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11~04/14
가볍게 올라 과감하게 돌파하다, 몬드래커 크로노 카본R
2019-01-02   정혜인 기자

HK 코퍼레이션을 통해 국내에 진입한 스페인의 MTB 전문 브랜드 몬드래커(Mondraker), 최근 몇 년간 유명 MTB 대회를 석권하면서 성능을 증명해 보인 명성은 유럽을 벗어나 국내까지 확대됐다. 몬드래커의 독자적인 기술로 녹아낸 프레임 제작 기술과 지오메트리, 차체의 성능과 라이더의 실력을 향상시키는 구동계 및 각종 부품군과의 조화 등은 수준 높은 퍼포먼스를 즐기는 매니아층을 형성시켰을 뿐 아니라, 다양한 MTB 제작 브랜드에게 기술적 차원에서 귀감이 되기도 했다.
화려한 수상에 빛나는 몬드래커의 대표 XC 레이싱 바이크 포디엄(Podium)이 하이엔드를 겨냥했다면, 그 뒤를 잇는 크로노(Chrono) 카본 R 29는 실력 향상을 욕심내는 XC 라이더에게 퍼포먼스의 흥미를 경험하게 한다. 국내에는 아직 친숙치 않지만 세계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낸 29인치 휠을 탑재시켜 성능 좋은 완성차로 개발된 XC 카본 하드테일이다.


경량 대비 뛰어난 강성, 스텔스 풀 카본 프레임

어쩌면 모든 레이싱 바이크가 추구하는 바가 경량과 강성, 순응성을 함께 가져가는 것일 테다. 가볍게 오르지만 민첩하게 페달링 파워를 전달하고, 강성과 양립하기 어려운 순응성의 한계를 높여 필요한 부분의 진동 감쇄까지 끌어내 승차감을 높이는 프레임 제작 기술을 앞다퉈 내놓는다.
몬드래커 역시 이 세가지 기능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스텔스(Stealth)라는 프레임 기술을 선보였다. 카본 튜브 내부 벽 구조를 균일한 두께로 가공하여 무개 대비 높은 강성을 실현시킨 프레임 제작 기술이다. 헤드튜브에서 시트스테이까지 하나로 이어진 듯한 납작한 튜빙 디자인의 플랫스테이(Flatstay)는 단순히 디자인적이 감각이 아니라, 수직 순응성과 진동 감쇄 효과를 주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거친 노면에서 가볍고 빠르게 오를 수 있게 하고 안정감 있는 주행 성능을 실현시킨다.
케이블 루팅은 인터널로 깔끔한 외관을 선보인다.

카본 튜브 내부 벽 구조를 균일한 두께로 가공하여 무개 대비 높은 강성을 실현시킨 스텔스(Stealth)프레임 기술

헤드튜브에서 시트스테이까지 하나로 이어진 듯한 납작한 튜빙 디자인의 플랫스테이(Flatstay)

플랫스테이는 수직 충격에 대한 순응성과 진동 감쇄 효과를 만들어 준다.


포워드 지오메트리로 주행 성능 향상

스텔스 풀 카본 프레임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는 것이 포워드 지오메트리다. 일반적인 XC바이크보다 전체적인 휠베이스가 넓은 것이 포인트다. 리치와 탑튜브 길이를 늘리고, 스템 길이를 짧게 한 설계 구조가 특징이다. 이는 포지션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업힐과 다운힐에서 안정적인 주행감과  조향 성능까지 발휘하는 결과를 보여준다.
몬드래커의 독창적이고 신선한 접근 방식은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였고, 여러 브랜드에서도 그 추세를 따라가고 있다.

전체적인 휠베이스가 넓은 편이다.

리치와 탑튜브 길이를 늘리고, 스템 길이를 짧게 하여, 업힐 포지션을 유지하고 다운힐 안정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12단과 29인치의 조화로 자신감 상승

구동계는 12단인 스램 NX 이글(SRAM NX Eagle)이 장착됐다. 스프라켓이 11-50T, 간편한 변속과 높은 변속비율로 다양한 산악 지형을 매끄럽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NX 이글은 11-50T를 적용하여, 기존 시마노와 스램 호환 프리휠에 사용할 수 있어서 호환성에 매우 유리하다.
급변하는 주행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싱글 체인링의 간편한 변속 방법과 높은 변속 비율, 게다가 29인치의 돌파력이 더해지니 더할 나위없이 자신 있게 실력을 향상시킬 일만 남았다.

스램 이글 12단 장착

11-50T로 기존 시마노와 스램 호환 휠셋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다.

29인치의 돌파력으로 더욱 자신감 있는 라이딩을 기대해볼만하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몬드래커 크로노 카본R 29 (Mondraker Chrono Carbon R 29)
프레임 스텔스 풀 카본 프레임
서스펜션 폭스 32 29 플롯 GRIP EVOL 리듬, 100mm
핸들바 온오프 노션 0.2, 6061 알로이
스템 몬드래커 6061 알로이
시트포스트 온오프 노션 6061 알로이
안장 몬드래커 크로노 카본 디자인
변속레버 스램 트리거 NX 이글
변속기 스램 NX 이글(뒤)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MT501
브레이크 시마노 MT501, 160mm
카세트 스프라켓 스램 PG-1230, 11-50T, 12단
체인 스램 NX이글 12s
크랭크셋 트루바티브 스타일로 6K 이글, 34T
B.B 스램 DUB BSA, 실드베어링, 73mm
휠셋 첼로 알로이 이중림, 시마노 데오레 허브
타이어 맥시스 아이콘 29x2 20 튜블리스 레디
무게 10.7kg (17인치 기준)
소비자가 3,230,000원


제품 이미지

기존 XC 레이스 바이크에 비해 공격적인 스타일을 가진 제품으로 최근 XC 코스에 적합한 라이딩 스타일을 만들어낸다. 그래비티 분야에서 높은 지지율을 가진 것만큼 빠르고 다이나믹한 프레임 디자인이 특징이다.

가볍게 오르고 자신있게 돌진한다, 몬드래커 크로노 카본 R


스램 트리거 NX 이글 변속레버

앞 15x110mm / 뒤 12x148mm 부스트 규격 액슬


폭스 32, 100mm

서스펜션 리모트 레버

디스크 브레이크 160mm

인터널 케이블 루팅




실력과 자신감 상승시키는 크로노 카본 29”

산악 라이딩에서 거친 노면과 높은 경사도를 거침없이 질주한다는 것은 항상 부담이 있다.
가볍게 오르고 부드럽게 내려가고 싶지만, 현실은 그 반대다. 모든 것이 예민하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좀 더 가볍고 안정적인 주행감을 필요로 한다. 몬드래커의 경량 대비 높은 강성을 추구한 스텔스 풀 카본 프레임과 포워드 지오메트리는 포지션과 승차감에 대한 두려움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게다가 높은 변속비율과 29인치 휠이 더해져 업힐과 다운힐에서의 효과적인 주행 성능을 기대할 수 있겠다.
XC 라이딩에 한층 더 변화된 모습으로 업그레이드를 원한다면, 몬드래커 크로노 카본 29 모델이 적절한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HK코퍼레이션 : http://www.hksram.com/
몬드래커 : https://www.mondraker.com/es/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