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 스피드를 높여라!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이언트(GIANT)의 에어로 로드바이크 시리즈인 프로펠(Propel)이 처음 발표된 2013년 이후 성공적인 기록들과 함께 프로펠의 인기는 빠르게 올라갔다. 그리고, 2017년 2세대 프레임이 더욱 향상된 주행질감과 에어로 성능으로 발표되었고, 그 프레임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2세대 프로펠에서 집중하였던 스피드와 컨트롤, 그리고 승차감 등의 주행 품질은 조금씩 업그레이드 되어지는 스펙과 함께 매년 새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이번 시즌에는 스램(SRAM)의 신형 무선 전동 시스템이 장착된 12단 그룹셋 포스(FORCE)와 함께 프로펠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Propel Advanced Pro 0 Disc)가 발표되었다.


향상된 주행성, 그리고 스피드

에어로 다이나믹 설계를 기반으로 스피드를 위해 개발된 프로펠은 에어로 바이크가 가진 승차감과 강성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다각도로 개발이 진행되어 왔다.
1세대 프로펠도 80회가 넘는 설계 변경을 통해 완성되었고, 그 후 다양한 라이더들의 피드백에 따라 개선된 승차감과 페달링 반응성을 통해 더 빨라진 프로펠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이와같은 프레임의 성능은 어드밴스 SL(Advanced SL) 등급의 플래그십 모델에서 제대로 느낄 수 있지만, 가공방법을 공유하며 성능과 가격에 대한 균형은 이룬 '어드밴스 프로' 등급에서도 충분히 그 라이딩 품질을 느낄 수 있다. 이 두가지 모델은 동일한 오버드라이브2 규격의 스티어링 튜브와 통합형 콕핏 설계로 높은 강성과 뛰어난 공기역학 성능까지 동시에 가져가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고성능 브랜드 케이덱스(CADEX) 튜블리스 타이어가 기본 장착되어, 높은 그립성과 구름성을 보여주는 것도 또 하나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향상된 주행성과 완성도 높은 스펙으로 라이딩 품질이 향상시키고 있는 프로펠.
라이더 : 서준용

고성능 브랜드 케이덱스의 새로운 튜블리스 타이어가 장착되어 구름성과 그립력을 높여주었다.


통합형 콕핏과 핸들바

새로운 프로펠의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통합형 콕핏과 에어로 핸들바에 있다. 에어로 성능을 극대화시킨 설계의 콕핏은 공기저항을 줄일 뿐 아니라, 케이블을 스템부터 인터널로 삽입할 수 있게 되어 더욱 완성도 높은 외관을 만들어냈다.
이중 구조로 설계된 스템은 헤드튜브와 동일한 사이즈로 이어지기 때문에 더욱 안정적인 모습으로 보이며, 스티어링 강성도 더욱 높여주는 역할까지 한다. 그리고, 커버를 떼어낼 경우 케이블의 이동 경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 케이블 인터널 작업도 수월한 편이다.
핸들바는 완전히 에어로 설계를 기반으로 작업되었다. 높은 에어로 성능과 강성 높은 핸들바를 느낄 수 있지만, 각도의 변화와 같은 세밀한 피팅을 하기에 어렵다는 점이 다소 아쉽기도 하다. 그리고, 일반적인 써드파티 사이클링 컴퓨터(속도계) 마운트를 사용할 수 없으며, 프로펠 전용 마운트가 포함되어 주요한 사이클링 컴퓨터와 호환된다.

통합형 콕핏 설계로 완성도와 에어로 성능을 높였다.

완전한 에어로 설계의 핸들바로 공기저항을 줄이고 높은 강성을 보여준다.

이중으로 설계된 스템은 브레이크 뿐 아니라 변속 케이블까지 쉽게 작업이 가능한 편이다.
헤드의 높이를 낮추기 위해서는 스티어러 튜브를 커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래서, 커팅 전에 상단 커버를 덮지 않은 상태에서 테스트 주행 한 후, 적합한 높이에서 커팅하는 것이 좋다.

사이클링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템 볼트에 고정하는 전용 마운트를 이용할 수 있다.
자이언트 및 가민 컴퓨터에 호환되는 마운트가 기본 포함되며, 고프로 마운트도 장착 가능하다.


스램 포스 AXS + 파워미터

이번 시즌 발표한 스램의 무선 시스템 AXS는 12단이라는 기어와 함께 큰 인기를 누렸고, 많은 완성차가 스램의 그룹셋으로 출시되고 있다.
자이언트 또한 가격과 성능에 균형을 갖춘 포스 AXS(액세스) 그룹셋을 이번 프로펠에 적용하였고, 파워미터까지 기본 포함시키며 퍼포먼스 라이더들의 만족감을 높여주고 있다.
포함된 쿼크 파워미터는 파워와 함께 페달링 케이던스 데이터까지 전달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스피드센서를 장착하는 것만으로 자전거에 필요한 기본 센서가 모두 완성된다.

프로펠은 스피드를 위한 모델인만큼 카세트의 사이즈가 10x28T가 기본 장착된다. 업힐에 더욱 강한 기어비를 원하는 라이더라면 10x33T 카세트로 교체하여 48x35T의 체인링과 함께 거의 1:1에 가까운 기어비를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파워미터가 포함된 스램 포스 AXS 그룹셋이 장착된다.

12단과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스램의 AXS 그룹셋

10x28T 카세트가 기본 장착되며, 업힐에 유리한 기어를 원할 경우 10x33T로 교체하여 1:1에 가까운 기어비를 만들 수 있는 것이 스램 AXS 그룹셋의 장점이다.



제품 이미지

다크 레드의 유광 컬러가 빛에 따라서 오묘한 색감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선이 굵은 스램의 컨트롤레버부터 굵직한 콕핏, 그리고 앞뒤의 프로파일 사이즈가 다른 휠셋 등이, 다크 레드 색상과 함께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에 충분하다.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

에어로 설계의 포크와 다운튜브, 헤드튜브.
앞 휠은 42mm 프로파일을 적용해 에어로 성능과 함께 컨트롤 성능을 높였다.

65mm 프로파일이 적용된 뒤 휠은 높은 에어로 성능으로 스피드를 견인한다.

디스크 브레이크 적용으로 자신감 있게 스피드를 높일 수 있다.

에어로 설계가 적용된 시트포스트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프로 0 디스크
(Giant Propel Advanced PRO 0 Disc)
프레임 Advanced 등급 카본
포크 Advanced 등급 카본
핸들바 자이언트 Contact SLR Aero
스템 자이언트 Contact SL Aero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Vector, composite
안장 자이언트 Contact SL Forward
변속레버 스램 FORCE eTap AXS
앞변속기 스램 FORCE eTap AXS
뒷변속기 스램 FORCE eTap AXS
브레이크 스램 FORCE eTap AXS 유압 디스크 160mm
스프라켓 스램 FORCE, 10-28T, 12단
크랭크셋 스램 FORCE DUB, 48/35T, Quarq DZero
체인 스램 FORCE D1 12단
B.B 스램 DUB PF
휠셋 자이언트 SLR 1 에어로, 앞 42mm, 뒤 65mm
타이어 CADEX Race 튜블리스, 25c
실측무게
소비자가 7,000,000원


경쾌한 페달링과 스피드를 만나다.

테스트 라이딩을 함께 진행한 서준용 프로는 바이크매거진과 2013년 프로펠의 첫 에디션 테스트 라이딩을 함께 했었다. 그리고, 이번 테스트 라이딩을 진행하며 "정말 경쾌하면서 스피드 즐길 수 있는 에어로 바이크가 되었다"라며 기분 좋은 라이딩을 함께 했었다.
에어로 바이크가 가진 무게와 다소 떨어지는 페달링 강성 등이 TCR과 같은 업힐 머신에 비해 경쾌한 페달링을 만들기에는 부족하겠지만, 무게를 잊게 할 만큼 빠른 가속성과 스피드를 올릴 때 뛰어난 항속성을 지니고 있어서, 로드에서 평균 스피드를 높일 수 있는 것이 프로펠의 특징이다.
에어로 핸들바와 통합형 콕핏 등의 존재감 있는 스타일, 그리고 앞 42mm 뒤 65mm의 비대칭 휠 프로파일이 만드는 컨트롤과 에어로 성능, 무선 12단 구동계와 파워미터 기본 장착의 스펙까지, 스피드를 즐기는 로드 라이더들이 눈길을 돌릴 충분한 자전거임에 틀림없다.

독창적인 스타일과 경쾌한 라이딩으로 스피드를 즐기는 라이더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아이템임에 틀림없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코리아 : https://www.giant-bicycles.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