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벨로 P3X 디스크 울테그라 Di2, 철인을 위한 스피드 머신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의 여러가지 파생 카테고리 중에 스피드에 특화된 것이 있다면 바로 트라이애슬론 바이크일 것이다. 이것은 UCI의 규정을 받는 타임트라이얼 바이크와 달리, 최적의 독주 라이딩을 위한 에어로 퍼포먼스가 특별한 규정 없이 자전거 개발자들의 최신 기술들로 녹아들어 있기 때문이다.
트라이애슬론 대회 중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아이언맨(IRONMAN) 대회이며, 그로 인해 트라이애슬론을 철인 경기라고 부를만큼 아이언맨은 대명사로 여겨지고 있다. 아이언맨의 월드챔피언십은 그 중에서도 꿈의 대회로 꼽히는데, 그 경기에서 가장 많은 참가자들이 선택한 브랜드는 단연 써벨로(CERVELO)다.
트라이애슬릿(철인)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 써벨로의 에어로 다이나믹 기술과 독보적인 스타일을 가진 P3X 디스크 울테그라 Di2 8070 모델을 소개한다.


더 빠르지만 편안한 주행

써벨로 P3X는 최적의 에어로 다이나믹을 적용하면서도, 180km의 장거리를 주행해야 하는 라이더를 위해 편안한 주행을 목표로 개발되었다. 라이딩 중 불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4~5시간이 넘는 독주를 견디기 어렵고, 그 후에 달려야 할 마라톤에 대한 부담감도 커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피팅이 가능한 콕핏 시스템과 라이딩 중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여유있는 스토리지 공간이 필요하다.
P3X 핸들바 시스템은 육각렌치만으로도 쉽게 조절할 수 있어서 라이더에 맞추기 쉽고, 매우 편안한 팔꿈치 패드로 장거리 라이딩에도 체중을 고르게 분산시키기에 적합하다.
또한, 탑튜브에 포함된 스토리지는 에너지젤을 세로 방향으로 넣을 만큼 깊고 여유있어 충분한 보급을 준비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다운튜브 상하단에 공구 및 예비 부품들을 넣을 충분한 스토리지가 확보되어, 라이더는 장거리 라이딩에 대해 안심하고 대비할 수 있게 된다.

장거리 장시간 독주 라이딩을 해야 하는 트라이애슬론 경기에서 피팅이 쉬운 핸들바는 매우 중요하다.
써벨로는 육각렌치로도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편리한 피팅이 가능하다.

편안한 팔꿈치 패드는 체중을 고르게 분산시켜 라이더를 편안하게 만들어준다.

탑튜브 상단에 위치한 스토리지는 에너지젤이 세로 방향으로도 들어갈 만큼 여유로운 공간이 특징이다.

장거리 라이딩에도 편안하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써벨로 P3X


P5X보다 가벼운 프레임

최적화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P3X는 높은 강성을 유지하면서도, 써벨로의 최상급 모델인 P5X보다 더 가벼운 프레임이 특징이다.
이와같이 가볍고 강성 높은 프레임은 업힐 코스가 포함된 곳에서 더욱 효율성을 보이며 빠르게 오를 수 있게 된다. 트라이애슬론 코스가 주로 평지로 이루어지는 편이지만, 업힐이 포함된 코스에서 강점을 가져가기 위해서는 P3X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최적의 에어로 성능과 가벼운 프레임으로 업힐 라이딩에서 강점을 가져갈 수 있다.

다운튜브 스토리지

여유있는 공간으로 튜브 및 공구 등을 보관할 수 있다.

다운튜브 하단에도 스토리지가 포함된다.

여분의 튜브 및 필요한 용품 보관이 가능하다.


디스크 브레이크 적용

최근 트라이애슬론 바이크에서 디스크 브레이크 적용은 당연한 추세로 이어지고 있다. 체력이 떨어진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제동성이 필요하고, 비가 오는 날씨에도 브레이크를 믿고 스피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며 포크와 헤드튜브 설계가 단순화되었고, 콕핏과 포크의 에어로 성능 및 강성/순응성 밸런스의 개발도 수월해졌다.

디스크 브레이크 적용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제동력을 믿고 스피드를 높일 수 있게 된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포크와 헤드튜브 설계를 더욱 자유롭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에어로 성능에 최적화 및 강성/순응성 밸런스 설계가 수월해진다.

또한, 에어로 성능에 집중한 디티스위스(DT SWISS)는 지난 해 아이언맨 챔피언십 상위 탑 10 중에 절반에 가까운 라이더들이 선택한 휠셋으로 뽑히며, 그 성능을 입증받고 있다.


테스트 라이드 by 오영환

아이언맨 공식코치 자격을 갖춘 오영환 코치가 최근 써벨로 P3X로 변경 후 라이딩 소감을 직접 작성하였다.

이번 써벨로 사이클로 변경하면서 또다른 사이클 세계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제가 올해 타게 된 사이클은 써벨로 P3X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지도 높고 월드챔피언십 점유율 1위인 써벨로 브랜드 제품 입니다.
다른 카본 자전거에 비해 무게감은 있지만 막상 안장에 앉아서 페달을 밟을 때 그 무게감은 전혀 느껴지지 않고 오히려 안정감있게 밟는데로 앞으로 나가서 라이더 입장에서 한번씩 놀라게 됩니다.

팔꿈치 패드는 메모리폼 느낌으로 바닥면이 울퉁불퉁한 곳을 지난다해도 전혀 흔들림이 느껴지지 않고 편안합니다.
또 브레이크가 디스크로 되어 있어 손가락 하나의 작은 힘을 준 것만으로도 작동이 잘 됩니다. 부드럽게 나가고 강하게 속도를 올릴 수 있으며 편안하게 브레이크를 잡고 멈출 수 있습니다.

제가 부족한 내리막 테크닉에 특히 도움을 줍니다. 안전하게 미끄러지듯 나간다는 승차감이 마음의 안정을 주고 그 덕분에 조금더 마음 편하게 다운힐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다소 묵직한 무게감을 느낄 수 있지만, 실제 라이딩에는 안정감있고 가벼운 페달링을 느끼게 된다.

P3X 받자마자 채리티 라이딩(Charity riding)으로 문경에서 서울(175km +복귀 31km)까지 타고 바로 다음날 제주도 190km를 탔는데 허리가 안좋은 요즘 연이은 장거리 라이딩에도 허리통증 없이 편안하게 잘 달리고 왔습니다.
에어로바의 폭이 좁아서 괜찮을까 싶었는데 이 역시 기우였으며, 핸들이 평상시 타던 것보다 약간 높은데 오히려 허리의 부담을 줄여줘 장시간 포지션 유지하기에 유리했습니다.

써벨로 P3X는 매끄럽고 고급스러운 바디로 최상의 속도를 느낄 수 있는 트라이애슬론 바이크라고 생각합니다.

편안한 포지션, 안정감 있는 라이딩은 자신있게 스피드를 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제품 이미지

써벨로의 PX 시리즈는 트라이애슬론 바이크로 스타일에 있어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가졌다. P3X 모델은 P5X와 함께 그 독보적인 스타일의 아이콘적인 프레임이며, 라이딩에 나서는 순간부터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써벨로 P3X 디스크 울테그라 Di2 8070

시트포스트 물통 케이지

시트포스트 클램프

조절이 용이한 핸들바


시트튜브와 시트스테이를 없앤 설계로, 체인스테이의 강성을 최대로 높이면서 라이더에게 전달되는 노면 충격을 줄여준다.

시마노 Di2 전동 변속 및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로 뛰어난 컨트롤을 경험할 수 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써벨로 P3X 디스크 울테그라 Di2 (Cervelo P3X Disc Ultegra Di2) 
프레임 P3X 풀 카본
포크 P3X All-Carbon 포크
핸들바 써벨로 HB10 베이스바, EX10 에어로바
스템
시트포스트 써벨로 P3X 시트포스트
안장 ISM PS 1.0
변속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Di2
변속기 시마노 울테그라 Di2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듀라에이스 ST-9180
브레이크 시마노 BR-9170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울테그라 11-30T
체인 시마노 CN-HG701
크랭크셋 시마노 울테그라 52/36T
B.B 써벨로 BBright Connect 24x90
휠셋 DT Swiss ARC 1450 DiCut 62/62 Disc
타이어 Continental GP5000 700x25c
실측무게
소비자가 14,500,000원



빠르고 편하게, 시간을 단축시켜라.

트라이애슬론 풀코스는 선수들에게도 9시간 정도의 시간, 동호인들에게는 10시간이 훌쩍 넘는 장시간의 경쟁이다. 그리고, 수영과 사이클, 런, 이렇게 3가지 종목 중에 사이클이 차지하는 부분은 거의 절반에 가까운 중요한 종목이기도 하다. 그러면서도, 사이클은 어떤 종목보다도 시간을 단축하기에 좋은 종목임에 틀림없다.
특히, 체력적인 트레이닝이 아니더라도 자전거와 부품의 교체만으로도 시간 단축의 쾌감을 맛볼 수 있는 분야가 바로 사이클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자전거의 선택, 그리고 더 편하고 더 빠른 자전거의 선택은 시간의 단축 뿐 아니라 자신감을 올려주어, 장시간 경쟁에서 체력적, 심리적 잇점으로 작용한다.
써벨로 P3X는 최적화된 에어로 기술, 가볍고 강성 높은 프레임, 디스크 브레이크, 시마노 Di2 전동 변속 등이 적용되어 스피드 및 컨트롤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주고, 편안한 라이딩을 만들어주어, 철인이라 불리우는 당신의 라이딩에 힘을 더해줄 것이다.

더 빠르고 편하게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스피드 머신, 써벨로 P3X


관련 웹사이트
세파스 : http://cephas.kr/
써벨로 : https://www.cervelo.com/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