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벌없이도 안정된 영상을 만든다, 고프로 히어로 8 블랙
에디터 : 김수기 기자

고프로(Gopro)는 히어로 5(HERO 5)에서 시작된 영상 안정화 기술을 신모델 발표에 맞춰 업그레이드시키며, 히어로 7은 '짐벌 라이크(짐벌을 사용한 듯한)' 수준까지 올렸다.
고프로는 최근 히어로 8 블랙을 출시하면서 짐벌 라이크의 넥스트 레벨을 선보였다. 동영상 안정화 기능인 하이퍼스무스는 2.0으로 버전업하면서 흔들림을 강력하게 억제하면서 짐벌이 설 자리가 좁아지고 있다.


고프로 히어로 8 블랙 스펙

고프로 히어로 8은 히어로 7보다 약간 커지고 무거워졌다. 이는 히어로 8에 마운트가 내장되었기 때문인데 히어로 7에 프레임을 씌운 것보다 가볍고 작다. 또한 프레임을 사용하지 않아 측면에 있는 커버를 마운팅한 상태에서도 열 수 있어 배터리와 마이크로 SD 메모리, USB-C 단자 등을 사용하기 편리해졌다.

동영상은 4K 60fps 해상도(리니어, 광각)를 지원하고, 최대 동영상 비트율은 100Mps로 화질 개선이 이뤄졌다. 타임랩스 동영상 간격을 2분, 5분, 30분, 60분까지 설정할 수 있고, 90개의 스틸 이미지를 찍거나 3초 길이의 4K 영상을 만드는 라이브버스트(LiveBurst) 기능과 야간 랩스 동영상이 추가됐다.
사진은 1,200만 화소로 촬영하며, HDR과 부분 톤 매칭, 노이즈 감소 등의 슈퍼포토 성능이 향상됐다.

고프로 히어로 8 블랙 (GoPro HERO 8 Black)
소비자가격: 518,000원

히어로 7과 히어로 8 비교.
히어로 8 크기: 66.3W x 48.6H x 28.4D(mm) / 무게: 126g

히어로 8의 커진 몸집은 하단에 마운트가 내장되었기 때문이다.

내장 마운트로 히어로 8을 본체만으로 다양한 액세서리에 장착할 수 있다.

히어로 8은 히어로 7보다 렌즈 높이가 낮아지며, 전체적인 두께가 줄어들었다.

측면 커버는 아래쪽 결합 부위를 내리면 열린다.

히어로 8을 액세서리에 장착한 상태에서도 배터리와 메모리 교체, 충전이 가능해졌다.

히어로 8의 배터리는 하단이 하늘색으로 구분된다.

히어로 8 블랙 용 배터리 사용을 권장한다.

슈퍼포토 샘플 사진.

슈퍼포토 샘플사진.


하이퍼스무스 2.0과 부스트

고프로 히어로 8 블랙의 동영상 촬영에서 하이퍼스무스 2.0은 보다 안정화되고, 추가적으로 진동이 많은 활동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하이퍼스무스 부스트(Boost) 기능이 탑재됐다.
고프로 기자 간담회에서 고프로 측은 히어로 7의 하이퍼스무스는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지만 진폭이 큰 핸드헬드 상태에서의 안정화 기능이 부족했으나 하이퍼스무스 2.0으로 해결했다.
소프트웨어 방식은 하이퍼스무스 2.0은 이전과 동일하게 10%의 화면이 잘리며, 히어로 8의 모든 해상도에서 하이퍼스무스 2.0을 사용할 수 있다.
부스트는 안정화에 집중하기 때문에 조금 더 화각이 좁아지며, 가장 넓은 화각인 수퍼뷰를 제외한 화각에서 켤 수 있다.

히어로 8 블랙 동영상 촬영 모드.

하단 가운데 있는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세팅 화면으로 바뀌고, 하이퍼스무스 2.0 메뉴가 보인다.

하이퍼스무스 2.0 메뉴를 누르면 하이퍼스무스 끄기, 켜기, 부스트 세가지 옵션이 나온다.
하이퍼스무스 2.0은 모든 화각에서 적용되며, 부스트는 화각의 일부를 포기하지만 더욱 안정된 영상을 캡처할 수 있다.

동영상 모드에서 우측에 있는 부스트 아이콘을 누르면 부스트 모드를 on/off 할 수 있으며, 수퍼뷰 화각은 하이퍼스무스 부스트가 지원되지 않는다.

고프로 히어로8 하이퍼스무스 촬영 영상.
전반부는 자전거 라이딩, 후반부는 손을 들고 걷기.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3VoWpwKGYOk


타임워프 2.0

스탑모션 애니메이션과 같은 영상을 만드는 타임워프(TimeWarp)는 히어로 7에 등장하면서 가장 많은 관심을 얻은 기능이다. 타임워프는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영상에 새생명을 불어넣어주지만 상황에 맞는 촬영 세팅을 사용자가 설정해야 하는 부담감이 있었다.
히어로 8은 타임워프 2.0으로 판올림하면서 촬영환경에 맞게 간격이 바뀌게 되어 사용자는 타임워프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타임워프 촬영 중에 하단 아이콘을 누르면 동영상 촬영으로 바뀌게 되어 중요한 순간의 기록을 놓치지 않고 계속 촬영을 이어갈 수 있다.

히어로 8 블랙 타임워프 2.0 촬영 모드.

타임워프 2.0은 촬영 간격을 자동으로 조절해주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타임워프 2.0은 타임워프 촬영 중에 하단 아이콘을 누르면 1X 배속 동영상으로 전환되고, 다시 아이콘을 누르면 타임워프 모드로 촬영을 이어간다.

고프로 히어로 8 타임워프 촬영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JEd3V-gh0Fc


4가지 화각(FOV)과 편의성을 위한 프리셋

히어로 8의 동영상은 가장 넓은 수퍼뷰(SuperView), 광각(W), 왜곡을 줄인 리니어(L), 가장 좁은 협각(N)으로 4가지 화각을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하이퍼스무스 2.0은 모든 화각에, 부스트는 수퍼뷰를 제외한 화각에 적용된다.

고프로는 히어로 8 사용자가 보다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프리셋을 제공한다. 특히 처음 사용자는 고프로 조작법은 물론 적합한 세팅에 미숙하기 때문에 모드마다 제공되는 프리셋을 고르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프리셋을 사용자가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어 일일이 해상도, 화각, fps 등의 세팅을 바꾸지 않아도 된다.
또한 고프로 앱에서 기울어진 영상의 수평을 맞출 수 있어 결과물의 만족도가 높아진다.

히어로 8 블랙은 수퍼뷰(SuperView), 광각(W), 왜곡을 줄인 리니어(L), 가장 좁은 협각(N)으로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하단 가운데 아이콘을 누르면 각 모드에서 제공되는 프리셋이 나타나고, 간편하게 필요한 설정을 고르면 된다. 사용자는 프리셋을 바꾸거나 추가할 수 있다.

히어로 8이 충격이나 잘못된 세팅으로 화면이 기울어져도 고프로 앱에서 수평을 맞출 수 있다.


짐벌 없어도 되는 세상이 왔다

히어로 7의 등장으로 하이퍼스무스로 안정적인 영상과 타임워프라는 기능을 소개했고, 히어로 8은 하이퍼스무스와 타임워프의 완성된 모습을 보여준다. 
안정적인 영상이라는 결과물의 퀄러티를 위해 지금까지 짐벌이라는 추가적인 액세서리가 필요했지만 이제 짐벌이 없어도 히어로 8의 하이퍼스무스 2.0과 부스트는 스포츠와 레저, 일상생활에서 흔들림 없는 촬영이 가능해졌다. 더욱이 타임워프 2.0은 사용자를 위해 '자동' 모드가 추가되고, 프리셋과 내장 마운트 제공으로 편의성이 높아졌다. 

GoPro Hero 8 Black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Mh-x8kbJT5k


관련 웹사이트
고프로 : https://ko.gopro.com
(주)세파스 : http://www.spocam.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