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마노 e-Tube로 전기자전거 100% 활용하기
2019-03-26   박창민 기자


전기자전거가 익숙해지면서, 디지털 기기의 활용과 전기자전거의 결합은 당연한 과제 중에 하나가 될 것이다. 이미 발표된 다양한 전기자전거 모듈들은 대부분 디지털 기기와의 연동을 통해 더욱 진보된 활용법을 제시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와같은 흐름 속에 전기자전거 모듈의 대표적인 주자로 자리를 잡은 시마노 스텝스(STePS)는 기존의 e-Tube(이튜브) 프로그램을 더욱 향상시켜, PC 뿐 아니라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용 기기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마노 e-Tube를 통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시마노 전동 모듈을 어떻게 제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 알아보자.

시마노 전기자전거 모듈은 e-TUBE 앱을 통해 최고의 상태로 활용될 수 있다.


앱 다운, 그리고 블루투스를 통한 연결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e-Tube를 검색하면 'E-TUBE Project'라는 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시마노(SHIMANO)에서 개발한 이 앱은, 전동 구동계인 Di2를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처음에 개발되었고, 이제는 그 영역을 확장하여 전기자전거 모듈인 스텝스까지 활용할 수 있는 앱이 되었다.
스마트폰 뿐 아니라, 아이패드와 같은 스마트 기기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로 통신하기 때문에 무선으로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기기와의 연결을 위해서는 전기자전거의 메뉴 버튼을 통해 블루투스(Bluetooth) 연결 메뉴로 들어간 후, 스마트폰의 e-Tube 앱을 열어 연결을 시도하면 된다. 최초 연결 시 암호를 묻게 되는데, 기본 암호는 '000000'로 설정되어 있다.
최초 연결 후, 암호 변경 설정을 할 수 있으며, 기억할 수 있는 암호를 입력하면 된다.

e-TUBE 앱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자신의 시마노 전기자전거 모듈과 연결을 시도해보자.
최초의 암호(PassKey)는 '000000'이다. 처음 연결 후 암호 변경이 가능하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디지털 기기에 입력되는 펌웨어는 주기적으로 오류 또는 업그레이드 절차를 위해 업데이트가 발생하곤 한다. e-Tube 앱에 기기를 연결하면 '펌웨어 업데이트' 메뉴에 업데이트가 필요한 기기가 확인되어 표시되므로,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기기 오류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

첫 연결 시 메뉴 화면 (아이패드)
상단의 업데이트 펌웨어(Update Firmware) 메뉴에 빨간색으로 (1)이 적혀 있다. 이것은 연결된 기기 중 하나의 기기에 펌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업데이트 펌웨어 메뉴로 들어가면, 모터 유닛인 DU-E8000의 펌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DU-E8000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펌웨어를 다운받아 설치까지 이어진다.


전기자전거 모드에 따른 파워 어시스트

시마노 전기자전거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e-Tube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파워 모드에 따른 어시스트의 강도를 조절하기 위해서일 것이다.
파워 어시스트 모드는 에코, 트레일, 부스트 등 3개의 모드로 구분되며, 각 모드를 [CUSTOMIZE] 기능을 통해 변경할 수 있다.
각자에서 지원되는 어시스트의 강도는 언제라도 쉽게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변경을 해 보면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세팅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커스터마이즈(Customize) 메뉴로 이동하면, 3가지 선택 사항이 표시된다.

첫번째 드라이브 유닛(Drive Unit)을 선택하면, 각 모드에 따른 어시스트 강도를 조절할 수 있게 된다.
모두 [HIGH]로 세팅하여 강력한 라이딩을 하거나, 모두 [LOW]를 선택하여 장거리 라이딩이 가능하도록 수정이 가능하다.

라이딩 중 다양한 어시스트 변화를 시도해 보면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값을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스위치 기능 변경

시마노는 전기자전거 및 Di2에 관련된 다양한 스위치 레버를 출시하고 있다. 이 레버의 버튼 기능을 e-Tube 앱으로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는데, 자신이 선호하는 방법이나 버튼에 따라서 기능과 매칭할 수 있게 된다.
또, 새로운 버튼을 추가적으로 장착하여 손의 위치에 따라 편리하게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스위치는 전기자전거 모드 변환을 위한 어시스트(Assist) 기능과 Di2 변속을 위한 시프트(Shift) 기능으로 모두 활용할 수 있어서, 선호하는 버튼을 추가로 구매하여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도록 조작이 가능하다.

시마노에서 출시되는 다양한 스위치 유닛

커스터마이즈에서 스위치유닛(Switch unit)을 선택하면, 현재 이용하는 스위치의 버튼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현재 이용 중인 버튼이 화면에 표시

전기자전거 모드 변환을 위한 어시스트(Assist), 또는 Di2 변속을 위한 시프트(Shift) 기능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각 버튼에 대한 기능 설정도 가능하다.


오류 점검 기능

e-Tube의 주요한 기능 중에 하나는 오류점검(Error Check) 기능이다. 각 모듈과 부품의 오류를 바로 체크하여 확인시켜 주는 기능으로, 특히 배터리의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데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각 유닛의 건강상태를 확인시켜 주는 오류 확인(Error Check) 기능

모두(All)를 선택하거나, 검사하고 싶은 유닛을 선택하면 검사가 진행된다.

이 외에도 각종 유닛의 상태를 보고서로 만들어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e-Tube Ride, 라이더를 위한 앱 출시

시마노의 e-Tube 프로젝트는 최초에 라이더를 위해서라기 보다는 전문 미캐닉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하지만, 점점 사용자가 확대되고, 통신 프로토콜이 다양하게 진화됨에 따라 이제는 일반 라이더들도 활용할 수 있는 앱으로 변화를 이룬 셈이다.
그에 반해 e-Tube Ride 앱은 사용자를 위해 개발되어 지난 해 발표되었다. 이것은 전기자전거를 활용하는 라이더들이 현재의 모드와 배터리 잔량, 그리고 가능한 라이딩 거리(Range) 등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제작되었기 때문에, 커뮤팅과 같은 일상 생활 속 라이딩에 활용하면 전기자전거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지난 해 새롭게 발표된 e-Tube Ride 앱

커뮤팅과 같은 일상 생활 속 라이딩에서 편리하게 스마트폰으로 전기자전거를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라이딩 중에 모드 조절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서, 추가 스위치 없이도 시마노 전기자전거 모듈을 활용할 수 있다.


시마노 전기자전거, e-Tube로 업데이트 하자.

아직도 시마노 전기자전거 시스템을 이용하는 많은 라이더들이 그저 초기 출고 당시의 기능으로 라이딩을 하는 경우가 많다.
초기 출시 제품에는 생각보다 어시스트 모드의 파워가 약하게 설정된 경우도 많고,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 되지 않은 부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e-Tube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유저라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처음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전기자전거라는 최신 트렌드의 제품을 구매하면서도 스마트한 사용을 못 하게 된다면, 그만큼 손해를 보는 것과 같다.
아직 사용하지 않고 있는 유저라면, 지금이라도 e-Tube를 다운받아 우리의 전기자전거를 최신 펌웨어와 나에게 맞는 기능으로 업데이트 해 보자.

최신 펌웨어와 나만의 세팅이 완료되었다면, 신나게 라이딩에 나서보자.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s://bike.shimano.com/ko-KR/components/e-bike.htm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