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파워프로, 파워미터 완성차 기본 옵션 시대!
2019-01-16   김수기 기자

우리는 자전거를 타면서 이런 궁금증을 갖게 된다. 지금의 페달링은 내 힘의 몇 퍼센트일까? 오늘 라이딩으로 피로도는 얼마까지 높아졌을까? 지금 업힐에서 힘을 더 써서 올라가도 오버페이스가 되지는 않을까?
이런 의문에 대답해줄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민감한 제품이 바로 파워미터(Powermeter)이다. 파워미터는 라이더가 사용하고 있는 파워를 측정하고, 파워 정보를 바탕으로 라이딩 결과는 물론 앞으로의 계획까지 세울 수 있는 어마무시한 정보를 제공한다.
고급정보를 제공하는 파워미터는 선수나 파워 라이더의 전유물이었지만 다양한 형태의 파워미터가 출시되면서 구매 문턱이 낮아지고 있고, 자이언트(GIANT)는 로드바이크 완성차에 자체적으로 개발한 파워프로(Power Pro) 파워미터를 장착해 출시하면서 파워미터의 저변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크랭크암 타입의 듀얼 파워미터

자이언트의 파워미터인 파워프로(Power Pro)는 크랭크암에 설치되는 형태로 스테이지스(Stages)의 파워미터와 모습이 유사하며, 크랭크암 각각의 안쪽에 파워 유닛이 부착된 듀얼 파워미터이다.
다른 형태의 파워미터와 비교했을 때, 크랭크암 듀얼 방식의 파워미터는 좌우 페달링 밸런스와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피팅이나 트레이닝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
파워 프로는 최대 2,400와트까지 측정이 가능하며, 오차범위는±2%이고, 내장 가속도 센서로 케이던스(20~180RPM)를 계산한다. IPX7 등급의 방수방진 성능으로 우중에도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고, 피로도 및 염수분무, 충격 테스트를 거쳐 뛰어난 내구성을 갖추고 있다.
좌우 파워 유닛에 내장된 배터리는  마그네틱 방식으로 충전하며, 2시간 충전에 약 150시간 사용가능하다. 파워 유닛에 LED가 있어 배터리 충전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파워 프로는 영하 10도에서 영상 50도까지의 온도 범위에서 작동한다.

자이언트 파워 프로 (GIANT Power Pro)
최대 측정파워 : 2,400와트 (오차범위 ±2)
케이던스 측정 범위: 20~180RPM (가속도 센서)
사용시간: 약 150시간
IPX7 등급 방수방진, 염수/충격/피로도 테스트 통과


파워 프로의 메인 바디는 체인링에 장착되며, 크랭크암 양쪽에 파워 유닛이 장착되는 듀얼 파워미터이다. 파워 프로는 오른쪽 27g, 왼쪽 17g 씩 무게가 추가된다.

파워 유닛이 2개이기 때문에 동시에 충전할 수 있도록 충전 단자도 2개이다.

마그네틱 방식으로 충전단자에 있는 핀이 가이드홀에 쉽게 찾아 들어간다.

파워 유닛에 LED가 있어 충전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파워 프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도 최소 2개월마다 충전을 해야 한다.


[자이언트] '파워 프로' 빠른 사용법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3NEAt5TXapU


스마트폰의 라이드링크 앱으로 관리

파워 프로는 ANT+와 블루투스 통신방식을 지원해 사이클링 컴퓨터는 물론 스마트폰과 연동된다. 자이언트는 사이클링 컴퓨터가 없더라도 파워 프로를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라이드링크(RideLink)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라이드링크 앱은 파워 프로의 캘리브레이션과 펌웨어 업데이트는 물론 좌우 페달링 밸런스를 보여줘 파워 프로를 사용한다면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할 앱이다. 
또 자이언트의 GPS 사이클링 컴퓨터인 네오스트랙도 라이드링크와 동일하게 파워 프로를 관리할 수 있다.

자이언트는 파워 프로와 스마트 트레이너 관리를 위한 라이드링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라이드링크를 설치하고, 기본 정보를 등록한다.
[구글플레이 라이드링크 바로가기]
[앱스토어 라이드링크 바로가기]

라이드링크의 메인 화면.

첫 화면의 '정보' 메뉴를 누르면 캘리브레이션과 펌웨어 업데이트 메뉴를 불러올 수 있다.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하기 전에 크랭크를 5바퀴 회전시키고, 드라이브사이드 크랭크암을 12시 방향으로 옮긴다. 자이언트는 정확한 정보를 위해 매 라이딩 전에 캘리브레이션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좌우측 유닛이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된다.

[자이언트] '파워 프로' RideLink 앱 사용법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FGtEyYq8Uj0

[자이언트] '파워 프로' 네오스트랙 속도계 활용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fF36cOIOkKY

라이드링크는 실시간으로 페달링 밸런스를 2가지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왼쪽 화면은 페달링의 각도에 따른 파워 분포를 볼 수 있어 페달링에 대한 정보가 세밀하다.

크랭크 스파이더 형태의 파워미터라면, 이미지에서처럼 왼쪽 페달이 뒤로 올라갈 때의 파워를 측정할 수 없다. 이럴 경우, 왼쪽 페달에서 뒤로 올릴 때 발생한 마이너스 파워가 오른쪽 페달의 파워를 줄이는 결과로 표시되어, 자칫 오른쪽 파워가 왼쪽보다 낮다고 오해할 수 있게 된다.
자이언트 파워프로는 좌우측 파워를 독립적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왼쪽 페달링이 위로 당겨질 때 스피드가 느려서 발생하는 마이너스 파워를 확인시켜 더욱 정확한 페달링 밸런스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자이언트 파워 프로를 사용할 수 있는 자전거

자이언트 파워 프로는 현재 애프터마켓 용으로 판매되지 않으며, 완성차에 장착되어 출시된다.
파워 프로가 장착되는 자이언트 완성차는 로드바이크 중에 프로 등급 이상의 울테그라 Di2 모델이며, 특별 에디션으로 출시되는 TCR 어드밴스 1 SE는 기계식 울테그라이지만 파워 프로의 슬로건인 'Power For All'에 맞춰 파워미터에 입문하기 좋은 가격대로 출시된다.

프로펠 어드밴스 SL 1 울테그라 Di2 디스크
소비자가격: 730만원

프로펠 어드밴스 프로 0 울테그라 Di2
소비자가격: 530만원



프로펠 어드밴스 프로 울테그라 Di2 디스크
소비자가격: 580만원

TCR 어드밴스 SL 1 울테그라 Di2
소비자가격: 590만원

TCR 어드밴스 프로 0 울테그라 Di2 디스크
소비자가격: 510만원

TCR 어드밴스 프로 0 울테그라 Di2
소비자가격: 480만원

디파이 어드밴스 프로 0 울테그라 Di2
소비자가격: 525만원

TCR 어드밴스 1 SE 울테그라는 Di2 모델이 아니지만, 특별 에디션으로 합리적인 가격대의 파워프로를 사용할 수 있다.
소비자가격: 253만원

트리니티 어드밴스 프로 1
소비자가격: 530만원

리브 엔비리브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
소비자가격: 610만원

리브 랑마 어드밴스 SL 1
소비자가격: 590만원

리브 랑마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
소비자가격: 545만원

리브 랑마 어드밴스 프로 0
소비자가격: 495만원


파워미터 입문의 문턱을 낮춘 파워 프로

자이언트의 파워미터 파워프로는 별도 구매가 아닌 완성차의 기본 옵션으로 제공되어 다른 파워미터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자이언트 완성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라이더에게 좋은 기회이다. 특히 크랭크형 파워미터 구입 후에 기존 부품의 처리에 대한 고민이 없어지고, 가격도 매력적이면서 TCR 어드밴스 1 SE라는 스페셜 모델로 파워미터 입문의 문턱이 대폭 낮아졌다는 점에서 반가운 일이다.
최근 기상 상황이 좋지 않아 인도어 트레이닝의 열기가 높아지고 있어 파워미터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고, 자이언트에서 파워프로에 이어 스마트 트레이너가 출시되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은 더욱 넓어졌다.

즈위프트 상에서의 센서 검색 화면에서 파워 프로가 확인된다.

케이던스 센서도 파워미터에서 기본 제공되기 때문에 편리하다.

파워 프로와 같은 파워미터는 실제 라이딩은 물론 트레이닝에서 라이더를 컨트롤해주는 코치가 되어준다.

파워미터와 함께 라이딩 업그레이드 시즌을 시작해보자.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s://www.giant-bicycles.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