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포스 AXS로 12단 트렌드와 퍼포먼스를 갖춘 써벨로 S-Series
2019-08-22   김수기 기자

2020년 로드바이크 라인업의 트렌드라고 하면 바로 스램의 무선 12단 전동구동계인 eTap AXS를 장착한 모델의 대거 등장이라고 볼 수 있다. 지난 해까지는 스램 RED eTap을 장착한 최상급 모델이나 기계식 RED, FORCE 구동계 모델이 간간히 보였지만, 이번 시즌부터는 RED와 FORCE eTap AXS 모델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특히 FORCE eTap AXS는 가격 부담이 낮으면서 무선 전동 변속과 12단 퍼포먼스를 사용할 수 있는 이점으로 차상위 모델에 포진되어 있다.
써벨로(CERVELO)도 FORCE eTap AXS를 장착한 에어로 로드바이크 S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에어로 라인업을 강화했다.


스램 FORCE eTap AXS

스램의 12단 무선 전동구동계는 신제품 및 리뷰 기사(바로가기)로 여러번 소개한 바 있고, AXS를 장착한 완성차도 리뷰되었다. 써벨로도 S5 모델에 RED eTap AXS 구동계 모델을 판매하고 있으며, eTAP AXS의 FORCE 등급 출시로 RED보다 가격 부담이 낮으면서 상품성이 있는 S-Series 디스크 FORCE eTap AXS를 최근 발표했다.

이번 S-Series 모델은 FORCE eTap AXS 구동계 모델의 추가라는 의미로 S3와 동일한 프레임으로 구성된다. S3는 시마노 울테그라 Di2와 울테그라, 림과 디스크 모델로 출시되고 있는 점에서 AXS 디스크 전용인 S-Series와 비교된다.

써벨로는 스램 FORCE eTap AXS 구동계를 장착한 S-Series를 발표하면서 에어로 모델 라인업을 강화했다.

FORCE eTap AXS는 최상급 또는 상급 프레임에 사용되면서 무선 12단 전동구동계의 퍼포먼스를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사용할 수 있는 인싸템이다.

48/35T 구성의 체인링. 쿼크 파워미터 장착이 쉽게 준비되어 있다.

체인 캐처.

스램 AXS의 FORCE 구동계는 12단과 무선 전동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는 경쟁력 높은 부품이다.

포스에도 오빗(Orbit) 기술이 적용되어, 적은 스프링 텐션으로도 안정적인 체인 구동을 경험할 수 있다. 적은 스프링 텐션이 적용되기 때문에 변속 시 필요한 파워가 줄어들게 되고, 배터리 수명이 더 길어진다는 장점을 가진다.

10-28T 조합의 스프라켓.


센터락 방식의 160mm 사이즈 로터를 사용하는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케이블 노출을 없앤 에어로 콕핏

S-Series는 구동계를 제외하면 S3와 동일한 구성의 스펙으로 완성되어 있다. 그래서 에어로 성능과 외관의 완성도를 높여줄 에어로 콕핏이 그대로 적용되며, 무선 구동계의 장점을 십분 발휘해 브레이크 케이블만 수납하면 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다.
써벨로의 AB09 핸들바는 사이클링 컴퓨터와 같은 액세서리를 장착할 수 있도록 가운데가 원형인 에어로 핸들바이고, 케이블이 하단 뒷쪽으로 지나갈 수 있도록 채널이 있다. 케이블은 핸들바 채널을 통해 스템으로 이어져 프레임에 내장되고, 정면에서 바라보면 케이블이 보이지 않는다.
스템 스페이서는 좌우로 분할되어, 헤드의 높이 조절 또는 정비 시에 편리하다. 

에어로를 위한 콕핏 디자인.

케이블이 스템으로 바로 이어지도록 핸들바 하부에 케이블 채널이 있다.

정면에서 보면 케이블이 보이지 않는다.

스템 스페이서는 좌우로 분리되어 헤드 높이 조절과 케이블 관리가 수월하다.

스템 길이는 80mm에서 130mm까지 옵션이 있다.


제품 이미지

써벨로의 에어로 로드바이크인 S 시리즈는 독특한 구조의 콕핏을 가진 S5와 시마노 울테그라 구동계의 S3 그리고 스램 FORCE eTap AXS 구동계의 S-Series가 있다.
S3와 S-Series는 동일 프레임으로 에어로 성능을 올리기 위해 프레임 디자인이 변경되어 이전 프레임에 비해 13와트를 절약할 수 있다. 이는 포크의 통합 디자인과 새로운 튜빙 형상, 에어로 콕핏이 합쳐진 결과다.
포크 상단이 헤드튜브와 다운튜브에 통합되도록 설계되면서 와류를 줄이고, 튜빙 형상은 보다 공기역학적으로 다듬어졌다. 그리고 시트튜브도 리어 휠을 감싸는 컷아웃 디자인이 적용되고, 프레임 무게는 레이업과 소재의 변화로 68g 가벼워졌다.
또 에어로 성능에 더불어 페달링 강성을 위한 써벨로만의 독자적인 'BBright' BB 적용으로 하단부의 튜빙의 볼륨이 크다.

포크와 프레임이 통합된 디자인으로 변경되어 보다 에어로 성능이 향상됐다.

통합 설계로 프론트 휠이 다운튜브에 밀착되면서 공기가 자연스럽게 뒤로 흘러가도록 했다.

하단으로 내려갈수록 점점 넓어지는 다운튜브.


리어 휠을 감싸는 부분적 컷아웃 디자인이 적용된 시트튜브.

에어로 디자인의 시트포스트.

히든 시트포스트 클램프.


최대 30mm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확보한 포크.


강성과 에어로를 위한 형태의 헤드튜브.

페달링 강성을 위해 BB 볼륨을 키울 수 있는 써벨로의 'BBright'.

순응성을 위해 곡선으로 이어지는 얇은 시트스테이.

90도만 돌리면 탈부착이 되는 래피드 액슬 레버.

1AER D5 48mm 디스크 휠셋과 비토리아 루비노 프로 TLR G2 25c 타이어.


프롤로고 디멘션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써벨로 에스 시리즈  포스 이탭 액세스 (CERVELO S Series FORCE eTap AXS)
프레임 서벨로 S 시리즈
포크 써벨로 카본 디스크
핸들바 써벨로 AB09
스템 써벨로 ST29
시트포스트 써벨로 SP20
안장 프롤로고 디멘션 STN
변속레버 스램 FORCE eTap AXS
앞변속기 스램 FORCE eTap AXS
뒷변속기 스램 FORCE eTap AXS
브레이크 스램 FORCE eTap AXS 유압 디스크 160mm
스프라켓 스램 FORCE, 10-28T, 12단
크랭크셋 스램 FORCE DUB, 48/35T
체인 스램 FORCE 12단
B.B 스램 DUB BBRight
휠셋 1AER D5 48mm 디스크
타이어 비토리아 루비노 프로 튜블리스 레디G2, 25c
무게 8.2kg (51 사이즈 기준)
소비자가 6,900,000원



스램 FORCE eTap AXS를 채용한 써벨로의 에어로 로드바이크

써벨로의 S 시리즈는 작년에 에어로 성능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에어로 콕핏을 선보이는 업그레이드가 진행됐다. S5는 플래그십다운 면모를 보여줬고, S3는 S5의 DNA를 이어받으면서 범용성을 강조했다. 그리고 올초에 등장한 스램 AXS 구동계를 적용하면서 RED eTap AXS가 S5 라인업에 바로 출시된 데 이어 4월에 발표된 FORCE eTap AXS도 S-Series로 런칭하면서 침체된 시장 분위기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공식수입처인 세파스는 S 시리즈를 작년에 합리적인 가격대로 출시한 바 있고, 이번 S-Series도 해외보다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책정해 써벨로는 라이더와의 거리를 좁히고 있다.


관련 웹사이트
세파스 : www.cephas.kr
써벨로 : https://www.cervelo.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