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이유가 다 있다, 크랭크브라더스 클릭 펌프 시리즈
에디터 : 김수기 기자

문득 세상이 참 살기 편해졌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편해진 세상에 맞게 자전거 용품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리뷰로 소개할 크랭크브라더스(CrankBrothers)의 클릭(KLIC) 시리즈 펌프도 그 한 예이다.
단순히 사용편의성을 높이는 데 그치지 않고 디자인까지 꼼꼼하게 챙긴 클릭 펌프를 만나보자.


사라진 호스를 찾아라, 클릭 시리즈 펌프

클릭 시리즈 펌프를 위클 청담점에서 첫 대면했을 때는 어떻게 플로어 펌프를 사용하는지 알 수 없었다. 사진에 나와 있듯이 펌프에 호스가 안보이니 '펌프도 무선 시대?'가 도래한 건 줄 알았다.
분명 호스가 내장되어 있는 게 뻔하지만 어디에 숨어 있는지 첫눈에 파악하기 어려웠다. 또 공기압 게이지는 손잡이 중간에 달려 있어 공기압을 확인하면서 펌핑하는 게 불가능해 보였다.

뭔가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크랭크브라더스 클릭 펌프의 비밀은 숨겨진 호스와 정면을 향한 게이지에 가려져 있다. 게이지를 만져보면 게이지가 빠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게이지를 빼면서 연결된 호스가 보이기 시작한다. 하지만 호스는 펌프와 연결되어 있지 않으니 분명 어디에 결합시켜 한다.
펌프 중간 쯤 게이지가 있으면 딱 좋을 위치에 게이지를 올려 놓으니 철썩 붙는다.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 나사처럼 돌리거나 락 레버로 고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클릭 HP 휴대용 펌프도 손잡이를 꺽어야만 보이는 호스가 내장되어 있고, 마찬가지로 자석으로 호스가 연결되어 있어 편리하다.

크랭크브라더스의 클릭 펌프 시리즈는 호스가 보이지 않아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매력이 있다.

호스는 압력 게이지와 함께 펌프 핸들에 숨겨져 있다.

압력 게이지는 자석으로 연결되어, 올려 놓기만 하면 쉽고 빠르게 연결된다.
끼우고 돌리고 할 필요가 전혀 없다.

클릭 휴대용 펌프도 손잡이에 호스가 내장되어 있다.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의 클릭 플로어 펌프

클릭 플로어 펌프의 특징은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호스와 게이지가 펌프 내부에 들어간다는 점이다. 긴 호스를 이용해 핸들을 걸어 고정시키는 일반 펌프는 호스가 걸리적거리거나 이동 시에 밸브 헤드와 펌프 본체가 부딪히는 소음이 발생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다. 클릭 플로어 펌프는 사용할 때만 호스를 꺼내 쓰고, 사용 후에는 내장시켜 인터널 케이블 루팅된 프레임을 보는 듯 하다. 또 호스가 내장된 상태에서 핸들을 잡고 들어도 자석으로 고정되어 핸들이 뽑히지 않고 고정된 상태로 들린다.

클릭 플로어 펌프는 최대 160psi/11 bar까지 공기압을 넣을 수 있고, 밸브 헤드는 프레스타와 슈레이더를 지원한다. 약 6.5cm의 크지 않은 아날로그 방식의 게이지는 장착 위치가 높아 숫자를 읽는 데 문제없다.

크랭크브라더스 클릭 플로어 펌프 + 버스트 탱크.
소비자가격: 240,000원

크랭크브라더스 클릭 플로어 펌프.
소비자가격: 120,000원

6.5인치 크기의 압력 게이지.


안정적인 트라이팟 받침대.

내장 호스의 길이는 60cm이다.

압력 게이지는 올려놓고 살짝 누르기만 하면 자석으로 빠르게 고정되며, 이 상태에서 바로 펌핑이 가능하다. 

게이지 눈금을 읽기 좋은 위치에 게이지가 고정된다.


나사산 방식으로 고정하는 밸브 헤드는 프레스타와 슈레이더 모두 지원한다.

핸들만 잡고 펌프를 들어 올려도, 내부에 자석으로 고정되어 핸들이 빠지지 않고 펌프가 들린다.
이동할 때 매우 편리한 기능이다.


튜블리스 라이더라면 버스트 탱크

클릭 플로어 펌프는 실버 색상의 '버스트 탱크(Burst tank)'가 합쳐진 세트 제품과 블랙 색상의 펌프 단독 제품으로 구분된다. 버스트 탱크가 포함된 클릭 펌프는 튜블리스 타이어를 사용하는 라이더를 위한 아이템으로 튜블리스 타이어 장착에 요긴하다. 아쉽게도 국내에 버스트 탱크를 별도로 구매할 수 없다.

버스트 탱크는 클릭 플로어 펌프에 일체형처럼 부착되며, 이 또한 자석으로 고정되어 편리하다. 버스트 탱크는 펌프에 부착한 상태에서도 공기를 넣을 수 있지만 호스를 연결하면 정확한 압력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측면에 부착된 스티커를 보면 펌핑 횟수에 따라 공기압을 알려주는 표가 있다. 버스트 탱크의 상단에 가스 밸브처럼 생긴 밸브를 젖혀 개폐한다.
 
최근 로드바이크도 튜블리스 타이어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버스트 탱크와 같은 충전식 탱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버스트 탱크는 별도 구매할 수 없고, 실버 색상의 클릭 플로어 펌프 세트 제품으로 구매한다.

버스트 탱크는 펌프 전면에 일체형처럼 부착되며, 자석을 이용하기 때문에 편리하다.

펌프 트라이팟 받침대의 홈에 걸리는 핀이 있어 안정적으로 고정된다. 


펌프에 부착한 상태에서도 탱크에 공기를 채울 수 있지만 펌프를 연결하면 공기압을 확인하면서 채울 수 있다.

펌프 호스를 충전된 탱크에 연결해 원하는 타이어에 빠르고 높은 압력으로 공기를 넣을 수 있다.

가스 밸브처럼 밸브가 일자로 되어 있는 열림 상태.

밸브 잠김 상태.

펌핑 횟수에 따라 공기압을 알려주는 표가 측면에 부착되어 있으며, 실제 사용시에 약 10% 오차를 감안하면 된다.

Klic Floor Pump w/ Tubeless Tire Burst Tank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MAxtAe3C4nQ


휴대용 펌프와 CO2

클릭 플로어 펌프의 히든 호스라는 컨셉은 휴대용 폄프 '클릭 HP + CO2'에도 이어져 있고, 손잡이를 90도로 꺾으면 숨겨진 15cm의 호스가 보인다. 호스는 자석으로 결합되며, 호스 결합부위는 이물질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회전 커버로 보호된다.
펌프 핸들 끝에 CO2 인플레이터가 내장되어 있어 CO2와 펌프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
 
크랭크브라더스 클릭 HP CO2 펌프
소비자가격: 60,000원

클릭 휴대용 펌프의 손잡이 끝에 있는 마개를 열면 CO2 인플레이터를 꺼낼 수 있다.

CO2 카트리지 연결하는 방향은 내부에 카트리지에 구멍을 내는 핀이 있다.


펌프 핸들은 펌핑이 쉽게 90도로 꺾여 고정된다.

핸들을 꺾으면 보이는 히든 호스.

호스 길이는 15cm이다.

핸들을 접었을 때에 펌프 본체에 고정되도록 홈에 걸리는 세심한 설계가 돋보인다.

이물질 유입과 연결부위의 파손 방지를 위한 회전 커버.

펌프 헤드 부위를 돌리면 호스 연결부가 나타난다.

호스는 자석으로 연결되어, 살짝 끼우기만 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나사산 방식의 프레스타/슈레이더 밸브 헤드.


프레임에 거치할 수 있는 마운트가 제공된다.

How to Use Crankbrothers Klic Pump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JCKV4lULahs


자석으로 편리함을, 히든 호스로 멋짐을.

프레임 디자인에서 인터널 케이블 루팅은 최근에야 흔하지만 불과 몆 년 전만 해도 상급 라인의 특징이었다. 케이블 노출은 공기저항 증가라는 단점보다 외관의 깔끔함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인터널 방식이 선호되는 옵션이었다. 클릭 시리즈 펌프도 인터널 옵션과 같이 거치적거리는 호스가 보이지 않게 수납되는 디자인 측면에서 차별화되고, 자석 결합방식으로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도 갖고 있다.
클릭 펌프는 펌프 호스가 보이지 않아 궁금증을 자아내게 하는 신박함과 함께 2018 디자인 & 이노베이션 어워드 수상이력이 있는 인테리어 소품같은 멋짐이 있다.



관련 웹사이트
(주)산바다스포츠 : http://sanbadasports.co.kr/
크랭크브라더스: https://www.crankbrother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