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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김수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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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본 프레임을 아직 소유하지 못한 라이더에게 카본을 갖고 싶어하는 욕망은 크다. 요즘의 카본 프레임이 몇년 전에 비해 비싸지 않다보니 조금씩 눈을 높이다보면 어느샌가 최상급 언저리 모델을 검색하고 있는 자신에 자괴감에 들 수 있다.
처음 계획했던 예산 안에서 카본 프레임을 저울질하고 있는 라이더를 위해 완성차 업체는 합리적인 가격의 카본 모델을 출시하고 있으며, 엘파마(ELFAMA)의 환타시아 S7이 그중의 하나이다.
합리적인 가격대의 카본 산악자전거(MTB), 엘파마 환타시아(FANTASIA) S7을 만나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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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타시아 G? 환타시아 S7? |
엘파마의 환타시아(FANTASIA)는 한때 MTB와 로드바이크에서 혼용되어 쓰여졌으나 최근 카본 MTB만을 칭하고 있으며, 현재 환타시아 G와 환타시아 S7으로 구분된다.
환타시아 G 시리즈(리뷰 보기)는 레이싱을 위한 최상급 모델로 올해 카본 소재와 디자인, 호환성 등을 업그레이드해 출시되었고, 환타시아 S7은 중급 카본 프레임에 사용되는 24T 등급의 카본이지만 2017년 환타시아 G의 설계를 바탕으로 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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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환타시아 G 팀 에디션 (리뷰보기) 2018 환타시아 G는 60T 등급의 미쯔비시 DIALEAD 순정 프리프레그로 제작되고, 호환성을 높인 프레임으로 탄생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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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타시아 S7 S8500 소비자가격: 379만원 2018 환타시아 S7은 2017년 플래그십 모델인 환타시아 G의 설계를 바탕으로 24T 등급의 카본으로 제작되어 합리적인 가격대의 카본 MTB를 지향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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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환타시아 S7 |
2018 환타시아 S7이 이전 G 시리즈를 이어가지만 새로운 디자인이 가미됐다. 환타시아 S7의 프레임은 다양한 라인과 각을 넣어 강성을 유지하면서 튜빙 크기를 줄여 군살을 빼 날렵한 이미지를 연출하고, 시트스테이에 위치한 브레이크 마운트를 체인스테이로 옮겼다. 또 어댑터를 이용해 135mm QR 액슬 또는 142mm 쓰루 액슬로 변환이 가능하며, 앞 디레일러는 다이렉트 마운트 방식으로 변경됐다.
G 시리즈가 호환성을 위해 PF30 BB 규격으로 변경됐지만 S7은 기존처럼 외장형 BB로 유지된다.
환타시아 S7이 합리적인 가격의 카본 MTB를 표방하지만 24T 등급의 UTS50과 T700 카본 원사를 사용하고, EPS/TPU 공법을 적용시켜 프레임 내부의 주름을 없애는 등 고급화 전략이 숨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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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튜브와 다운튜브의 형태를 육각형으로 디자인해 강성을 유지하면서 튜빙의 크기를 줄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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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 비틀림이나 순응성을 위해 시트스테이는 납작한 타원 형태로 변경됐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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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스테이는 페달링 강성을 위해 상하로 긴 형태로 성형됐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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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댑터를 통해 QR 액슬이나 쓰루 액슬로 변경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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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장형 BB는 그대로 유지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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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TR부터 데오레까지 그리고 26인치 모델도 출시 |
환타시아 S7은 블랙/레드, 메탈릭 실버, 일렉트릭 블루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XTR부터 데오레 등급까지 있다.
특히 XT 등급의 8000번대 모델은 세부 스펙을 4모델로 세분화시켜 상품성을 높이고, S7000과 S6000 모델은 200만원 이하에 구매할 수 있어 구동계 등급을 낮춰 카본 프레임을 얻을 수 있다.
환타시아는 27.5인치 휠셋이 주력이지만 신장이 낮은 라이더를 위해 환타시아 S7 26인치 모델이 출시되고, 360, 400 사이즈만 공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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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TR 구동계로 꾸며진 환타시아 S7 27.5 S9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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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만원에 구매할 수 있는 데오레 등급의 환타시아 S7 27.5 S6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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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타시아 G의 DNA를 이어가는 S7 |
대회 참가를 위한 강력한 무기가 필요하다면 환타시아 G 시리즈를 선택해야겠지만 환타시아 S7은 G 시리즈에 비해 예산을 대폭 절약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G 시리즈에 비해 프레임이 상대적으로 무겁지만 XT 구동계와 폭스32 SC 팩토리 포크, DT SWISS X1700 휠셋 구성의 S85000 모델은 실측 무게가 약 10kg으로 가볍다. 또 작년 G 시리즈의 DNA를 이어받아 강성을 높인 프레임 디자인으로 중상급 라이더에게도 만족감을 준다. 중상급 라이더라면 S8500 모델 이상을, 입문자라면 S8000 이하 모델이 적당한 선택 가이드가 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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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타시아 S7은 G 시리즈의 DNA를 이어받아 검증된 성능을 기대할 수 있고, 24T 등급의 카본 소재로 가벼움까지 느낄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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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이미지 |
환타시아 S7 S8500 모델은 풀 XT 그룹셋과 DT SWISS X1700 휠셋이 장착되며, 부스트 규격의 폭스 32 SC 팩토리 FIT4 리모트 포크의 구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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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 XT 구동계가 장착되는 환타시아 S7 S85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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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30-22T 구성의 3단 크랭크셋.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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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0T 스프라켓.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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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 SWISS의 X1700 스플라인 휠셋.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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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스트 규격의 폭스 32 SC 팩토리 FIT4 리모트 포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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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레 이탈리아 SLS 프릭션 프리 플로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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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 및 지오메트리 |
| 제품명 | 엘파마 환타시아 S7 S8500 (ELFAMA Fantasia S7 S8500) |
| 프레임 | 환타시아 S7 카본 |
| 포크 | 폭스 32 스텝캐스트 팩토리 FIT4 리모트, 110mm 부스트 |
| 핸들바 | 브랜타 STRIVE 플랫바 720mm |
| 스템 | 브랜타 STRIVE |
| 시트포스트 | 브랜타 STRIVE |
| 안장 | 셀레 이탈리아 SLS 프릭션 프리 플로우 |
| 변속레버 | 시마노 XT |
| 변속기 | 시마노 XT |
| 브레이크 레버 | 시마노 XT |
| 브레이크 | 시마노 XT |
| 카세트 | 시마노 XT 11-40T, 11단 |
| 체인 | KMC X11EL |
| 크랭크셋 | 시마노 XT 40-30-22T |
| B.B | 외장형 |
| 휠셋 | DT SWISS X1700 스플라인 |
| 타이어 | 슈발베 레이싱 랄프 EVO 2.1인치 |
| 실측무게 | 10.18Kg (페달 제외, 사이즈 400기준) |
| 소비자가 | 3,790,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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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다듬어진 환타시아 S7 |
환타시아 S7을 단순히 보급형 카본 MTB로 볼 수 없다.
작년 엘파마 MTB의 플래그십이었던 환타시아 G를 바탕으로 S7을 만들었고, 기존 설계를 다듬어 튜빙 크기와 무게를 줄였다. 또 환타시아라는 이미지에 걸맞게 프레임 내부 주름을 없애는 EPS/TPU 공법이 적용된다. 대신 소비자가 느끼는 가격의 벽을 낮추기 위해 중급 등급의 카본 섬유가 사용될 뿐이다.
환타시아 S7이 합리적인 가격에 메리트를 느낄 수 있지만 다양한 스펙 구성과 검증된 성능으로 가격과 성능을 모두 만족시키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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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웹사이트
(주)MBS 코퍼레이션 : www.elfama.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