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지구를 살리는 아름다운 도전' 발간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환경부는 자전거 이용에 대한 국민 의식을 높이고 생활화하도록 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자전거의 모든 것을 소개한 '1890~2010, 지구를 살리는 아름다운 도전'을 발간하였다.

자전거 역사, 정책 흐름, 시대의 변화에 따른 일상생활 속 자전거 이용 모습 등 관련 사진*을 수록한 화보집 형식의 다이어리로, 메모를 하거나 자전거에 대한 개인의 소중한 추억을 기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한일친선자전거 경기 (1973)

* 인물, 산업, 시설, 환경, 생활 등 10개 분야에 대한 자전거 관련 총 76컷의 사진이 수록, 한국어와 영어로 사진 설명

자전거 다이어리 '1890~2010, 지구를 살리는 아름다운 도전'은 우리나라 자전거 역사가 시작된 1890년대부터 현재까지 자전거가 우리생활 곳곳에 자리 잡아 잡고 있었음을 사진을 통해 보여줌으로써 자전거 이용문화 확산·정착을 위한 국민 공감을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자전거 국민영웅 엄복동 선수의 조선8도전국자전거대회 출전 우승의 빛바랜 사진, 한강 양화대교에 설치된 자전거 전용 엘리베이터 등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70여 컷의 사진을 한 장 한 장 넘기는 과정에서, 환경, 건강, 에너지, 경제 등 위기를 맞아 몸살을 앓고 있는 지구를 살리는 우리의 최선의 실천방법이 페달을 밟아 한발 한발 나아가는 '자전거'임을 간접 전달하고 있다.

국내 최초 완성자전거 생산(1952)

환경부는 저탄소 녹색사회 실현을 위하여 자전거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동 책자를 발간하면서 120년간의 한국의 자전거 문화를 대내외적으로 알리고, "이제 자전거가 우리의 삶을 바꿀 것"이라는 이명박 대통령의 연설처럼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고 학교에 가고 시장에 가고 이를 통해 건강할 삶을 누리는 사회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1890~2010, 지구를 살리는 아름다운 도전'은 자전거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행정·공공기관, 자전거 이용에 적극적인 그린휠 모범기관 등에 배포하여 향후 자전거 관련 사업 추진에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환경부 소개: 환경부는 각종 환경오염으로부터 우리 국토를 보전하여 국민들이 보다 쾌적한 자연, 맑은물, 깨끗한 공기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민 삶의 질을 향상하고, 나아가 지구환경보전에 기여하여 하나뿐인 지구를 보전하는 것을 그 임무로 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