진 헤드튜브의 절단면.
튜브 형태의 헤드튜브를 하이드로포밍을 통해 새롭게 설계했고, 효과적인 용접을 통해 용접면의 내구성과 강성을 극대화했다.

각각의 튜브를 가공해 용접면을 넓히고, 튜브가 찌그러지는 강성까지 크게 높일 수 있었다.

테이퍼드 헤드튜브이면서 하이드로포밍을 통해 만들어져, 가벼우면서 강성이 높아졌다.

헤드튜브의 강성이 높아짐으로써 핸들링의 정확성과 뒤틀림 방지라는 두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승차감까지 생각한 알루미늄 프레임

스페셜라이즈드 알레는 헤트튜브가 하이드로포밍 처리돼 가벼워지면서 강성이 높아지고 형태의 변화로 순응성이 개선됐다. 또한 탑튜브와 다운튜브는 위아래가 납작한 형태로 좌우 뒤틀림을 막으면서 수직 운동에 유연함을 보여준다. 25c 타이어와 타막에 사용되는 카본 포크까지 더해져 기존 알루미늄 프레임에서 느낄 수 없었던 승차감을 맛볼 수 있다.

새로운 알루미늄 프레임의 패러다임을 보여준 에스웍스 알레와 개발팀

알레 레이스에는 E5 프리미엄 알루미늄 소재가 사용된다.

타막에서 사용되는 카본 포크

위아래로 납작한 튜브는 좌우 뒤틀림을 막고, 수직 진동에 유연하다.



제품 이미지

알레 레이스에는 시마노 105 구동계와 AXIS 2.0 휠셋, 에스포이어 타이어, 투페 콤프 젤 안장이 장착되어 입문자부터 중급자까지 아우를 수 있어 사용자층이 넓다. 10단 변속, 미들 림, 경량 펑크방지 타이어, 적당한 쿠션감의 안장, 컴팩트 크랭크와 12-28T 스프라켓의 조합은 업그레이드에 대한 욕심이 들지 않아 완성차로서 완성도가 높다.

시마노 105 변속레버

FSA 고싸머 50/34T 컴팩트 크랭크와 105 앞 디레일러

시마노 티아그라 12-28T 스프라켓과 105 뒷 디레일러

에스포이어 엘리트 25C 타이어와 AXIIX 2.0 휠셋

할로우 크로몰리 레일 투페 콤프 젤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알레 레이스는 비록 부품 등급이 낮고, 기어비가 촘촘하지 않지만 타막의 지오메트리를 그대로 이어받아 레이싱 본연의 느낌을 살렸다.


제품명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레이스
(Specialized Allez Race)
프레임 E5 Premium Aluminum
포크 Tarmac FACT carbon
핸들바 Specialized Comp
스템 Specialized Elite-Set
시트포스트 Specialized Sport, 27.2mm
안장 Body Geometry Toupe Comp Gel
변속레버 Shimano 105 STI
변속기 Shimano 105
브레이크 레버 Shimano 105 STI
브레이크 Shimano R561
스프라켓 Shimano Tiagra, 10단, 12-28T
체인 KMX X10
크랭크셋 FSA Gossamer, compact 50/34T
B.B FSA, BB30
휠셋 AXIS 2.0
타이어 Specialized Espoir Elite
실측무게 8.6kg (52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1,850,000원


결론 - 새로운 알루미늄 로드바이크, 알레 레이스

알루미늄은 더이상 최상급의 자전거에서 볼 수 있는 소재가 아니다. 마음 떠난 애인에게 울면서 매달려 봤자 마음 돌리기 어려운 것처럼 알루미늄은 소비자는 물론 제조사나 개발자의 관심에 크게 벗어나 버티드와 하이드로포밍, 스무드웰딩 까지의 자리에 머물고 있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스마트웰드 기술은 정체되어 있던 알루미늄 프레임에 생명을 불어넣어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기존의 알로이 프레임보다 강성, 내구성, 유연성이 뛰어나고, 가벼워진 알레 레이스는 합리적인 가격과 퍼포먼스로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다. 

스마트웰드 기술로 기존의 알루미늄 프레임과 다른 느낌을 주는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레이스.
타막과 같은 레이싱 지오메트리 설계로 공격적인 라이딩이 가능하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스마트웰드의 강성과 정확성
- E5 알루미늄 프레임
- 타막 카본 포크
- 개선된 승차감
- 카본 못지 않은 라이딩 느낌
- 알레 레이스 이상의 등급에만 적용된 스마트웰드 공법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 http://www.specialized.com/kr/ko/hom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