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벌 라이크 액션캠 고프로 히어로 7 블랙
2018-11-05   김수기 기자

고프로(GoPro)는 히어로 7을 한국에 공식 출시하면서 고프로 창업자인 닉 우드먼(Nick Woodman)이 방한해 기자간담회를 개최할 정도로 히어로 7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췄다. 특히 지금의 히어로 모습으로 바뀐 히어로 5부터 선보인 동영상 안정화 기능을 강화시키면서 전작인 히어로 6보다 강력한 안정화 기술로 짐벌을 장착한 듯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됐다.
히어로 7은 진화된 성능으로 동영상은 물론 최근 각광받는 촬영기술인 하이퍼랩스까지 안정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촬영에 대한 불편함과 귀찮음을 해결해 사용자가 촬영에 집중할 수 있는 고프로 히어로 7 블랙을 만나보자.


고프로 히어로 7 컬렉션

고프로는 히어로 7을 출시하면서 히어로 7의 블랙, 실버, 화이트 에디션을 발표했다.
히어로 7의 세가지 컬렉션은 다양한 가격대로 판매되며, 가격에 맞춰진 기능 별 차이가 있다. 히어로 7 블랙은 52만원, 실버는 37만 5천원, 화이트는 26만원이다. 히어로 7은 공통적으로 2인치 터치스크린과 보이스 컨트롤, 타임랩스 비디오 등의 기능이 적용되어 있으며, 실버와 화이트 버전은 배터리가 착탈식이 아닌 내장형이다.
블랙 에디션은 거의 모든 기능이 들어간 최상위 모델이지만 특이하게 동영상 공유를 위해 15초 또는 30초 길이로 잘라내는 동영상 클립 캡처 기능이 빠져 있다.

고프로 히어로 7 블랙, 실버, 화이트 컬렉션.

고프로 히어로 7 블랙: 52만원
고프로 히어로 7 실버: 37만 5천원
고프로 히어로 7 화이트: 26만원

히어로 7 컬렉션의 기능 비교.

고프로 히어로 7 블랙 에디션.

구성품: 히어로 7 블랙 본체, 더 프레임, 배터리, 장착 버클, 부착 마운트 2종, C 타입 케이블
동영상: 4K60 / 2.7K120 / 1440p120 / 1080p120 등 동영상, 타임워프, 타임랩스, 루프 촬영, 하이퍼 스무스, 라이브 스트리밍
사진: 12MP, 30프레임 버스트 샷, 타임랩스, 야간, 야간 타임랩스, 타이머

히어로 7은 방수 하우징이 없어도 3m 방수 설계로 사용가능하다.

2인치 터치 디스플레이.

화면을 상하좌우 스와이프 해서 설정 세팅과 모드 변경, 미디어 파일보기 등을 조작할 수 있고, 인터페이스를 스마트폰과 유사하게 설계해 처음 사용자라도 조작에 어려움을 느끼기 어렵다.

배터리와 마이크로 SD 메모리 카드 수납부.

미니 HDMI 단자와 USB C 타입 단자.


촬영이 간편해진 동영상 안정화 기능 - 하이퍼스무스

촬영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무엇보다 결과물의 퀄러티이다. 사랑하는 가족이나 흔치 않은 경험, 잊고 싶지 않은 추억이라도 결과물이 엉망이라면 촬영하고 싶은 의지가 꺽이게 된다.
고프로 히어로는 5 시리즈부터 이런 사용자의 불만을 보듬기 위해 동영상 안정화 기능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고프로는 짐벌을 사용하지 않아도 짐벌을 사용한 듯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하이퍼스무스(hyper smooth) 기능을 히어로 7에 심어놨다. 하이퍼스무스는 광학적 손떨림 보정 기능이 아닌 소프트웨어적 보정 기능으로 히어로 6보다 진화된 성능을 보여준다.
히어로 7 본체만으로도 안정적으로 촬영할 수 있어 결과물에 대한 기대감이 높고, 부가적인 액세서리를 줄일 수 있어 촬영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다.

고프로 하이퍼스무스 테스트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eBt10BlyTk4

히어로 7 블랙은 하이퍼스무스로 이전보다 강력해진 안정화 기능으로 흔들림을 최소화했다.
하이퍼스무스는 소프트웨어를 통한 방식이기 때문에 화면의 10% 정도가 잘린다.

하이퍼스무스는 4K 30프레임과 1080P 60프레임 등에서 적용된다.

일부 영상화질에서는 표준 안정화 기능이 적용되거나 안정화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다.


타임워프로 시간을 건너뛴다

사진을 이어붙인 타임랩스(time lapse) 영상은 일반 동영상과 다른 감성으로 다가온다. 히어로 7은 정적인 타임랩스 촬영기법은 물론 동적인 타임랩스 기법인 하이퍼랩스(hyper lapse)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데 고프로는 히어로 7의 하이퍼랩스는 타임워프(time warp)라 부르며, 타임랩스 메뉴 하위 메뉴의 첫번째에 등록시켰다.
히어로 7의 타임워프는 뛰어난 안정화 기능으로 빠르게 움직여도 부드럽게 촬영이 가능해 걷기, 뛰기, 자전거, 자동차, 모터사이클 등을 이용하면서도 동영상과는 다른 느낌의 촬영물을 만든다.
타임워프는 2배속부터 30배속까지 조절가능하고, 배속이 높을수록 긴 시간을 짧게 압축한다.

고프로 타임워프 테스트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pDVi4L2iyH0

타임랩스 모드에서 나오는 하위 메뉴에 타임워프 동영상이 맨 처음 등장한다.

타임워프는 2배속부터 30배속까지 설정할 수 있다.


인생샷을 위한 슈퍼포토

히어로 7은 동영상은 물론 사진 촬영 결과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자동으로 HDR이 적용되고, 부분 톤 매핑과 노이즈 감소 기능으로 최적의 사진을 뽑아내는 슈퍼포토 메뉴가 있다. 슈퍼포토 기능으로 촬영 후의 보정작업 없이 바로 SNS에 사진을 공유할 수 있어 편리하다.

사진 모드의 설정에 나오는 슈퍼포토는 '끄기 - HDR 켜기 - 자동' 메뉴가 있으며, 자동으로 설정하면 슈퍼포토를 얻을 수 있다.

슈퍼포토 끄기.

노출이 과한 곳의 디테일이 살아나고, 선명도가 높아졌다. (슈퍼포토 자동.)

슈퍼포토 끄기.

가운데 조각상을 비교하면 차이점을 볼 수 있다. (슈퍼포토 자동)

슈퍼포토 자동.


모바일을 위한 세로 촬영과 라이브 스트리밍

히어로 7은 촬영물을 모바일 환경에서 확인하는 유저를 위해 세로로 촬영하면 세로로 저장이 되는 기능을 제공한다. 기존의 세로 영상은 화면 좌우에 검은 여백이 있고, 크기가 작아져 별도의 편집이 필요했지만 히어로 7은 세로 영상으로 저장되어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됐다. 
그리고 히어로 7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방송할 수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으로 고프로 앱을 통하면 페이스북과 같은 SNS에서 방송을 할 수 있다. 실시간 영상은 메모리 카드에도 동시에 저장된다.  

히어로7을 세로로 세우면 화면에 나오는 아이콘이 세로 환경에 맞춰진다.

세로로 촬영된 영상은 변환하지 않더라도 세로로 저장되어 모바일 환경에서 촬영물을 확인하기 편리하다.

세로로 저장된 미디어 파일은 히어로 7을 세로로 세운 상태에서 확인하면 여백이 없는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다.

페이스북 라이브 스트리밍 테스트 영상.
히어로 7은 현재 페이스북에서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이 제공된다.

고프로 앱에서 하단에 있는 라이브 모드를 선택하고, 방송채널과 라이브 설정을 세팅한다.
라이브 설정에서 방송 영상을 메모리 카드에 저장에 관한 메뉴가 있다.
설정을 마무리하면 라이브를 실행하고, 방송종료 버튼을 누르면 방송이 끝난다.


Shaky Video is Dead

고프로는 히어로 7을 소개하는 동영상 제목을 'Shaky Video is Dead'라고 정했다. 흔들리는 영상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고프로의 야심찬 외침이다.
히어로 5부터 시작된 동영상 안정화 기능은 짐벌을 장착한 듯한(gimbal-like) 하이퍼스무스의 히어로 7까지 발전하고, 전문가는 물론 초보자에게도 가장 끌리는 기능이다. 안정적인 동영상은 물론 하이퍼랩스(타임워프)와 수퍼포토, 세로촬영, 라이브 스트리밍 등으로 모바일 환경과 최근 트렌드에 맞춰져 고프로의 활용도가 높아졌다.  


GoPro: Introducing HERO7 Black in 4K - Shaky Video is Dead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G9KDqfpCgws


관련 웹사이트
고프로 : https://gopro.com/
(주)세파스 : http://www.spocam.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