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재 다능한 올라운드 자이언트 컨텐드 AR 1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자전거 구매에 앞서 목적을 먼저 되짚어본다.
입문자의 첫 로드라면 더욱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어떤 목적으로 탈것인지, 주로 달리는 주행 코스는 어떤지 등에 따라 자전거 선택의 폭을 좁힐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딱히 기준을 정하기 애매할 정도로 목적이 광범위하다면 선택의 난항을 겪는다. 만약, 도로를 따라 가고자하는 목적지를 오가며 소소한 일상의 로드 라이딩을 즐기고 싶은데 때론 다양한 노면에 대한 제약도 피할 수 있다면, 그렇기 때문에 승차감이 걸림돌이 되지 않아야 한다면, 그란폰도와 같은 장거리 주행과 다양한 경사도의 코스에도 도전하고 싶다면, 그 까다로운 입맛을 저격할 수 있는 올라운드 그 이상의 올라운더, 자이언트(Giant)의 컨텐드(Contend) AR이 있다.



입문 로드, 피트니스, 투어링까지 소화하는 올라운더

자이언트의 알루미늄 로드바이크로 입문자 또는 액비티비를 즐기는 이들의 선택을 받는 컨텐드 라인업에 신형이 새롭게 출시됐다. 컨텐드 이름 뒤에 SL이라는 기존 명칭 대신 AR이라는 명칭이 붙어 등장하는데 이는 올라운더(All Rounder), '다재다능한 사람'을  의미한다.
도로 주행을 즐기는데 제약 없는 로드바이크로서의 기본 성능을 갖추면서 피트니스나 주말을 이용한 모험 라이딩에도 스스럼없이 도전할 수 있는, 어쩌면 그래블 바이크 성향까지 띠는 올라운더로 구성됐다. 그래서인지 로드바이크를 갓 시작하는 도전자들이 낯설어 하지 않고 주행의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엔듀런스 지오메트리의 편안한 포지션을 제공한다.
자이언트 알룩스(ALUXX) 소재로 균형 잡힌 내구성과 강성 효율을 누릴 수 있게 했고, 민첩한 주행성능으로 가속과 코너링을 즐기는데 무리가 없다. 11X34T의 카세트 조합으로 다양한 코스 경사도에 대한 자신감을 더해준다.

도로 주행을 즐기는데 제약 없는 로드바이크로서의 기본 성능을 갖추고, 피트니스와 모험 라이딩까지 가능한 성능을 지녔다.

자이언트 알룩스 소재 균형 잡힌 내구성과 강성 효율 제공

50/34T 체인링과 11X34T의 카세트로 폭넓은 기어비 지원


충격과 진동을 잡는 디퓨즈

자이언트의 엔듀런스 바이크 디파이(Defy), 그래블 바이크 리볼트(Revolt) 등과 같이 장거리 주행, 포장도로와 비포장도로의 경계를 두지 않고 스피드를 즐기는 라인업에 적용되는 디퓨즈(D-Fuse)가 컨텐드 라인업에도 적용된다.
충격과 진동을 감쇄시켜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는 기술로, 시트포스트가 D자형태를 띈다. 디퓨즈는 라이더에게 전달되는 충격을 시트포스트에서 분산시켜 승차감을 개선시킨다.

D자로 커팅된 디퓨즈 시트포스트, 앞뒤로 움직이면서 노면 진동을 감쇄시킨다. 


넉넉한 타이어 클리어런스 & 튜블리스 시스템

다양한 라이딩 경험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은 타이어 클리어런스와 튜블리스 시스템으로 한번 더 확고히 한다.
38c 타이어까지 장착이 가능한 클리어런스를 확보하고 튜블리스 타이어를 기본 옵션으로 장착해 거친 지형에서의 모험적인 라이딩을 소화할 수 있게 했다. 게다가 컨트롤 좋은 제동력을 발휘하는 디스크 브레이크까지 장착되어 예상할 수 없는 지형에서의 여행길도 좀 더 폭넓게 대비할 수 있게 했다.

700x32c 튜블리스 타이어로 다양한 노면 환경과 장거리 라이딩에 초점을 맞춘 것을 알 수 있다.

38c 타이어까지 장착 가능한 클리어런스 확보

컨트롤 좋은 제동을 위한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


스펙과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컨텐드 AR 1(Giant Contend AR 1)
프레임 알룩스 그레이드 알루미늄
포크 어드밴스 그레이드 카본
핸들바 자이언트 디퓨즈 SL
스템 자이언트 컨택트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디퓨즈, 카본
안장 자이언트 컨택트(포워드)
변속레버 시마노 105
변속기 시마노 105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105
브레이크 시마노 105 유압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11-34T, 11단
체인 KMC X1 1EL-1
크랭크셋 시마노 50/34T
B.B 카트리지
휠셋 자이언트 P-R2 디스크
타이어 자이언트 그라비아 폰도 700X32 튜블리스
실측무게 9.5kg (S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1,450,000원



제품 이미지

자이언트의 디파이 어드밴스와 리볼트 어드밴스에 사용된 블랙 이미지가 컨텐드 AR 1에도 이어진 듯 한 스타일이 적용되었다. 전반적으로 고급스런 블랙 컬러와 무난한 스펙으로 로드 피트니스의 입문부터 모험적인 라이딩을 위한 서브 바이크까지 역할을 하기에 적합하다.

자이언트 컨텐드 AR 1



카본 컴포지트 포크로 강성과 순응성을 모두 갖추었다.

커버로 덮혀진 시트클램프

인터널 케이믈 루팅


물통케이지 볼트

시마노 105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그룹셋 기본 장착

건메탈 블랙에 유광 데칼 적용




라이딩 자신감과 흥미를 더해주는 컨텐드 AR

일상적이기 때문에 다양할 수밖에 없는 로드라이딩을 즐기기에 적합한 모델이다.
평일에는 가볍게 출퇴근을 하고, 주말과 휴가에 어딘가로 떠날 수 있는 자전거, 운동을 위한 로드 피트니스 라이딩까지 다재 다능한 올라운드 성향의 로드바이크다.
편안한 포지션을 제공하는 지오메트리, 충격과 진동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면서 강성 밸런스를 효율적으로 유지하는 프레임 설계가 입문자들의 주행 자신감과 흥미를 올려주기에 충분하리라 생각된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코리아 : https://www.giant-bicycles.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