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과 컬러 튜닝을 동시에, KMC X11SL DLC 체인
에디터 : 김수기 기자

KMC는 완성차 사양에 많이 사용될 만큼 대중적인 브랜드이기도 하지만 단순히 체인을 생산하는 것이 아닌 체인 관리와 유지에 필요한 액세서리까지 갖춘 체인 전문 브랜드이다.
KMC는 OEM은 물론 자체 브랜드 체인을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 12단 구동계를 위한 체인에서 전기자전거(eBike), 생활자전거, BMX 등 모든 자전거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군을 구성하고 있다.
KMC 체인 중에서 11단, 뛰어난 내구성, 경량, 비주얼까지 갖춘 X11SL DLC 체인을 살펴보면서 KMC 체인의 기술력을 알아보자. 더불어 KMC 체인툴을 이용한 체인 점검과 교체 방법도 소개한다. 


모든 구동계와 호환되는 X11 시리즈

X11 시리즈를 포함해 KMC 체인은 라이더가 사용하는 모든 구동계와 호환되는 범용성을 갖추고 있으며, X11SL DLC는 시마노, 스램, 캄파뇰로의 MTB나 로드바이크의 11단 구동계에 사용할 수 있다.
X11SL은 호환성을 위해 아우터 플레이트에 더블엑스(XX) 브릿지와 챔퍼링 구조를 적용하여 부드럽게 체인이 이동된다. 이런 호환성을 갖고 있는 X11 체인은 방향성이 없고, 동봉된 미싱 링크(Missing Link)를 이용해 체결하며, 체인핀을 사용하거나 전용툴이 필요한 체인과 비교했을 시, 체인 탈장착이 편리하다.
대신 X11SL DLC에 사용되는 미싱 링크는 1회 사용을 권장하고 있어, 체인 청소를 위해 링크를 풀게 되면 새 미싱 링크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KMC X11Sl DLC는 시마노와 스램, 캄파뇰로의 11단 로드/MTB 구동계에 사용할 수 있는 호환성을 갖춘 체인이다.

아우터 플레이트 중간에 들어간 더블 X 브릿지와 모서리를 깎아낸 챔퍼링 구조로 부드러운 변속이 이뤄지며, 방향성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X11SL DLC에 포함된 미싱 링크에도 DLC 표면처리가 되어 있어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링크는 다회 사용 시 헐거워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KMC는 미싱 링크를 1회용으로 권장하고 있다. 청소 등을 위해 링크를 뺐을 경우는 새로운 링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경량화를 위한 할로우 디자인의 X11SL DLC

X11 체인 시리즈는 플레이트와 핀의 구성에 따라 등급이 나뉘며, X11SL은 경량화를 위해 할로우 플레이트와 할로우 핀으로 구성된다. KMC의 X11SL 체인의 무게는 링크 당 2.08g이고, 116링크의 무게를 242g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또 가볍게 만들면서 강한 토크에도 체인이 견딜 수 있도록 할로우 핀은 유압으로 리벳팅된다.
X11SL DLC은 강한 토크와 함께 오랜 내구성을 위해 'DLC(Diamond Like Coating)'라는 표면 처리기술이 적용된다. 티타늄 탄소 질화물(TiCN)로 다이아몬드와 같은 구조의 코팅이 씌워지는 DLC는 이너와 아우터 플레이트에 사용되어 표면 경도가 높고, 마찰력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이로써 변속의 부드러움과 함께 마찰에 의한 마모를 줄여 체인의 내구성을 개선시켜준다.

X11SL은 할로우 핀과 플레이트로 경량화시킨 모델이다.

미싱 링크를 제외한 116링크의 실측 무게는 238g이다.

X11SL DLC는 표면 경도가 높고, 마찰력이 적은 'DLC(Diamond Like Coating)' 표면 처리기술이 적용된다.

티타늄 탄소 질화물로 다이아몬드와 비슷한 구조의 코팅이 씌워진 DLC 체인은 변속이 부드러워지고, 마찰이 적어 내구성이 향상된다.


개성 넘치는 색상으로 자전거 튜닝

X11SL DLC는 호환성, 경향화, 내구성 등의 기능성보다 오히려 블랙, 핑크, 그린, 레드, 민트, 블루의 6가지 색상이 부각되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X11SL DLC를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은 눈으로 확인이 되는 색상이기 때문일 것이다.
실버 색상 위주의 체인에서 임팩트한 비주얼의 X11SL DLC는 프레임과 색상을 매치시킬 수 있어 컬러 튜닝 아이템으로 활용된다.

KMC X11SL DLC
소비자가격: 120,000원

DLC 체인은 블랙, 핑크, 그린, 레드, 민트, 블루 색상으로 출시된다.

체인은 보통 부드러운 변속 성능과 내구성, 그리고 경량화 등을 위해 바꾸는 경우가 많지만 DLC 체인은 6가지 색상으로 컬러 튜닝까지 가능하다.


KMC와 수퍼비 체인 툴

체인이 늘어나는 이유는 링크 부위의 롤러나 핀의 마모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0.1mm의 미세한 마모라도 여러개의 T와 복잡하고 섬세한 가공으로 만들어진 변속 시스템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이렇게 늘어난 체인은 체인링이나 스프라켓에 정확하게 물리지 않아 구동계의 마모로 이어지고, 제때 교환하지 않으면 체인 뿐 아니라 카세트나 체인링까지 동시에 교체해야 하는 문제로 커지게 된다.
KMC는 최상의 퍼포먼스를 유지하고, 마모 방지를 위해 체인의 교체주기를 알려주는 체인 체크 툴이 있으며, 디지털 방식으로 측정하는 디지털 체인 체커는 11단을 포함한 모든 체인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KMC 체인은 미싱 링크(Missing Link)를 이용해 장착하는 경우가 많으며, 경우에 따라 재사용이 가능하거나 불가능할 수 있다. X11SL DLC는 DLC가 적용된 미싱 링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재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미싱 링크를 체결하거나 제거할 때는 커넥터와 리무버를 이용한다.

KMC의 미싱 링크 뿐 아니라, 다양한 체인 브랜드의 링크를 끼우거나 뺄 때 사용하는 수퍼비(SuperB)의 2in1 마스터링크 TB-3323
소비자가격 : 20,000원

디지털 체인 체커
소비자가격: 119,000원

디지털 방식으로 측정해 체인 마모상태를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체인이 0.8mm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오면 체인 교환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0-0.4mm 이하 상태 좋음.
0.4-0.8mm 이하 상태 양호.

양쪽 끝을 안쪽으로 완전히 눌러준 다음, 'ZERO'을 버튼을 눌러 영점 캘리브레이션을 한다.

체커기는 고정된 부분(왼쪽)을 아웃터 체인링크에 끼우고, 반대편을 이너링크에 끼워 측정하면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다.
교체 직후의 체인이기에 마모도는 0으로 측정되었다. 새 체인인 경우는 0~0.1mm 정도가 정상이다.

1,000km 이내로 사용한 체인의 마모도.


X11SL DLC 장착하기

기존 체인을 체인툴을 이용해 제거한다.

큰 체인링과 큰 스프라켓에 체인을 걸어 새 체인의 길이를 맞춘다.
이렇게 걸었을 때 보통 2 링크 정도 여유있게 측정하여 커팅하면 된다.

X11SL DLC는 미싱 링크(아우터 플레이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너 플레이트에서 끝이 나도록 길이를 설정한다.

미싱 링크를 장착해 체인을 연결한다.

수퍼비 마스터링크 툴을 이용해 링크를 체결시킨다.

2in1 마스터링크 툴은 링크를 풀 때는 리무버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성능과 컬러 튜닝의 일석이조

체인을 최상급으로 바꾸는 이유는 부드러운 변속과 성능, 그리고 내구성을 올리고, 경량화까지 얻을 수 있다면 최고다. 여기서의 성능은 체인의 마찰이 적은 것을 의미하며, 1와트의 힘이라도 줄이기 위함이다.
KMC X11SL DLC는 할로우 플레이트와 할로우 핀으로 238g의 실측 무게로 경량이라는 목적을 이룰 수 있고, 티타늄 탄소 질화물 코팅으로 부드러운 변속과 내구성 향상이라는 성능 업그레이드에 적합하다. 
픽시나 저단 기어용 컬러 체인은 제품이 많지만 퍼포먼스를 위한 상급 체인은 DLC 체인이 유일하다고 봐도 될 정도로, 퍼포먼스 라이딩에 있어서 체인은 컬러 튜닝 파츠로 인식되지 않는 편이다.
KMC X11SL DLC는 블랙, 핑크, 레드, 그린, 민트, 블루 색상으로 컬러 튜닝과 성능이라는 일석이조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서, 퍼포먼스와 스타일을 찾는 라이더라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MBS 코퍼레이션 : http://www.elfama.com/
KMC: http://www.kmcchain.com/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