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 어베일 어드밴스, 어드벤처 라이더를 위한 퍼포먼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로드바이크는 이제 3가지 종류의 분류로 나뉘는 것이 익숙해졌다. 효율성을 극대화한 경량 올라운드 레이스 바이크, 스피드 레이스를 위한 에어로 바이크, 그리고 편안하게 장거리 라이딩에 나서기 위한 엔듀러스 바이크 등이 이 3가지 분류에 속한다.
여성 라이더를 위해 자이언트(GIANT)에서 개발한 브랜드 리브(Liv) 또한 이 3가지 카테고리에 속한 로드바이크를 모두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 시즌 편안함에 효율성을 강화시킨 어베일 어드밴스(Avail Advanced)가 오랜만에 업데이트 되어 발표되었다.


퍼포먼스를 더한 엔듀런스 바이크

리브의 어베일 시리즈는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과 승차감을 기본으로 하는 엔듀런스 바이크다.
자이언트에는 동일한 카테고리인 디파이(Defy)가 있으며, 디파이는 지난 해 새롭게 발표되며 에어로 성능과 함께 스피드에 더 집중된 스타일로 변경되었다. 하지만, 여성 라이더를 위한 리브는 어베일을 디파이와 동일한 스타일로 변화시키기보다는 완전히 새로운 방향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새로운 어베일 어드밴스는 효율성을 더 높이기 위한 설계를 접목하며, 업힐에서도 강점을 가질 수 있는 프레임으로 변화되었다.
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설계를 오히려 최소화하고, 강성 높은 설계를 통해 업힐부터 다운힐까지 더 자신있는 라이딩을 만든 것이 이번 어베일 어드밴스의 특징이다.
대신, 더 낮은 BB 드롭 설계, D-퓨즈 핸들바와 시트포스트, 그리고 여유있는 타이어 클리어런스 등을 통해 승차감과 안정감을 높였다.
남성에 비해 여성 라이더들은 거친 라이딩을 하기보다 더 멀리 자유롭고 편하게 달리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고려해, 충격흡수와 스피드에 집중하기보다, 업힐과 다운힐에도 자신있으면서 편하게 라이딩 할 수 있는 스타일을 선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편하지만 업힐과 다운힐에도 자신있는 라이딩을 선사하는 리브 어베일 어드밴스

D 형태의 시트포스트로 노면 충격을 흡수하도록 설계한 D-퓨즈(D-Fuse) 시트포스트

D-퓨즈 핸들바는 노면 충격에 반응하여 아래쪽으로 휘어지며 충격을 흡수하지만, 힘을 주기 위해 당기는 방향에는 더 높은 강성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32c 타이어 기본 장착

앞서 이야기했듯이 이번 어베일 어드밴스의 승차감을 주로 담당하는 것은 바로 타이어다. 기존 모델이 25c 타이어를 기본 장착한 것에 비해 이번에는 32c를 기본 장착하며, 최대 38c 정도까지도 가능한 여유있는 클리어런스가 특징이다.
그리고, 리브는 튜블리스 타이어를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클린처 타이어에 비해 더욱 부드러운 라이딩을 만들면서, 펑크에 대한 부담감을 크게 줄여준다.
이처럼 굵은 튜블리스 타이어는 거친 노면에서도 부드러운 승차감을 만들 뿐 아니라, 접지력을 높여주어 더욱 안정적인 코너링으로 자신감을 높여주고, 뛰어난 항속성을 만들기도 한다.

32c의 굵은 타이어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편안하고 안정적인 라이딩을 만든다.

약 38c 정도까지 가능한 여유있는 타이어 클리어런스


업힐과 다운힐에 자신감을 더하다.

리브는 여성이 장거리 라이딩에 있어서 두려워 하는 부분이 업힐과 다운힐에 대한 자신감이라는 것에 집중했다.
그래서, 기존보다 강성 및 반응성에 치중한 프레임이 설계되었는데, 직선의 시트스테이와 포크 등이 대표적이다. 이와같은 효율성과 강성에 집중한 디자인으로 어베일은 마치 경량 레이스 바이크인 랑마(Langma)를 닮기도 했다.
더 낮아진 BB의 높이와 직선에 가깝게 설계된 스테이는 페달링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다. 실제 라이딩에 있어서도 업힐에서 단단해진 느낌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헤드튜브 각도가 조금 더 낮아지고 직선으로 설계된 포크로 안정적이면서도 예리한 컨트롤이 가능해졌다. 또, 어베일 어드밴스 프로 라인업에는 오버드라이브2 스티어러가 적용되어 매우 안정적인 스티어링을 느낄 수 있게 된다.
포크는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키우기 위해 조금 더 길어졌지만, 헤드튜브의 길이가 더 짧아지며 전체적인 헤드의 높이는 기존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직선에 가까운 시트스테이는 필요한 순응성을 가지면서도 강성을 높여 업힐 자신감을 높여준다.

더 낮아진 BB 드롭과 강성을 높인 구조는 안정적이면서 효율적인 페달링을 만들어준다.

직선으로 설계되어 고속 다운힐에도 안정적인 스티어링을 느낄 수 있다.

오버드라이드2 스티어러 튜브가 적용되어 더욱 안정적인 스티어링을 만든다.


스램 포스 AXS 12단 그룹셋

이번 시즌 새로운 로드바이크가 스램(SRAM)의 AXS(액세스) 시리즈를 많이 채택하고 있다. 리브 또한 어베일 어드밴스 프로 1 모델에 스램 포스(FORCE) AXS 그룹셋을 적용해 깔끔하면서도 12단 그룹셋의 폭넓은 기어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스램의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인 포스 AXS는 변속을 위한 케이블이 전혀 없기 때문에 설치 및 관리가 수월하고, 케이블로 인한 트러블이 없다는 장점을 가졌다.
게다가, 어베일 어드밴스 프로 1에는 46x33T의 크랭크셋이 적용되어 10-33T 카세트와 함께 넓은 기어비를 활용할 수 있다. 특히, 33x33T 조합의 1:1 기어비를 활용하면 업힐에 대한 부담감이 크게 줄어들게 된다.

스램의 무전 전동 변속 시스템 포스 AXS 12단 그룹셋이 적용되었다.

무선 전동 변속 방식이어서 케이블이 전혀 없고, 그로 인한 트러블도 발생하지 않는다.

46-33T의 체인링이 적용되어 넉넉한 업힐 기어비를 선택할 수 있다.

10-33T 카세트와 함께 1:1 기어비까지 가능하다.

스램 포스의 컨트롤 레버는 레드와 같은 모양이어서 동일한 그립감과 컨트롤을 느낄 수 있다.


제품 이미지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으로만 출시되는 새로운 어베일 어드밴스 시리즈는, 동일한 그래픽 패턴을 기반으로 다채로운 색상이 출시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어베일 어드밴스 프로 1은 짙은 회색을 바탕으로 패턴이 적용되었고, 거의 동일한 색상의 스램 포스 AXS 그룹셋이 조화되어 전체적으로 고급스럽고 차분한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있다.

리브 어베일 어드밴스 프로 1

바람이 지나는 듯한 그래픽 디자인이 헤드튜브와 다운튜브 하단, 그리고 시트튜브와 시트스테이까지 연결된다.

카본 핸들바, 카본 스템, 카본 전용 헤드 스페이서

에어로 성능이 가미된 스템

시마노 Di2 사용 시에 정션을 다운튜브 상단에 삽입할 수 있다.

기계식 케이블의 경우에는 커버를 변경하여 적용

펜더 장착 아일렛이 시트스테이 안쪽에 위치

드롭아웃 쪽 아일렛

스피드와 케이던스 센서를 체인스테이에 장착할 수 있는, 라이드센스 호환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으로 출시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리브 어베일 어드밴스 프로 1 (Liv Avail Advanced Pro 1)
프레임 어드밴스 등급 카본
포크 어드밴스 등급 카본
핸들바 Liv Contact SLR D-Fuse
스템 Liv Contact SLR Flux
시트포스트 Giant D-Fuse SL 카본
안장 Liv Contact SL
변속레버 스램 포스 AXS
변속기 스램 포스 AXS
브레이크 레버 스램 포스 AXS
브레이크 스램 포스 AXS 유압 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스램 포스 AXS 10-33T
체인 스램 포스 AXS
크랭크셋 스램 포스 AXS 46/33T
B.B 스램 GXP
휠셋 Giant SLR 1 Disc 30
타이어 Giant Gavia Fondo 1, 700x32 튜블리스
실측무게 7.8kg (S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5,700,000원



자신있게 더 멀리 달린다.

새로운 어베일 어드밴스는 기존 시리즈에 비해 곡선을 줄인 프레임 설계와 바람이 흐르는 듯한 그래픽 패턴을 적용하며 당당해진 모습으로 나타났다. 리브의 랑마와 엔비리브 등의 시리즈들이 빠르게 변화되는 동안 조용히 자리를 지키고 있었던 어베일 시리즈가 완전히 새로운 업그레이드를 단행하며 여성에게 적합한 엔듀런스라는 해석을 내놓은 것이다.
더 멀리 달리기 위해서는 더 편해야 하겠지만 더 쉽게 오르고 자신있게 다운힐을 즐길 수도 있어야 한다. 어베일 어드밴스는 퍼포먼스적인 요소를 프레임에 적용하고, 대신 여유있는 타이어와 편안한 핸들바 및 시트포스트로 편안함을 충족시켰다.
또, 1:1 기어비까지 가능한 폭넓은 2x12단의 스램 포스 AXS 전동 그룹셋과 함께 업힐에 대한 부담감을 더욱 덜어냈다.
리브의 어베일 어드밴스 프로 1과 함께 한다면, 더 멀리 갈 수 있는 자신감이 한단계 더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더 자신있게 어드벤처 라이딩에 나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베일 어드밴스


관련 웹사이트
리브코리아 : https://www.liv-cycling.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