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저소음을 실현한 스마트 트레이너, 사리스 H3
에디터 : 정혜인 기자

한겨울처럼 춥거나 눈, 비가 오는 날씨 상황에, 안전한 자전거 트레이닝을 위한 대안으로 권장되는 것이 실내 트레이너다.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별도의 센서 없이 즈위프트(Zwift)와 같은 인도어 가상 사이클링 프로그램을 연동해 재미와 체계적인 훈련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인터렉티브 스마트 트레이너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그뿐만 아니라, 좀 더 현실적인 라이딩 느낌을 제공하기 위해 저항력과 소음 등의 문제가 점차 개선되고, 다양해지는 자전거 사양과 호환될 수 있는 것도 선택하는 이유가 된다.
사이클옵스(CycleOps) 브랜드로 출시해 남다른 인기몰이를 보여줬던 해머(Hammer) 스마트 트레이너도 지난해 H2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발표되면서 파워측정의 오차범위를 줄여 더욱 관심을 끌었다. 그리고 올해는 사이클옵스를 사리스(Saris) 브랜드로 통합하며 새로운 버전 H3를 출시했다. 더욱 업그레이드된 사리스 H3를 살펴보자.

인터렉티브 스마트 트레이너 사리스(SARIS) H3


조용한 실내 트레이닝을 만들다.

실내 트레이너를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고민스러운 것 중 하나가 소음이다. 층간 소음문제로 인한 이웃간의 마찰로 더 이상 사용을 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더러 있는 걸 보면 그저 넘겨 짚을 일이 아닌 건 사실이다.

요즘 조용하다고 하는 진공청소기 소리, 전화벨소리가 약 70데시벨(dB) 정도라고 한다. 수치상 높아 보이지 않지만 소리가 반복되면 층간이나 옆집에 충분히 소음으로 작용될 수 있는 수준이긴 하다. 이에 H3는 시속 32km로 달릴 때 약 59데시벨로 소음을 줄여 최대한 소음에 신경쓰지 않도록 했다. 의자를 끄는 소리와 일상의 대화 소리가 약 60데시벨 정도라고 하니 꽤 조용한 편에 속한다.

성능은 높이고 가격은 낮춘, 사리스(Saris) H3

소비자가격 : 1,400,000원

H3은 즈위프트와 같은 가상 사이클링 프로그램을 연동해 흥미를 더하고 체계적인 훈련이 가능하도록 돕는 인터렉티브 스마트 트레이너다.


기존보다 소음을 낮춰 시속 32km로 달릴 때 약 59데시벨 정도다.

뒷바퀴 탈착 방식이라 기본적으로 소음이 크지 않지만, 올해 개선됨에 따라 일상대화 수준의 소음으로 훈련할 수 있게 됐다.



최대 2000w, 경사각 20% 구현

다양한 경사도와 기어비를 재연한 저항 성능을 제공하고자 9.1kg의 무거운 플라이휠을 채택했다. 꽤 높은 관성유지력과 동력 축적 능력에 의한 자연스러운 저항 성능과 안정된 페달링 회전력을 지원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부분이다. 최대 출력지수는 2000w, 20%의 경사각을 구현해 일반적인 로드 라이딩의 환경을 거의 모두 수용할 수 있다.

파워 측정값은 오차범위가 ±2%로 꽤 정확한 편이다. 파워탭(PowerTap)의 파워측정 기술을 사용하는 데다 지난해 개선된 기술이 그대로 적용된 탓이다. 이처럼 웬만한 대회코스에서 접할 수 있는 업힐 경험을 트레이너만으로도 쌓을 수 있을 만큼 높은 저항력을 지니고 정밀한 측정기술 덕에 야외에 나가지 않고도 실제와 비슷한 훈련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플라이휠에는 4개의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서 페달링에서 읽히는 파워 데이터에서 케이던스를 측정하므로 별도의 케이던스 센서가 필요하지 않다.
가상 사이클링 프로그램을 연결하지 않을 경우에는, 기본적인 저항 커브가 나오도록 설계되어 다양한 방식의 훈련이 가능하다.

9.1kg의 플라이휠 적용

높은 관성유지력과 동력 축적 능력에 의한 자연스러운 저항성능과 안정된 페달링 회전력을 지원한다.

최대 출력지수는 2000w, 20%의 경사각 구현

파워 측정값은 파워탭(PowerTap)의 파워측정 기술을 적용해 오차범위가 ±2% 꽤 정확한 편이다.

플라이휠에는 4개의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서 페달링에서 읽히는 파워 데이터에서 케이던스를 측정하므로 별도의 케이던스 센서가 필요하지 않다.

LED 표시등으로 현재 상태를 알려준다.


QR과 쓰루액슬 등 최신 액슬 타입 지원

H3은 QR과 쓰루 액슬 타입의 최신 자전거 스펙을 거의 모두 지원한다.
림 브레이크 로드바이크에 주로 사용되는 QR 액슬인 130mm와 26인치 산악자전거에 주로 사용되는 135 x 5mm, 디스크 브레이크 로드와 산악자전거에 사용되는 142 x 12mm 쓰루액슬, 부스트 액슬 규격 148 x 12mm 쓰루액슬까지 장착이 가능하다.
프리허브는 시마노와 스램, 캄파뇰로 8~11단 호환되고, 스램 XD바디와 호환되는 프리허브는 따로 구입이 가능하다.

QR과 쓰루 액슬 타입을 모두 지원한다.

일반적인 로드바이크 QR액슬인 130mm와 26인치 산악자전거에 주로 사용되는 135 x 5mm를 위한 앤드캡

디스크 브레이크 로드와 산악자전거에 사용되는 142 x 12mm 쓰루액슬, 부스트 액슬규격 148 x 12mm 쓰루액슬을 위한 앤드캡

앤드캡 교체만으로 쉽게 장착


프리허브는 시마노와 스램, 캄파뇰로 8~11단 호환
(카세트는 미포함)



앞바퀴 받침대

받침대 후면에 디스크 브레이크 스페이서가 내장돼 있다.


받침대는 본체 하단에 삽입시켜 보관할 수 있다.

사용하지 않을 때, 본체의 레그를 접어 보관하면 된다.


성능 업그레이드, 가격 다운그레이드

트레이너 가격대는 성능과 구동 방식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H3과 같은 인터렉티브 스마트 트레이너는 기본적으로 100만원대를 유지하고 고가의 경우 100만원 중후반대가 많아 경제적인 부담은 피할 수 없다. 하지만 가벼운 체계적인 실내 트레이닝을 통해 다음 시즌의 기록 갱신을 목표로 두고 있다면, 스펙이 좋은 스마트 트레이너가 욕심나는 게 사실이다. 
H3은 사리스와 사이클옵스가 통합됨에 따라 가격이 낮아졌다. 디자인은 로고만 바뀌었을 뿐 기존과 동일하고, 성능과 호환성은 오히려 좋아졌음에도 무려 40만원이나 낮아진 가격이다. 새로운 트레이닝 동반자로 투자하는데 있어 그동안 가격적인 부분에서 고민이었다면, 사리스 H3은 스펙과 가격을 만족시킬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 http://www.hlsc.co.kr/ 
사리스 : https://www.sari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