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4~09/15
/
/
개선된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의 탁스 플럭스 S
2019-03-04   김수기 기자

트레이너는 동계시즌에 한정되지 않고, 모든 시즌에 사용하는 라이더 용품으로 인식이 바뀌고 있다. 그리고 자신과의 혹독한 싸움으로 여겨졌던 트레이닝이 가상 라이딩 프로그램과 스마트 트레이너를 통해 인도어 라이딩이라는 장르로 태동하고 있다. 
날씨라는 통제할 수 없는 변수에도 라이딩을 이어가고 싶은 라이더의 욕망을 채워줄 수 있는 것은 트레이너다. 탁스(TACX)는 지난 해 말 차세대 스마트 트레이너를 발표하면서 국내 라이더는 새로운 탁스 트레이너의 입고를 기다리고 있었다.
탁스 국내수입처인 에이알엑스(ARX)는 국내 인증절차를 마치고, 출시 예고 제품 중에 첫번째로 플럭스 S(Flux S) 스마트 트레이너를 출시했다.


마이너 업그레이드된 탁스 플럭스 S

플럭스 S(Flux S)는 이전 버전인 플럭스의 마이너 업그레이드된 스마트 트레이너이다. 스펙 상의 큰 변화는 없지만 최근 로드바이크 트렌드에 맞춰 뒤 디레일러의 케이지가 긴 경우를 대비해 지지대의 디자인이 변경됐다.
이전의 플럭스는 본체에 연결된 부위의 지지대가 높아 스프라켓을 34T까지 사용하는 로드 라이더가 늘면서 케이지가 지지대에 간섭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었다. 이를 방지한 디자인으로 플럭스 S는 MTB 라이더까지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플럭스 S의 내부는 설계 변경으로 소음 트러블을 줄이고, 내구성이 향상되면서 플럭스 S는 모델명 기존 T2900(플럭스)에 'S'가 추가됐다.
가격은 국내가격 기준으로 4만원 하향된 85만원으로 스마트 트레이너를 구입하려는 소비자의 부담을 낮췄다.

플럭스 S는 지지대 디자인을 변경함으로써 롱케이지 디레일러를 사용하더라도 간섭이 없도록 했다.

내부 설계를 바꿔 소음 문제를 해결하고, 내구성을 높였다.

34T 스프라켓이 장착된 그래블 바이크도 플럭스 S를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다.


7kg 플라이휠과 전자석 브레이크

플럭스 S는 상위 모델인 플럭스 2와 동일한 플라이휠+전자석 브레이크 구조이지만 플라이휠의 무게는 7kg으로 최대 파워는 1,500W, 구현 경사도 10%로 차이가 있다. 최대 파워 1,500W와 파워정확도가 ±3%는 동호인에게 충분한 스펙이며, 좀더 높은 파워와 파워정확도를 원한다면 상위 모델인 플럭스 2를 선택하면 된다.
플럭스 S는 ANT+와 블루투스 모두 지원해 스마트폰이나 사이클링 컴퓨터와 연동이 되며, 탁스에서 개발한 탁스 유틸리티 앱이 지원된다. 자체적으로 스피드와 케이던스, 파워 정보가 제공되어 심박 센서 외에 별도의 센서는 필요하지 않다.
시마노와 스램 호환 11단 프리허브가 기본 옵션이며, 10단 카세트를 위한 스페이서가 제공된다.
플럭스 S의 크기는 가로 67 X 세로 64.2 X 높이 46cm이고, 무게는 22.8kg이다. 

탁스 플럭스 S (TACX Flux S).
크기, 무게: 가로 67 X 세로 64.2 X 높이 46cm, 22.8kg 
소비자가격: 850,000원

플럭스 S 구성품.

설명서, 정품카드, 탁스 트레이닝 앱 1달 이용권, 전원 케이블, 고정 볼트, 액슬, 스페이서.

플럭스 S는 본체와 지지대가 분리된 간단한 구조이다.

지지대를 본체에 맞춰 넣은 다음, 볼트 2개를 이용해 고정하면 조립이 완료된다.


시마노/스램 11단 호환 프리허브 바디가 기본 옵션이고, 10단을 위한 스페이서가 포함되어 있다.

130/135mm 스페이서.

플럭스 S는 7kg의 플라이휠로 실제 라이딩 느낌을 제공하고, 전자석 브레이크로 저항을 조절한다.
플럭스 S는 최대 1,500와트, 최대 경사도 10%를 구현한다.

후면의 전원 단자.


쓰루 액슬 어댑터

플럭스 S에 쓰루 액슬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쓰루 액슬 이용자는 플럭스 S와 쓰루 액슬 어댑터를 함께 구매해야 한다. 탁스의 쓰루 액슬 어댑터는 사용하던 쓰루 액슬을 사용하지 않고, QR 액슬을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드롭아웃이 일반적이지 않은 R,A.T. 액슬은 사용하지 못하니 주의해야 한다.

142*12mm 쓰루 액슬 어댑터.
소비자가격: 65,000원

일반 QR 액슬을 위한 어댑터를 육각렌치로 제거한다.

쓰루 액슬 어댑터를 장착하며, 긴 쪽은 논드라이브 사이드, 짧은 쪽은 드라이브 사이드에 체결한다.

액슬 심은 기존 쓰루 액슬의 형태와 맞춰 선택한다. 사진처럼 액슬 레버 끝이 직각으로 마감되면 첫번째 심을, 경사지게 마감되면 두번째 심을 사용한다.

탁스의 쓰루 액슬 어댑터의 끝은 일반적인 드롭아웃 형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R.A.T 액슬과 같은 특수한 경우에 플럭스 S를 사용하지 못한다.

쓰루 액슬 어댑터 장착 순서.

논드라이브 사이드에서 액슬 심과 QR 액슬을 체결한다.

드라이브 사이드에서 고정 볼트를 돌려 고정한다.


탁스 트레이너를 위한 앱

탁스는 탁스 트레이너를 사용하는 라이더를 위해 트레이닝과 유틸리티 앱을 제공하고 있다.
유틸리티 앱은 트레이너 펌웨어 업데이트 등을 위한 관리 앱이며, 이용환경의 변화에 맞춘 캘리브레이션 메뉴가 있다.
트레이닝 앱은 워크아웃과 FTP 테스트, 커뮤니티, 활동기록, 트레이닝 계획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플럭스 S에 탁스 트레이닝 앱 1달 이용권이 포함되어 있다.

플럭스 S는 블루투스와 ANT+를 지원한다.

탁스 유틸리티 앱은 펌웨어 업데이트와 캘리브레이션 기능이 있다.

탁스 트레이닝 앱은 다양한 워크아웃과 활동 기록, FTP 테스트 등의 기능이 있다.

플럭스 S는 즈위프트에서 완벽하게 연동된다. 



합리적인 가격과 개선된 설계

플럭스 S의 이전 모델은 메리트 있는 가격대로 출시되었지만 소음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구매자가 선뜻 선택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내부 설계와 외부 지지대 디자인을 바꿈으로써 플럭스 S는 그전의 오명을 말끔하게 씻어냈다. 플럭스 S의 1,500와트, 3% 이내의 오차, 실사용 시 저소음이라는 성능에 더 낮아진 가격은 라이더를 인도어 라이딩으로 끌어들이기에 더할 나위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에이알엑스: http://www.arx.co.kr
탁스: https://tacx.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