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새로운 모험은 그래블 바이크로, 자이언트 리볼트 0
2019-10-31   김수기 기자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개통된 도로 중 95,524km는 포장되어 있고, 6,941km는 비포장도로라고 나와 있다. 비율로 따지면 약 6.8%의 도로가 비포장도로이다. 그만큼 로드바이크를 타기 좋은 환경이라고 볼 수 있지만 한정적인 코스만 다니는 라이더는 단조로움을 피할 수 없다. 편식이 몸에 좋지 않듯이 로드 일변도의 라이딩은 '자태기'를 불러오기 쉽다.
라이더에게 치명적인 자태기를 극복하기 위한 처방전으로 '그래블 바이크'가 최근 떠오르고 있다. 산악자전거 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블 코스에서의 몸을 흔들어대는 충격과 흙먼지는 여러분을 재충전시켜줄 것이다.
새로운 모험을 떠나고 싶고, 부담은 적은 그래블 바이크를 원하는 라이더를 위해 출시된 자이언트(GIANT)의 리볼트(Revolt)를 소개한다.


알룩스 등급의 알루미늄 프레임

리볼트는 본지를 통해 2015년에 처음 소개되었고, 초기의 리볼트는 어드벤처 라이딩을 강조하면서 다운튜브에 펜더가 장착되는 등 터프한 모습을 보여줬다.
작년 카본 프레임의 리볼트 어드밴스가 출시되면서 리볼트 라인업은 퍼포먼스가 강화됐고, 리볼트 어드밴스는 터프한 모습에서 카본의 매끄러운 라인으로 마감되어 마치 디파이(Defy)를 연상케 했다. 그리고 리볼트 어드밴스의 알루미늄 버전인 리볼트(Revolt)가 최근 런칭했는데 리볼트 어드밴스의 프레임 형태를 따라가고, 세컨카로 들이기에 부담 적은 가격으로 출시됐다.
리볼트의 프레임은 자이언트가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알룩스(Aluxx) 등급의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버티드, 하이드로포밍, 프레스포밍 등 알루미늄 가공기술의 집약체이다. 알룩스 프레임은 강성과 순응성이 필요한 곳에 적절한 가공이 들어가 퍼포먼스와 무게를 만족시켜준다.
또한, 그래블 라이딩에 적합한 적절한 순응성과 강성이 조화되어, 이 가격대에 느끼기 어려운 라이딩 품질을 느끼게 해 준다.

알룩스 등급의 프레임과 그래블 지오메트리가 합쳐져, 가격 대비 뛰어난 라이딩 품질을 경험할 수 있다.


안정적인 라이딩을 위한 컴포넌트

그래블 바이크는 비포장 코스를 달릴 수 있어 안정적인 라이딩을 위해 일반 로드바이크와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여기서 리볼트만의 특징을 찾아보면 리볼트 0에 장착된 Contact XR D-Fuse 핸들바와 D자형 모양의 D-Fuse 시트포스트가 있다.
먼저 핸들바는 일반적인 드랍바와 다르게 드랍 부위가 옆으로 살짝 벌어져 있고, 라이딩 포지션이 편하도록 탑 부위가 뒤로 약간 구부러져 있다. 장거리 라이딩에 있어서 포지션의 피로도 차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크게 날 수 있어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는 핸들바가 도움이 된다. Contact XR D-Fuse 핸들바는 포지션과 함께 납작하게 성형된 탑은 지면의 충격을 흡수해 승차감을 좋게 한다.
D-Fuse 시트포스트는 디파이에 처음 사용된 기술로 원형이 아닌 D자 형태의 튜빙으로 시트포스트가 충격과 진동에 전후로 움직여 승차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프레임의 단순하면서 강성을 높이고, 핸들바와 시트포스트, 그리고 굵은 타이어를 장착하여 승차감을 높이는 방법을 채택한 자이언트는 강성과 승차감의 좋은 균형을 만들어냈다.

컨택트 XR D-퓨즈 핸들바
탑 부분은 뒤로 약간 각도를 주고, 드롭 부분은 좌우로 약간 간격을 넓혀, 거친 지형에서도 안정적인 핸들링이 가능하다.
또한, 위아래로 움직이며 충격을 흡수할 수 있어서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역할도 한다.

D 형태로 설계된 D-퓨즈 시트포스트는 노면 충격에 반응해 앞뒤로 움직이며 그 충격을 흡수한다.

38mm 폭의 자이언트 크로스커트 타이어까지 합세하여 거친 길에서도 안정적인 라이딩을 만들어준다.



안정된 주행성을 위한 프레임

리볼트는 D-Fuse 시트포스트를 활용한 순응성 향상을 위해 시트스테이의 위치가 낮게 설정되고, 체인스테이는 430mm로 안정감있는 라이딩을 만든다. 그리고 헤드튜브 각도는 70.5도로 뉘여져 있어 거친 도로에서도 안정적인 조향감을 느낄 수 있다.
리볼트는 험로 주행을 위한 그래블 용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도록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45c까지 확보했다. 휠셋과 타이어는 기본적으로 튜블리스 타입으로 장착되어 라이딩 중의 사소한 펑크에 대비했다.
랙과 펜더를 장착할 수 있는 아일렛이 있어 라이딩 목적을 투어링이나 커뮤팅까지 확장시킬 수 있다.

헤드각도를 70.5도로 설계하고 카본 포크를 적용해, 거친 길에서도 안정적인 조향감을 느낄 수 있다.

430mm 체인스테이 길이로 여유있는 타이어 클리어런스와 안정성을 만들었다.

기본으로 장착된 38mm 타이어. 타이어 클리어런스는 45mm까지 확보되어 여유있게 선택할 수 있다.

앞뒤 랙 또는 펜더를 장착할 수 있어서, 투어링을 위한 선택으로 적합하다.



제품 이미지

알룩스 소재와 완성도 높은 가공을 통해 깔끔한 그래블 바이크가 완성되었다. 특별하게 개발된 특징은 따로 없더라도 무난하고 심플한 설계 속에 언제라도 부담없이 오를 수 있는 성능과 승차감이 매력이다.

자이언트 리볼트 0

오버드라이브 헤드셋 규격 적용

단순화시킨 케이블 루트

48/32T 체인링으로 거친 길에서도 여유로운 기어비를 확보

시마노 105 그룹셋 채택. 11x34T 카세트로 폭넓은 기어비 제공.


시마노 105 유압 브레이크 레버

튜블리스 타이어가 장착된 자이언트 휠셋

자이언트 컨택트(뉴트럴) 안장

160mm 로터의 디스크 브레이크


다양하고 편안한 포지션이 가능한 핸들바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리볼트 0(Giant Revolt 0)
프레임 알룩스 그레이드 알루미늄
포크 카본, 오버드라이브
핸들바 자이언트 Contact XR D-Fuse
스템 자이언트 컨택트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디퓨즈, 알로이
안장 자이언트 컨택트(뉴트럴)
변속레버 시마노 105
변속기 시마노 105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105
브레이크 시마노 105  유압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11-34T, 11단
체인 KMC X11
크랭크셋 Praxis Albe 2D, 32/48T
B.B Praxis M24 BB86, 프레스핏
휠셋 자이언트 S-X2 디스크
타이어 자이언트 크로스컷 AT 1, 38c 튜블리스
실측무게 9.9kg (M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1,680,000원



거칠 것 없는 라이딩 및 매력적인 스피드

그래블 바이크가 처음 소개되었을 때는 퍼포먼스보다는 굵은 타이어 클리어런스에 집중한 편이었다. 하지만, 그래블 레이스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스피드'를 기반으로 한 거침없는 라이딩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았다.
이와같은 요구에 따라서, 최신 그래블 바이크는 최근 하드테일 MTB와 엔듀런스 바이크의 특징을 하나로 모은 스타일로 변해가고 있다. 로드바이크처럼 빠른 스피드와 함께 하드테일 MTB와 같은 주행 능력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자이언트 리볼트 0 또한, 강성 높은 프레임과 산악자전거에 버금가는 안정적인 지오메트리를 추가하여, 실제 라이딩에서 예상 외의 성능을 보여주었다.
포장 도로에서 스피드 유지 능력이 뛰어나고, 비포장 도로에서는 거친 노면을 넘나드는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느낄 수 있었다. 물론, 트래드가 거친 타이어와 다소 무거운 무게 때문에 포장 도로 업힐에서 스피드가 떨어지지만, 1:1 비율을 넘는(32x34T) 기어비로 꾸준히 오를 수 있는 업힐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준다.
결과적으로, 강변 자전거도로처럼 평지 위주의 코스에서는 동급 로드바이크보다 느린다는 느낌이 거의 없을 정도의 스피드가 가능했고, 노면이 거친 도로에서는 더욱 빠른 스피드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스피드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거친 도로에서도 라이딩에 자신이 생긴다.



새로운 모험을 위한 자이언트 리볼트 0

그래블 바이크는 입문자가 선택하기보다 기존 라이더가 새로운 모험을 떠나기 위해서 세컨카로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그래블이라는 새로운 장르에 대한 미지의 두려움은 지출을 최소화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자이언트 리볼트 0'를 그래블 입문용으로 최적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 라이딩 코스에 맞는 특화된 프레임과 스펙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긴 체인스테이와 휠베이스, 낮은 각도의 헤드튜브, 45c 타이어 클리어런스는 험로 주행을 위한 프레임 디자인이며, 안정적인 조향과 포지션을 위한 Contact XR D-Fuse 핸들바와 순응성을 높이기 위한  D-Fuse 시트포스트가 장착된다.
그리고 알룩스 알루미늄 프레임은 부담없는 가격으로 퍼포먼스를 즐기기 위한 최적의 소재이다. 

아직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모험을 리볼트와 함께 나설 때다.

Gravel Crusher 자이언트 리볼트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yCZCTvVGYQY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코리아 : https://www.giant-bicycles.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