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4~09/15
빠름 이상의 레이싱을 위한 이자르코 맥스 디스크 9.8
2019-06-18   김수기 기자

포커스(FOCUS)의 이자르코 맥스(IZALCO MAX)는 얇고 둥근 튜빙과 수평 탑튜브, 노출 케이블 루팅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경량 올라운드 바이크이다. 포커스는 2019년부터 이자르코 맥스의 에어로 성능을 한층 높이고,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시켜 진정한 올라운드 바이크로 업그레이드시켰다.


에어로스럽지만 여전히 날씬

2019 이자르코 맥스의 프레임은 이제까지의 맥스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튜빙의 형태는 에어로 성능을 위해 캄테일로 변경되고, 측면에서 보면 전체적으로 볼륨이 커졌다. 볼륨이 커지긴 했어도 다른 브랜드의 에어로 바이크와 비교하면 이자르코 맥스는 여전히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고 있다.
포커스는 튜빙 형태와 더불어 시트클램프를 탑튜브로 매립하고, 시트스테이도 탑튜브 높이까지 낮추는 등 에어로 바이크의 특징을 새로운 이자르코 맥스에 심었다.
이자르코 맥스 신형은 이전보다 BB 쉘이 8mm 더 낮게 설계되어 고속에서의 안정감이 높아졌다.
포크 형상도 프레임과 동일하게 측면으로 넓어지고, 포크 길이는 길어졌지만 헤드튜브와의 통합 디자인으로 레이싱 지오메트리를 유지하고 있다. 이자르코 맥스는 디스크 버전으로만 출시되며, 28mm의 타이어 클리어런스로 와이드 휠과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다.

이자르코 맥스 디스크 9.8

이전과 다르게 캄테일 형상을 가진 뉴 이자르코 맥스 다운튜브.

뉴 이자르코 맥스 디스크는 50km 주행 시 이전 버전보다 200와트를 절약할 수 있는 에어로 성능을 보여준다.

시트튜브와 시트스테이도 캄테일 형상을 갖는다.

포크 길이가 길어졌지만 헤드튜브와 통합되는 디자인으로 지오메트리에 큰 변화는 없다.

에어로 성능을 위한 통합형 포크 설계.


최대 28mm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다. 

히든 시트포스트 클램프.



인터널 케이블 루팅을 위한 스템

포커스는 이자르코 맥스의 에어로 성능을 위해 튜빙 형상과 함께 인터널 케이블 루팅을 위한 통합 스템을 선보였다. 커스텀 이자르코 맥스 스템은 케이블이 스템을 거쳐 헤드튜브로 삽입할 수 있도록 스템 페이스 플레이트가 정면이 아닌 하단에 결합되도록 설계됐다. 이런 설계로 에어로 성능이 향상되고, 정비나 조립을 하더라도 케이블 라인이 방해하지 않는다. 
이자르코 맥스의 9 버전은 통합 스템이 제공되지만 8 버전은 일반 스템을 사용한다.

에어로 성능을 위해 케이블 라인을 프레임 안으로 넣을 수 있는 커스텀 스템.

커스텀 스템은 페이스 플레이트가 정면이 아닌 하단에 결합되는 디자인으로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케이블이 스템 하부를 거쳐 헤드튜브로 삽입된다.


스템 캡 볼트를 풀면 케이블 라인을 볼 수 있다.

분리형 스페이서.

정비나 조립 시에 케이블 라인이 방해되지 않는다.

디운튜브에 위치한 케이블 포트.

이자르코 맥스 8 버전은 일반 스템을 사용하며, 케이블 라인은 사진처럼 정리된다.


무게가 늘었지만 강성과 순응성이 좋아진 프레임

2019 이자르코 맥스는 에어로 성능을 향상시켰지만 반대급부로 무게가 증가했다. 경량 올라운드를 좋아하는 라이더라면 다소 아쉬운 부분일 수 있으나 신형 맥스 프레임은 강성과 순응성을 개선해 에어로와 강성, 순응성, 무게라는 프레임 요소를 잇는 다이어그램의 균형을 잡았다.
이자르코 맥스는 9 버전과 8 버전이 있고, 카본 소재가 달라 프레임 강성과 무게에서 차이를 보인다. 강성이 높아진 프레임에 순응성을 위한 요소로 D 자형 시트포스트를 선택했고, 드롭 시트스테이를 통해 노면 충격을 완화시킨다.

이자르코 맥스 9와 8 프레임 무게와 강성 비교.

이자르코 맥스는 가벼움과 강성으로 잘 알려진 바이크였고, 신형 프레임은 무게가 늘었지만 에어로 성능과 강성을 높여 프레임 성능이 향상됐다.

에어로 효과와 힘전달력을 위해 작아진 뒷삼각.

순응성을 위해 D 자형 시트포스트가 적용됐다.


제품 이미지

이자르코 맥스 디스크 9.8은 스램 레드 eTap 22가 장착된 모델이며, 플랫 마운트 디스크 브레이크와 함께 RAT 쓰루 액슬을 사용한다. 에어로 프레임 디자인에 맞게 DT Swiss의 ARC 1450 Dicut 휠셋, 이스턴 EC90 에어로 핸들바, 25C 그랑프리 S2 타이어 등의 스펙으로 꾸며져 있다.
포커스 공식수입처인 세파스는 이자르코 맥스 9 버전의 듀라에이스 Di2와 울테그라 Di2, 스램 레드 eTap, 8 버전의 울테그라 모델을 판매하고 있다.

스램 레드 eTap 그룹셋.

52-36T 크랭크셋.

11-28T 11단 스프라켓.

160mm 로터가 장착된 디스크 브레이크.


90도만 돌리면 탈부착이 되는 RAT 쓰루 액슬.

DT Swiss의 ARC 1450 Dicut 휠셋과 25C 그랑프리 S2 타이어.

이스턴 EC90 에어로 핸들바.

프롤로고 디멘션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포커스 이자르코 맥스 디스크 9.8(FOCUS Izalco Max Disc 9.8)
프레임 맥스 테크 카본
포크 맥스 테크 카본
핸들바 이스턴 EC90 에어로
스템 이자르코 맥스 커스텀
시트포스트 에어로 카본 D-shape
안장 프롤로고 디멘션
변속레버 스램 레드 eTap
앞변속기 스램 레드 eTap
뒷변속기 스램 레드 eTap
브레이크 스램 레드
스프라켓 스램 XG-1190, 11-28T 11단
크랭크셋 스램 레드, 52-36T
체인 스램 레드 22
B.B BB86
휠셋 DT Swiss ARC 1450 Dicut DB, 48mm
타이어 콘티넨탈 그랑프리 4000S 2
무게 7.56kg (S사이즈)
소비자가 12,000,000원



에어로가 더해진 레이싱 바이크

포커스가 새롭게 내놓은 이자르코 맥스는 무게가 약간 증가했지만 에어로 프레임과 디스크 브레이크로 최근 트레드를 반영하고 있으면서 강성과 순응성을 높인 프레임 성능으로 '에어로+올라운드'라는 컨셉이 잘 어울린다.
그리고 통합형 스템으로 노출되었던 케이블이 프레임 내부로 수납되면서 이자르코 맥스에 바라던 인터널 케이블 루팅이 가능해져 상품성도 높아졌다.



관련 웹사이트
세파스 : http://cephas.kr/
포커스 : https://www.focus-bike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