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착이 쉬워진 크랭크브라더스 이지 릴리즈 클릿
에디터 : 김수기 기자

클립리스(clipless) 페달로 교체하는 것은 라이더에게 하나의 도전으로 여겨진다. 페달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나 평페달에서 발이 빠져 아찔했던 경험을 겪어서 클립리스 페달로의 전향을 고민하지만 일명 '클빠링'이라는 클릿을 빼지 못해 낙차하는 경우를 두려워 주저하는 라이더가 많다.
산악용 부품 및 용품 브랜드로 유명한 크랭크브라더스(crankbrothers)는 기존 클릿보다 쉽게 탈부착이 가능한 '이지 릴리즈 클릿(Easy Release Cleat)'을 발표해 클립리스 페달 입문이 쉬워졌다. 

크랭크브라더스는 탈착각도를 줄여 쉽게 클릿을 뺄 수 있는 이지 릴리즈 클릿(Easy Release Cleat)을 출시했다.

이지 릴리즈 클릿은 크랭크브라더스의 모든 클립리스 페달과 호환된다.


탈착 범위를 15도에서 10도로 줄여

클립리스 페달을 사용하면서 페달에서 발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는 보통 긴장이 풀려 클립리스 페달의 존재를 잊었거나 급정거를 해야 할 상황에서 당황했을 때이다. 이런 상황에서 발목을 급하게 비틀어보지만 탈착에 필요한 각도가 부족해 자전거와 함께 넘어진다.
크랭크브라더스는 이지 릴리즈 클릿의 탈착 각도를 스탠다드 버전의 15도에서 10도로 낮춰 좀더 페달에서 발을 쉽게 분리할 수 있도록 했다. 스탠다드 클릿은 좌우 대칭의 형태이지만 이지 릴리즈 클릿은 클립리스 페달과 결합되는 부위가 한쪽 방향으로 쏠려 있다. 클릿 모양의 변화만으로 동일한 페달을 사용하더라도 탈착 각도가 줄어들었다.

크랭크브라더스 이지 릴리즈 클릿은 탈착 각도가 10도로 줄어들어 쉽게 페달에서 클릿이 쉽게 분리된다.
소비자가격: 29,000원

이지 릴리즈 클릿은 클립리스 페달에 결합되는 클릿 모양이 좌우대칭이 아닌 비대칭이다. 비대칭 형태로 클릿 탈착각도를 줄였다.

스탠다드 클릿은 좌우 대칭을 이룬다.

스탠다드와 이지 릴리즈 클릿 탈착 각도 비교.


발의 움직임 허용 각도는 0도 또는 6도로 선택

크랭크브라더스의 스탠다드 클릿은 페달에 결합된 상태에서 발을 고정시키는 0도와 좌우 3도씩 움직일 수 있는 클릿이 따로 있다. 페달링 효율성을 높이고 싶어하는 라이더는 0도 클릿을, 다리 관절의 문제가 있거나 그래비티 장르의 라이더는 6도 클릿을 선택한다.
이지 릴리즈 클릿도 스탠다드와 동일하게 0도와 6도 2가지 제품이 있으며, 브라운 컬러(0도)와 핑크 컬러(6도)로 구분된다. 클립리스 페달 입문자라면 무난한 6도 클릿을 추천한다.
골반이 틀어져 좌우 발목을 비틀 수 있는 각도의 차이가 있어 클릿 탈착에 불편함이 있는 경우에 이지 릴리즈 클릿을 불편한 쪽에 장착해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될 수 있다.

스탠다드 클릿은 체결 부위의 너비가 달라 발이 고정되는 0도 클릿과 좌우 3도씩 움직일 수 있는 6도 클릿이 있다. 왼쪽은 0도, 오른쪽은 6도이다.

이지 릴리즈 클릿도 스탠다드와 동일하게 0도(브라운)와 6도(핑크)로 색상으로 구분되며, 좌우 방향이 정해져 있어 각인된 글자를 보고 장착한다.

발의 움직임 가능 각도 비교.

크랭크브라더스 클릿에 플라스틱 심(검은색)이 제공되며, 클릿의 높이 조절용이다.

클릿을 장착하면 아웃솔에 클릿 자국이 남게 되는데, 아웃솔의 손상을 막고 싶다면 슈 실드를 사용한다.

슈 실드는 아웃솔에 맞게 약간 휘어져 있고, 아웃솔이 닿은 면은 미끌림을 막기 위한 마감처리가 되어 있다.

크랭크브라더스 슈 실드 (Shoe Shield).
소비자가격: 13,000원


산악 및 로드 입문 라이더를 위한 선택

클릿 페달과 슈즈로의 입문은 페달링 효율을 높여주고, 전용 슈즈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어진 라이딩 세계로 들어갈 수 있는 시작이기도 하다.
하지만, 페달에 발이 고정된다는 불안감과 두려움으로 쉽게 시작을 못하는 라이더들, 그리고 호기롭게 시작하였다가 페달을 빼지 못해 넘어지며 사고로 이어지게 된 경우라면, 쉽게 뺄 수 있는 클릿 페달과 클릿으로 익숙함을 배우는 것이 우선과제다.
산악 슈즈 뿐 아니라, 입문용 로드 슈즈도 2볼트 클릿이 호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탈착이 쉬운 크랭크브라더스 클릿은 과감하게 클릿 슈즈의 세계로 인도할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주)산바다스포츠 : http://sanbadasports.co.kr/
크랭크브라더스: https://www.crankbrother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