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홈미캐닉 따라하기, 시마노 뒤 디레일러 세팅
에디터 : 김수기 기자

뒷변속기는 1900년 이전에 발명되어 현재까지 눈부신 발전을 이뤄왔다. 초기 뒷변속기는 체인을 수동으로 옮겼지만 이후 변속 레버가 등장하고, 최근 12단 변속과 전동/무선 방식이 소개되면서 변속의 편리함은 더해갔다. 
초창기 뒷변속기를 제외한 근대의 뒷변속기는 평행사변형의 움직임으로 체인의 위치를 바꿔주는 방식을 사용한다. 얇은 스프라켓 사이를 체인이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변속이 이뤄지는데 변속기의 세팅이 조금이라도 틀어지면 소음이 발생하거나 변속이 제대로 되지 않고, 최악의 경우는 프레임이나 휠을 망가뜨리기도 한다.
최근 출시한 시마노 울테그라(R8000) 뒤 디레일러를 이용해 뒷변속기 세팅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홈미캐닉의 실력을 늘려보자.


변속이 튄다? 텐션 미세 조절 노브로 맞춘다.

변속기를 바꾸지 않는 이상 한계조절나사를 이용한 조정보다 케이블 텐션 미세 조절 노브(또는 배럴)를 이용해서 정비하는 경우가 많다.
텐션 조절 노브는 변속기를 움직이는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변속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때 사용한다.
변속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를 살펴보면, 변속 후에 정확하게 체인과 스프라켓이 맞물리지 않아서 정확한 변속이 안 되고 소음이 발생되는 경우를 말한다.

케이블 텐션 조절 노브는 손으로 돌릴 수 있는 작은 원통형 부품으로,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리면 케이블 텐션이 강해져서 디레일러가 전반적으로 왼쪽(휠쪽)으로 이동하게 되고,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텐션이 약해지며 오른쪽으로 디레일러 케이지가 전반적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론적으로는, 케이블 텐션을 정확하게 맞추어 디레일러의 움직임이 좌우로 쏠리지 않고, 카세트 스프라켓 안(1단~최고단)에 놓이도록 하는 것이 방법이다.

케이블 텐션 미세 조절 노브 세팅하기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u9cIgukqrd0

변속기의 움직이는 구간을 세팅하기 위해,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하는 케이블 텐션 조절 노브 또는 케이블 조절 배럴(cable adjustment barrel).

*1단으로 변속이 되지 않으면 1단으로 변속한 다음 반시계 방향으로 배럴을 돌린다.
*최고단으로 변속이 되지 않으면 최고단으로 변속한 다음 시계 방향으로 배럴을 돌린다.
*사진은 체인라인의 움직임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며, 최저단 또는 최고단에서 세팅하는 것이 좋다.


H 한계 조절 볼트 세팅하기

일반적으로 한계 조절 볼트는 변속기나 스프라켓을 바꾸면서 맨처음 세팅할 때 사용되며, 변속기가 움직이는 범위의 한계를 조절하는 것이다.
평소 사용하던 자전거가 변속이 잘 되지 않을 때는 대부분 텐션 조절 노브를 이용한 미세조절만으로 변속세팅이 가능하지만, 체인이 휠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빠지는 경우가 발생된다면 한계 조절 볼트의 세팅이 필요하다.

H 한계 조절 볼트는 최고단(가장 작은 스프라켓)에서의 변속기가 바깥으로 빠지지 않도록 한계를 잡아준다. 최고단으로 변속한 상태에서 H 한계 나사를 돌려 최고단 스프라켓과 가이드 풀리가 일직선 또는 맞물리는 정도로 세팅한다.
H 한계 조절 볼트를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체인라인이 안쪽(휠쪽)으로 이동하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며 바깥으로 이동한다. H 한계 나사를 반시계방향으로 너무 돌리게 되면 체인이 바깥쪽으로 넘어가 프레임을 상하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이 때 L 한계 조절 볼트는 사용하지 않는다.

H 한계 조절 볼트 세팅하기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tCl7p5BHePY

변속기 종류마다 한계 조절 볼트의 위치는 다르지만 H와 L로 표기되어 있어 구분할 수 있다.

체인이 스프라켓을 넘어가 프레임에 걸리는 경우는 변속기의 고단 변속 한계가 바깥쪽으로 치우쳐 있기 때문이다.

H 한계 조절 볼트를 돌려 최고단 스프라켓과 가이드 풀리가 일직선 또는 맞물린 상태로 세팅한다.

*H 한계 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가이드 풀리가 안쪽으로 움직인다.
*H 한계 나사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가이드 풀리가 바깥쪽으로 움직인다.
*사진은 가이드 풀리의 움직임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어서 최고단 상태에서 조정해야 한다.


1단에서의 변속기 위치를 조절하는 L 한계 조절 볼트

L 한계 조절 볼트는 변속기가 가장 큰 스프라켓을 넘어 휠쪽으로 이동하는 한계를 조절하기 위한 것이다.

L 한계 조절 볼트 세팅하기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8--2AwB8Jxk

L 한계 조절 볼트는 1단으로 변속되는 변속기 위치의 끝을 조절하는 것으로, 체인이 휠쪽으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한다.

L 한계 조절 볼트를 너무 풀게 되면 체인이나 변속기의 케이지가 휠과 닿게 되어 휠이 파손되는 일이 생기니 주의한다.

L 한계 조절 볼트를 돌려 1단 스프라켓과 가이드 풀리가 일직선이 되도록 세팅한다.

*L 한계 볼트를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가이드 풀리가 바깥쪽으로 움직인다.
*L 한계 볼트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가이드 풀리가 안쪽으로 움직인다.
*사진은 가이드 풀리의 움직임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어서 1단 상태에서 조정하고, H 한계 볼트는 건드리지 않는다.


경험치가 중요

변속기 세팅은 초보자에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육각렌치와 드라이버만 있다면 할 수 있고, 제품 설명서에 나오는 세팅방법도 길지 않고 간결한 편이다. 하지만 초보자라면 세팅을 했는데도 변속이 튀거나 소음이 생겨 자신의 손재주에 절망하고 포기한다. 모든 일이 그러하듯이 정비도 경험치가 중요하다. 포기하지 않고 변속기와 씨름하다보면 레벨업은 당연하다.
변속기 세팅은 한계 조절 볼트와 케이블 텐션 미세 조절 노브로 미세하게 조정하기 때문에 눈으로 움직임을 보기에는 쉽지 않다. 눈과 귀, 그리고 변속 느낌으로 정확한 세팅을 하다보면, 어느새 능숙하게 변속 세팅을 할 날이 있을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