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담금질 해줄 스마트 트레이너 사이클옵스 H2
2018-12-03   김수기 기자

트레이너를 여럿 소개하면서 트레이너가 겨울 한철을 위한 아이템이 아닌 일년내내 라이딩 나갈 수 없는 상황에서의 라이더에게 자전거 탈 수 있는 대안 아이템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스마트 인터렉티브 트레이너는 일반 트레이너와 달리 트레이닝 프로그램이나 즈위프트(Zwift)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체계적이면서 흥미를 잃지 않도록 가상 현실 라이딩을 맛보게 하는 제품이다. 몇 년 전만 해도 스마트 트레이너는 가격과 ANT+ 동글 또는 고사양 노트북이 필요한 사용환경의 까다로움 때문에 저변확대가 더딘 모습이었다. 하지만 날씨와 가상 트레이닝 환경의 변화와 함께 중보급형 스마트 트레이너의 등장으로 스마트 트레이너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와같은 스마트 트레이너는 각 브랜드마다 경쟁하고 있으며, 사이클옵스(CYCLEOPS)는 지난해 발표한 스마트 트레이너 해머(Hammer)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H2를 최근 출시했다. 


H2 살펴보기

H2는 해머와 같은 디자인이지만 케이스의 로고 색상과 위치 등을 바꿔 구별이 가능하다. 휠을 탈거한 후에 장착하는 다이렉트 마운트 방식의 H2는 드라이브 사이드가 평평해 리어 디렐일러나 체인스테이의 디자인에 구애받지 않는다.
H2 하단에 있는 폴딩 레그는 사용할 때에 트레이너를 안정적으로 지지하지만 접었을 때는 폭이 787mm에서 220mm로 줄어드는 컴팩트함을 보여준다. 폴딩 레그 사이에 프론트 휠을 받쳐주는 휠 트레이가 내장되어 있고, 디스크 브레이크 유저를 위한 스페이서가 제공된다.
H2의 무게는 21.3kg, 펼쳤을 때의 크기는 787.4(L)x469.9(H)x495.3(W)mm이다. 시마노와 스램 8~11단 호환 프리허브 바디가 기본 옵션이며, 스램 XD 호환 바디는 별도로 구매할 수 있다.

[동영상] 사이클옵스 H2 살펴보기
원본 : https://youtu.be/Jgc_unVRls8

사이클옵스 스마트 트레이너 H2 (CYCLEOPS Smart Trainer H2)
소비자가격: 1,800,000원

H2는 이전 버전인 해머와 디자인을 같지만 로고의 위치나 색상이 바뀌어 구별이 가능하다.

21.3kg이지만 손잡이가 있어 이동에 불편이 없다.

하단부에 폴딩 레그가 있으며, 고정 레버를 누르면 폴딩 레그를 펼 수 있다.

폴딩 레그는 90도 이상으로 펼쳐지며, 다 펼친 상태에서 고정이 된다.

접었을 때의 폭은 하단부와 프리허브 바디의 길이를 합친 약 220mm로 줄어든다.

폴딩 레그가 좌우로 넓게 펼쳐져 안정적이다.

폴딩 레그의 지지 발판은 수평이 맞지 않는 바닥에서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높이 조절이 된다.

폴딩 레그 사이에 수납되는 휠 트레이는 프론트 휠을 안정적으로 받쳐준다.


휠 트레이 아래에 디스크 브레이크 스페이서가 있어, 실수로 캘리퍼의 패드가 붙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

시마노와 스램 8~11단 호환 프리허브 바디가 기본 옵션이며, 11단 구동계는 사진에 보이는 스페이서를 제거하고 스프라켓을 장착한다. 스램 12단을 위한 XD 바디는 별도로 구매할 수 있다.

전원 케이블, 허브 어댑터, 한글 설명서, ROUVY 1개월 체험권 등이 제공된다.

사이클옵스 H2 스프라켓 & 자전거 설치 튜토리얼 영상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KZ3xS6DG3qM


정교해진 파워 측정

스마트 트레이너 H2를 생산하는 사이클옵스는 사리스(SARIS) 그룹에 속한 브랜드이며, 사리스 그룹 안에 허브형 파워미터인 파워탭(POWERTAP)이 포함되어 있다. 
사이클옵스는 파워탭의 파워 측정 기술을 스마트 트레이너에 이용하고 있으며, 이전 버전인 해머는 ±3%의 오차범위로 비교적 정확한 측정이 가능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H2는 해머보다 파워 측정의 정교함을 높여 오차범위를 ±2%로 줄였다. 또 플라이휠에 4개의 자석이 내장되어 한번의 페달링에서 읽는 파워 데이터에서 케이던스를 측정해 별도의 케이던스 센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이로써 H2는 타 브랜드와의 스펙 경쟁에서 동등한 위치에 올라서게 됐다.

H2는 파워측정의 정교함을 높여 파워 측정 오차를 ±2%로 줄였다.

H2는 자체적으로 케이던스를 측정할 수 있다.


9.1kg의 플라이휠의 주행감

H2의 장점으로 꼽히는 것이 9.1kg의 플라이휠이다. 경쟁 브랜드보다 2~3kg 정도 더 무거운 H2 플라이휠은 페달링을 멈췄을 때에도 회전하는 속도가 오래 지속되여 인도어에서의 페달링을 실제 페달링과 유사하게 만든다. 스마트 트레이너가 지향하는 실제와 유사한 주행감을 H2는 대형 플라이휠로 실현하고, 약 시속 32km에서 2,000W의 저항과 20% 경사도를 구현한다.
또한 사이클옵스는 H2의 전원을 켠 상태로 트레이닝 프로그램에 연결하지 않아도, 페달링을 하면 플루이드 2에서 트레이닝하는 것과 같은 저항 커브가 나오도록 설계했다.

H2는 9.1kg의 플라이휠로 실제 주행감을 구현한다.


다양한 허브 규격 호환

H2에 제공되는 액슬 어댑터는 4가지로 QR 액슬의 로드바이크 130mm와 MTB의 135mm, 쓰루액슬의 142mm와 부스트 148mm가 있다. 어댑터는 육각렌치나 스패너 등으로 교체할 수 있고, 강한 토크를 주지 않고 체결한다.

H2에 4가지 종류의 허브 어댑터가 제공된다.

MTB를 위한 QR 액슬용 135mm 허브 어댑터는 육각렌치를 이용해 살짝 잠근다.

어댑터 중 긴 쪽을 논드라이브 사이드에 장착한다.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쓰루 액슬 142mm 허브 어댑터를 장착한 모습. 


빠른 반응성과 리얼한 주행감의 스마트 트레이너

H2는 스마트 트레이너로 ANT+ FE-C와 블루투스LE로 컴퓨터 또는 스마트 기기와 연동된다. 측면에 있는 LED로 페어링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H2는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에 전자기력 저항으로 빠르고 정확한 저항 컨트롤로 라이딩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H2에는 트레이닝 프로그램인 ROUVY의 1개월 체험권이 포함되어 있으며, ROUVY 앱을 통해 H2의 펌웨어를 진행할 수 있다.

사이클옵스 H2의 장점을 간단히 짚어보면, 9.1kg의 플라이휠로 실제같은 주행감, 파워 측정 정확도 개선(2% 이내) 등이다. 대신 회전관성이 높은 플라이휠이 페달링을 멈췄을 때 긴 시간 돌게 되어 소음이 적은 래칫을 사용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ROUVY에 가입하고, 앱을 설치하면, 세팅 메뉴에서 '트레이너&센서' 항목을 들어가 트레이너와 센서를 등록한다.

센서 항목에 들어가면 트레이너의 펌웨어 버전 확인과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H2를 선택하면 현재 펌웨어 버전과 작동 상태, 캘리브레이션 등의 항목이 보여진다.

H2에 ROUVY 1개월 체험권이 동봉되어 있으며, ROUVY 트레이닝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자전거 코스를 가상으로 라이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즈위프트 앱이 베타 버전이어서 아직 H2 지원이 되지 않고 있으며, 추후 업데이트로 사용가능할 예정이다. 컴퓨터와 iOS에서는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구매에 참고하길 바란다.

[동영상] 사이클옵스 H2 즈위프트 연결하기
원본 : https://youtu.be/VnwSwQ1faMo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 http://www.hlsc.co.kr/
사이클옵스 : https://www.cycleop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