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REX 체인 루브 & 코팅, 최상의 체인 컨디션 유지
2019-07-02   박창민 기자


자전거 및 부품에 대한 업그레이드 욕심은 끝이 없다. 더 좋은 제품을 사용하면 더 빨라지고 더 편해지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이 신제품을 볼 때마다 샘솟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사용하는 제품들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 올리려는 노력은 조금 부족한 듯 느껴지기도 한다. 그래서, 구동계의 중심축을 맡고 있는 체인 윤활의 프리미엄 제품인 렉스(REX)를 소개하며, 자전거 관리를 통한 성능 업그레이드를 소개하고자 한다.

REX의 프리미엄 자전거 관리 용품이 국내에 공식 출시되었다.


REX, 프리미엄 왁스 브랜드

제품을 소개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렉스(REX)라는 브랜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아마도 스키/스노보드 동호인이라면 알아볼 수 있는 브랜드일 것이다.
핀란드 브랜드인 렉스는 프리미엄 스키/스노보드 왁스 브랜드로 이미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핀란드답게 친환경과 고성능을 동시에 내세우고 있는 렉스는 왁스 윤활의 최고난이도로 꼽히는 스키에서 오랜 노하우를 쌓고, 그 기술력을 자전거에 녹여내어 체인루브와 스프레이를 출시했다.
그리고, 그 윤활 성능을 그리스에 적용하고, 친환경 청소용품까지 출시하여, 자전거 관리용품의 기본 세트를 마련한 것이다.

핀란드의 스키 왁스 전문 브랜드 렉스는 세계 최고의 성능으로 이미 인정을 받고 있다.
그리고, 그 노하우와 기술을 바탕으로 자전거 체인 윤활 및 관리 용품을 출시하였다.


도메스티크 체인루브, 최상의 체인 컨디션

라이딩 중 페달링 파워를 바퀴로 전달하는 매개체가 바로 '체인'이다. 그리고, 다른 어떤 부품보다 윤활이 중요하면서 오염되기 쉬운 환경에 놓여있다. 그래서, 청소 및 관리의 가장 우선순위는 체인이고, 체인 윤활은 바로 라이딩 성능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렉스는 체인루브를 출시하면서 '도메스티크'라는 이름을 붙였다. '도메스티크'는 로드 라이더들 중 팀 선수의 우승을 위해 희생하며 도움을 주는 선수를 의미하기도 한다. 체인루브의 역할이 이와같이 성능을 위해 희생하는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REX 도메스티크 체인루브
소비자가격 : 24,000원

렉스 도메스티크 체인루브는 뛰어난 점착성과 함께 오염이 잘 되지 않는 특성을 동시에 가졌다. 엘라스틱포뮬라(ElasticFormula) 기술이 적용된 렉스 체인루브는 체인 링크에 짜듯이 한방울씩 떨어뜨리고 체인을 회전하면 링크의 사이로 스며들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마치 끈적이듯이 체인과 부품에 도포되지만, 그 후에는 왁스처럼 오염을 방지하는 능력을 갖춘 것이 도메스티크 체인루브의 특징이다.
이런 기술은 최상의 스키 왁스를 개발했던 노하우에서 나왔으며, 자전거에 적용하기 위한 섬세한 공정을 모두 핀란드 자체 생산 시설에서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컨디션과 사용 시간에도 뛰어난 윤활성을 유지하는 REX 체인루브

이로써, REX 도메스티크 체인루브는 최대 500km의 장시간 지속 효과와 함께 무소음에 가까운 부드러운 체인 회전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제품으로 태어났다.
체인 마찰 성능 만으로 보았을 때, 렉스 체인루브보다 더 좋은 성능을 가진 제품들은 대부분 사용 주기가 짧은 솔벤트 기반의 제품이거나, 체인 루브로 적합하지 않은 하드 파라핀 왁스를 원료로 하는 제품들이었다고, 실험을 통해 발표했다.

뚜껑을 열면 가는 입구를 통해 세심하게 체인에 도포할 수 있다.

REX 체인루브를 바르기 전 체인 청소는 매우 중요.

짜 듯이 눌러줘야 체인루브가 나오는, 점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다.
약간 과하게 도포해도 마치 끈적한 액체처럼 체인에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링크에 한 방울씩 남기듯이 도포하면 된다.

전체 도포 후 체인을 돌리면 실처럼 늘어지는 체인루브를 볼 수 있다.
엘라스틱포뮬라 기술을 통해 이와같이 늘어나며 체인링크 안쪽까지 스며든다.

체인 회전 후 남아 있는 루브는 닦아낸다.


레이스데이 스프레이, 최고의 퍼포먼스가 필요한 날

라이더들에게 레이스가 있는 날은, 그 날을 준비해온 많은 날들을 합친 것보다 더욱 중요한 날이다. 그래서, 그 하루의 레이스를 위해 모든 것이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여줘야 하는 것이다.
REX는 이런 라이더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체인의 윤활을 코팅하여 그 성능을 마지막까지 유지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였는데, 그것이 바로 '레이스데이 스프레이' 제품이다.

REX 레이스데이 스프레이
소비자가격 : 99,000원

눈과 스키가 장시간 마찰되는 크로스컨트리 레이스 스키에서 사용되어 온 플루오로카본(FluoroCarbon) 기술을 바탕으로 제작된 레이스데이 스프레이는, 마찰력 감소와 오염방지에 있어서 독보적인 성능을 보여준다.
이것은 마치 코팅을 통해 만들어진 최상급 체인처럼, 일반 체인에 코팅을 더해 최고의 성능을 만드는 기술이다. 최상급 체인이더라도 어느정도 사용되어 코팅층이 벗겨지면 일반 체인이 되는 것과 달리, 레이스데이 스프레이는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여 체인의 최고 퍼포먼스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REX 체인루브와 레이스데이 스프레이를 적용한 체인은, 6시간 레이스 후에도 0.5 와트 정도의 저항만이 증가되었다.

REX 레이스데이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장시간 라이딩 후에도 체인 저항이 거의 증가하지 않게 되는데, 이는 파리-루베와 같은 험한 레이스에서도 마지막까지 0.5 와트 정도의 저항이 증가할 뿐이었다. 일반적으로는 최적화된 체인일지라도 레이스 후에 2~3 와트 이상의 저항이 증가하는 것이 보통이다.

REX 레이스데이를 적용한 체인은 하얀색으로 코팅되어 굳게 된다. 이것은 PTFE와 불소화 왁스로 체인 뿐 아니라 카세트 스프라켓에도 오염 방지 및 마찰 감소의 효과를 만든다.


REX 도메스티크 체인루브를 바른 후, 레이스데이 스프레이를 이용해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한다.
사용 전 충분히 흔들어 주어야 한다.

체인과 약 2cm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도포하면 되고, 디레일러 위쪽 풀리 안쪽에서도 도포하여 체인 안밖이 모두 코팅되도록 한다.

카세트까지 완전히 도포된 상태.
험한 라이딩을 앞둔 상황이라면 카세트까지 코팅하여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건조는 매우 빠르게 진행되어, 1시간 이내에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REX 체인루브와 레이스데이 스프레이 사용 방법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tN3r1RbrU6E


어셈블리 그리스, 최상의 조립 상태

REX의 어셈블리 그리스는 도메스티크 체인루브와 동일한 원료를 이용해 제작된 그리스 제품이다. 그리스는 오염이 잘 되지 않는 부품 안쪽의 윤활을 위해 사용되지만, 평상시 쉽게 윤활을 추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최상의 제품이 꼭 필요한 곳이기도 하다.
이것은 금속과 카본에 모두 적용되고, 탁월한 부식방지 기술이 포함되어 있어서, 헤드셋과 BB 등의 조립에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다.
특히, BB는 체중이 실리는 하중과 함께 페달링의 회전을 동시에 견뎌야 하기 때문에, 이와같이 품질 좋은 그리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REX 어셈블리 그리스
소비자가격 : 24,000원

뚜껑을 이용해 구멍을 뚫어 사용하는 방식이다.

도메스티크 체인루브와 동일한 원료를 이용해 뛰어난 윤활성과 내부식성을 제공한다.


바이크워시, 친환경 세척용품

자전거를 세척하는 동안에는 맨손으로 하는 경우도 많고, 하수처리와 연결되지 않은 공간에서 작업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환경 때문에 바이크워시는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REX 바이크워시는 pH7의 중성 제품으로, 피부나 민감한 부품에 영향을 미치기 쉬운 알카리나 산성의 성격을 띄지 않는다. 그래서, 아노다이징 파트나, 고무부터 플라스틱, 실리콘까지 민감한 제품들이 많은 자전거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100% 생물 분해 가능한 음이온 계면활성제를 적용하였고, 솔벤트가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인체에도 무해한 친환경 제품이다.
그렇다고 세척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바이오디그리서 성분을 통해 뛰어난 세척 능력까지 만날 수 있게 된다.

REX 바이크워시
소비자가격 : 19,000원

바이오디그리서로 뛰어난 세척력을 가졌다.



최상의 라이딩 컨디션을 만들어 주는 REX

REX의 자전거 관리용품, 특히 체인루브와 레이스데이 스프레이의 가격을 보면 '너무 비싼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수 있다. 하지만, 많은 라이더들이 저렴한 체인루브를 구매 후 다 사용하지도 못하고 오래되어서 버린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필자도 한명의 라이더로서 체인루브에 대한 선택은 항상 최상의 것을 이용해 왔다. 최상의 제품이라 하더라도 1년에 하나를 사용하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자전거를 성능을 높이는데 가장 저렴한 선택 중에 하나가 체인루브이기도 하다.
REX의 체인루브와 레이스데이 스프레이는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존에 경험하기 어려웠던 체인 성능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실제 100km 이상의 라이딩 후에도 깨끗하고 소음이 없는 체인을 경험하면서 그 신뢰도는 더욱 높아졌다.
최상의 라이딩 컨디션은 좋은 부품 뿐 아니라, 최고의 관리를 통해서 만들어진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는 순간이었다.

약 100km 라이딩 후에도 여전히 최상의 체인 컨디션을 유지하게 도와준 REX 체인루브와 레이스데이 스프레이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addix.co.kr/
REX : http://www.rex.fi/en/hom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