갖고있는 액세서리 아이템이 무엇이든, 바플라이면 된다.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스마트한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의 자전거는 더욱 다양한 전자기기와의 동거동락을 지향한다.
계기판 등 복잡한 자동차 운전석 컨트롤 박스처럼 상황에 따라 필요한 기능들을 즉각적으로 지시하고 정보를 확인하는 등 원하는 요구 조건을 빠르고 신속하게 얻기 위해서다. 요즘은 크루즈컨트롤 시스템, 오토라이트, 전후방센서 등 스마트한 옵션을 추가하여 좀 더 안전하고 편하게 주행할 수 있게 하는게 거의 트랜드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자전거에도 운전자를 위한 스마트 컨트롤 박스가 형성되어 온 것이 어제 오늘일이 아니다. 기본 사양인 핸들바 위에 운전자의 취향과 필요에 따라 사이클링 컴퓨터, 액션캠, 스마트폰, 라이트, 여분의 배터리 등을 자가 설치해 운동 효과와 효율적인 주행 성능을 얻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처럼 하나의 버튼으로 기능을 추가할 수 없는 자전거의 특성상 각각의 기능성 제품의 컴팩트한 설치가 필요해진 것도 당연하다.
이에 다양한 액세서리 아이템을 최소한의 공간에 설치할 수 있게 돕는 바플라이 바이크(BarFly Bike)의 바플라이4 프라임(BarFly 4 PRIME)을 소개한다.

다양한 호환성으로 2가지 아이템을 하나에 설치한다. 바플라이4 프라임


10가지 헤드 마운트로 속도계, 액션캠, 라이트 등 호환 장착

바플라이4 프라임 7075 패키지에는 핸들바에 장착하는 메인 마운트와 원하는 장비를 호환 장착하기 위한 10가지의 헤드 유닛으로 구성된다. 가민(Garmin)과 와후(Wahoo), 브라이튼(Bryton), 캣아이(Cateye), 파워탭 줄(Powertap Joule), 미오/마젤란(Mio/Magellan), 폴라(Polar)까지 크게 7개 브랜드의 사이클링 컴퓨터를 장착할 수 있는 유닛과 고프로(GoPro) 액션캠 핀마운트, Di2/EPS 정션박스 마운트, 길쭉한 형태의 라이트와 보조배터리 등을 장착할 수 있는 다목적 어댑터가 포함된다. 
국내 유통되는 모든 브랜드의 사이클링 컴퓨터를 장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상당수의 제품은 호환된다고 볼 수 있다.
 
메인 마운트 상단과 하단에 소형의 플라스틱 유닛을 교체해 원하는 장비 최대 2가지를 장착할 수 있는데, 상단은 주로 사이클링컴퓨터, 하단은 액션캠, 라이트, Di2/EPS 졍선박스가 차지하는 구조다.
메인 마운트는 사이클링컴퓨터의 제품 장착 위치를 앞뒤로 변경할 수 있어 사이즈 및 눈높이 맞게 조절이 가능하고 다양한 크기의 제품도 호환장착이 된다는 이점이 따른다.
핸들바 규격은 31.8mm와 35mm면 된다.
10가지 헤드 유닛으로 구성된, 바플라이4 프라임

무게 : 60g(메인 마운트 기준)
소비자가격 : 65,000원

상단 - 사이클링 컴퓨터 : 가민, 와후, 브라이튼, 캣아이, 파워탭 줄, 미오/마젤란, 폴라장착할 수 있는 하단 - 고프로 액션캠 핀마운트, Di2/EPS 정션박스, 라이트 또는 보조배터리

장착 가능한 사이클링컴퓨터 브랜드별 모델

가민 - 엣지시리즈 200, 500, 510, 520, 800, 810, 820, 1000, 1030, Touring / 가민 시계 910XT, 920XT
와후 - 엘리먼트와 볼트
브라이튼 - 100, 300, 310, 330, 530, 10, One, 410
미오 - 500, 505, 505HC / 미오 사이클로 - Cyclo 200, 205HC, 210, 315HC, 400, 405, 405HC, 505HC, 605HC / 마젤란 - Magellan 315, 505
캣아이 - Padrone, Strada, Micro, Velo
폴라 - M450, M460, V650
파워탭 줄

헤드 위치 조절이 가능하다.

상하단 장착 위치에 대한 제약을 줄였다.

상하단의 장착 위치가 동일할 때는 은색의 긴 볼트로 한번에 체결하면 더욱 간편하다.


제품 포장지를 뜯으면 메인마운트에 가민 헤드 유닛이 장착된 상태다.

가민 엣지 820을 장착한 상태

와후 헤드 유닛

와후 엘리먼트


브라이튼 530 장착

고프로 액션캠 핀마운트


Di2/EPS 정션박스 설치 마운트

고무 스트랩으로 고정



가늘고 긴 형태의 라이트 또는 보조배터리를 장착할 수 있는 다목적 마운트

고프로 마운트와 결합하여 사용하면 된다.

고무 패드로 고정력을 높인다.



공기저항은 낮추고 최대 중량은 높이고

바플라이는 공기의 흐름이 자연스럽고 공기저항의 영향을 최대한 미치지 않게 하고자 얇은 두께의 유선형으로 디자인됐다.
날렵한 디자인과 달리 내구성은 탄탄하다.
알루미늄 7075 소재로 CNC 가공작업을 통해 제작된데에 비결이 있다. 복원력과 인장강도가 뛰어난 7075는 항공기 소재로도 유명하지만 아이폰 후면에 채택되어 충격보호를 책임지는 소재로 알려지면서 그 진가가 수면위로 떠올랐었다. 최대 하중 460g으로 상하단 2개 이상의 장비를 장착한 상태에서 낙차를 하거나 장시간 험로를 만나더라도 진동과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해 장비 파손과 수명 단축 등을 덜어준다. 반면 무게는 60g로 가벼운 것이 특징이므로 마운트에 대한 무게 부담은 적다.

품질에 대한 우수성은 바플라이가 내걸은 평생 보증서비스에서 한번 더 증명된다. 예측불가한 사고로 부러지거나 실수로 부러뜨려도 이유를 불문하고 새제품으로 교환해준다는 매우 쏠깃한 조건에서 제품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져 더욱 신뢰가 간다.   

7075 알루미늄 소재의 메인 마운트

31.8mm, 35mm 핸들바 규격 장착 가능


최대 하중 460g.


더 작고 가볍게, 로드 미니 고프로/라이트 번들 & 로드 미니 가민 마운트

바플라이 로드 미니 고프로/라이트 번들 버전은 프라임 마운트보다 크기가 작고 소재가 다른 제품이다. 강화 플라스틱 소재이므로 7075 알루미늄 보다 무게가 좀 더 가볍다는 게 특징이다. 구성품은 프라임 제품과 동일하게 10가지 유닛이 제공되지만 메인 마운트 길이가 짧아서 장착 가능한 제품 크기에 대한 제한이 있다.
가민은 엣지 500시리즈 이하만, 폴라는 M450, 브라이튼은 100, 300, 310, 330, 530, 10 and One의 제품만 장착이 가능하다.

로드 미니 가민 마운트는 상단에만 가민 제품을 장착하기 위한 마운트다. 번들 버전과 동일하게 가민 엣지 시리즈 500이하의 제품인 25, 200, 500, 510, 520만 장착 가능하다. 가민 시계는 910/920XT이며 번들 제품도 동일한 조건이다.
그리고 차량의 근접정도를 후미센서를 통해 알려주는 가민 베리아 레이더 디스플레이 유닛이 포함된다.

바플라이 로드 미니 고프로/라이트 번들 - 프라임 버전보다 마운트 크기가 작고, 소재는 강화 플라스틱이다.

소비자가격 : 45,000원

바플라이 로드 미니 가민 마운트 - 가민 헤드 유닛과 베리아 레이더 디스플레이 유닛으로 구성

소비자가격 : 35,000원


장착하고 싶은 아이템이 다양해도, 마운트는 하나로 끝내자

일반적인 아웃프론트 마운트에는 보통 1~2개의 헤드유닛이 포함되어, 호환되는 유닛을 따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그리고, 그런 이유로 새로운 브랜드의 장비로 교체하는 것이 꺼려지기도 한다.
핸들바에 장착하게 되는 사이클링컴퓨터나 라이트 등의 장치들은 새로운 제품이 등장하거나 파손, 기능저하 등으로 교체해야할 때, 기존 브랜드 제품만 고집하는 유저가 있는가하면, 그동안 사용해보지 못한 브랜드로 눈길을 돌리는 경우도 있다. 또는 전혀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기도 한다. 그럴때마다 장착 마운트를 새로이 장만하기에는 부담되고, 각 아이템에 필요한 마운트를 전부 별도로 핸들바에 장착하기에는 핸들바가 부담스러워한다고 느낀다면 바플라이4 프라임이 적절한 대안을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 구성되는 10가지 헤드 유닛으로 시중에 나와있는 왠만한 아이템을 호환 장착할 수 있으므로 유저가 사용하고자 하는 아이템 선택에 따른 제약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 판단된다.      


관련 웹사이트
ARX : http://arx.co.kr/
바플라이 바이크 : https://barflybik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