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 엔비리브 프로 디스크, 여성을 위한 에어로 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여성을 위한 자전거 브랜드 리브(Liv)의 탄생과 함께 처음으로 소개되었던 로드 레이스 바이크는 엔비(ENVI)였다. 에어로 성능과 레이스 퍼포먼스를 혼합하여 여성들의 레이스에 맞춘 엔비는 출시 후 많은 여성 라이더들에게 인기를 얻었고, 다양한 스펙과 라인업의 확장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이번 시즌, 리브는 엔비의 후속 모델에 리브 브랜드명을 포함한 새로운 로드 레이스 바이크 엔비리브(ENVILIV)를 발표하며, 에어로 성능을 강화하고 디스크 브레이크의 스펙까지 적용한 모델을 선보였다.
퍼포먼스 여성 라이더들를 위한 강렬한 성능을 기반으로 한 엔비리브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EnviLiv Advanced Pro Disc) 모델을 소개한다.


더욱 향상된 에어로 성능, 그리고 디스크 브레이크

리브의 새로운 에어로 바이크 엔비리브가 발표되기 전, 이미 자이언트는 새로운 프로펠(Propel) 디스크를 발표하며 향상된 에어로 성능과 강성 및 경량의 균형을 맞춘 모델을 선보였다.
그리고, 프로펠 디스크의 성능을 바탕으로 여성에게 맞는 지오메트리와 강성, 순응성 등이 적용된 엔비리브(EnviLiv)가 새롭게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엔비리브는 이전 모델인 엔비(Envi)의 후속 모델이긴 하지만, 성능에 있어서 큰 변화가 만들어지며 새로운 모델명 '엔비리브'로 변경된 것으로 보인다.

디스크 브레이크와 함께 새롭게 설계된 프레임은, 에어로 성능과 강성이 향상되었다.

새롭게 설계된 프레임 뿐 아니라, 엔비리브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채택하며 기존 브레이크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완전히 해소하였다. 다이렉트풀 방식의 전용 브레이크가 적용된 엔비의 경우는 뛰어난 에어로 성능과 브레이킹 파워를 가졌지만, 사용하면서 발생되는 몇가지 트러블로 불만사항이 접수되기도 했다.
이에 비해,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한 엔비리브는 뛰어난 브레이크 컨트롤 뿐 아니라 더욱 유연해진 프레임 설계로 성능을 높일 수 있게 되어 라이더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적용으로 에어로 바이크의 스피드를 컨트롤할 수 있는 능력이 크게 향상된다.

전용 캘리퍼 스페이서가 적용된 포크

자신감 있게 스피드를 낼 수 있는 이유는 자신감 있는 브레이크 컨트롤이 있기 때문이다.


통합 설계의 콕핏

엔비리브 또한 프로펠에서 이미 소개된 통합 설계의 콕핏이 적용되었다. 프로펠 발표 때보다 사소한 부분들이 조금씩 개선되었고, 케이블을 숨길 수 있는 기능성 외에도 에어로 성능을 높여주는 성능은 여전하다.
브레이크 호스와 전동변속 케이블은 핸들바를 통해 스템 위로 이어지고, 스템 뒤 부분을 통해 프레임으로 삽입되는 구조이며, 상단의 카본 커버를 이용해 깔끔한 외형과 에어로 성능을 구현한 방법이다.
스페이서의 뒤 부분은 부드러운 고무재질로 이루어져 있어서 케이블이 통과하게 되는데, 핸들링을 할 때 고무재질이 부드럽게 움직이며 부드러운 스티어링을 만들어 낸다.

인터널 케이블과 에어로 성능을 통합 설계한 콕핏

케이블이 핸들바에서 스템으로 바로 연결되며 전혀 외부로 노출되지 않는 구조다.


앞뒤 다른 프로파일 깊이의 휠셋

엔비리브는 뛰어난 컨트롤과 에어로 성능을 동시에 만족하기 위해 앞뒤 다른 프로파일의 휠셋을 적용했다.
이런 이유는 라이딩 중 발생하는 측풍으로 인한 컨트롤 저하를 줄이고, 에어로 성능은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앞 바퀴는 42mm 프로파일로 에어로 성능과 측풍에 대한 컨트롤 능력을 높이고, 뒤 바퀴는 65mm 프로파일로 강력한 에어로 성능에 집중한 점이 특징이다.

42mm 깊이의 프로파일이 적용된 앞 휠. 에어로 성능과 측풍에도 안정적인 컨트롤이 가능하다.

65mm의 프로파일로 에어로 성능을 극대화 한 뒤 휠.
앞뒤 다른 휠의 적용으로 에어로 성능과 컨트롤을 동시에 향상시켰다.



강성이 높아진 프레임

엔비리브는 오버드라이브2 헤드튜브의 적용과 함께 전체적인 프레임 강성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었다. 기존 엔비와 크게 변한 점이 없어 보이는 프레임 외형에도 불구하고, 사소한 형태의 변화와 레이업 설계의 변화로 라이딩 시 그 차이는 크게 나타난다.
테스트를 하는 동안에도 디스크 브레이크로 인해 기존보다 전체 무게가 경량이 된 것이 아님에도 라이딩 느낌은 훨씬 가볍고 경쾌한 느낌을 만들어냈다. 그만큼 강성 밸런스가 뛰어나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오버드라이브2 헤드튜브와 함께 전체적으로 강성이 향상된 프레임은 가벼우면서 경쾌한 페달링을 만들어 주었다.

경쾌한 페달링이 기존 엔비에 비해 가장 크게 변화된 라이딩 느낌이다.


제품 이미지

빛에 따라 색이 변하는 데칼이 적용된 엔비리브 프로 시리즈는 시크한 블랙과 화려한 데칼이 빛에 따라 동시에 표현된다. 랑마 시리즈가 그라데이션이 적용된 화려한 디자인이 특징이라면, 엔비리브는 블랙의 강렬한 느낌이 특징이다.

빛에 따라 색이 변하는 새로운 데칼은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리브 엔비리브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

시마노 울테그라 Di2 그룹셋 적용
자이언트 파워프로 파워미터가 크랭크에 기본 장착되어, 완성도 높은 스펙을 만들어냈다.


리브 콘택트 SL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리브 엔비리브 어드밴스 프로 9 디스크(Liv EnviLiv Advanced Pro 0 Disc)
프레임 Advanced 등급 카본
포크 Advanced 등급 카본, 오버드라이브 2
핸들바 Giant Contact SLR Aero
스템 Giant Contact SL Aero
시트포스트 Giant Vector 카본
안장 Liv Contact SL (forward)
변속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Di2
변속기 시마노 울테그라 Di2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Di2, 유압
브레이크 시마노 울테그라 유압 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울테그라 11x30T
체인 KMC X11SL-1
크랭크셋 시마노 울테그라, Giant Power Pro 파워미터, 36/52T
B.B 시마노 프레스핏
휠셋 Giant SLR-1 Aero 42/65 Disc 30 WheelSystem
타이어 Giant Gavia AC 1, 튜블리스, 700x25c
실측무게
소비자가 6,100,000원



스피드와 컨트롤로 앞서간다.

스피드를 높이기 위한 필수 조건은 컨트롤이다. 자동차 업계에서 동일한 코스에서 자동차 튜닝을 통해 가장 빠른 주행을 테스트했을 때, 엔진의 튜닝보다 브레이크의 튜닝이 더 좋은 결과를 만든 것도 이런 맥락이다. 코너링 앞에서 주저하지 않고 브레이크 능력을 믿으며 풀 스피드로 가속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기 때문이다.
자전거 또한 이와 비슷한 이유로 디스크 브레이크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특히 긴 다운힐이나 비가 오는 날에는 디스크 브레이크에 대한 신뢰가 라이딩의 자신감을 만들어 주어 스피드를 더 높일 수 있게 된다.
엔비리브는 에어로 설계와 높은 강성으로 스피드에 대한 기본 성능을 갖추고, 거기에 디스크 브레이크를 더해 컨트롤 능력을 삽입하여 완성되었다. 또, 여성에 적합한 지오메트리와 강성 설계, 그리고 부품 적용은 여성 라이더가 선택해야 할 이유를 더한다.
이번에 소개한 엔비리브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의 경우는 시마노 Di2 전동 변속,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튜블리스 타이어, 파워미터 통합 설계 등의 최신 스펙으로 그 만족도를 더욱 높여주고 있다.
빠른 스피드에 자신감을 더해 주는 컨트롤, 그리고 최신 기술이 적용된 부품으로 유지관리 및 업그레이드에 대한 필요성이 적은 스펙, 에어로 바이크를 찾는 여성 라이더라면 엔비리브를 선택할 이유가 충분할 듯 하다.

스피드와 컨트롤 능력을 가진 엔비리브가 당신의 라이딩 스피드를 높여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리브 코리아 : https://www.liv-cycling.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