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애슬론 본격 입문을 위한 BMC 타임머신 02 TWO
에디터 : 김수기 기자

트라애슬론 경기, 즉 철인3종 대회는 인간의 한계에 도전하는 시험으로 여겨져 버킷리스트나 새해 목표로 자주 등장한다. 수영, 사이클, 러닝 순으로 이어지는 경기에서 사이클은 수영, 마라톤과 달리 장비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특히, 트라이애슬론 전용 바이크는 UCI의 규정에 얽매이지 않아 속도 지향적인 기술의 총집합이자 정점에 있다. 그래서 비슷한 구동계 스펙이어도 로드바이크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으로 트라이애슬론 입문자에게 부담이 되는 편이다.
트라이애슬론에 본격적으로 입문하려는 동호인에게 상위 모델에 못지 않은 성능과 편의성을 갖추고 있는 BMC 타임머신(Timemachine) 02 TWO는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이다.


2가지 포지션이 가능한 듀얼마운트 시트포스트

트라이애슬론 바이크는 로드바이크의 라이딩 포지션과 다르다. 다른 사람의 뒤를 따라갈 수 없는 규칙으로 독주를 해야하기 때문에 몸을 앞으로 당기고, 최대한 몸을 숙여 공기가 닿는 면적을 최소화시킨다.
일반적으로 완성차 브랜드에서 라이더를 배려해 시트포스트의 안장 클램프를 길게 안장 위치조절 범위를 넓게 하는 경우가 많다.
BMC 타임머신 02는 다른 트라이애슬론 바이크와 다르게 두가지 포지션이 가능한 듀얼 마운트 시트포스트를 제공한다. 보통 시트포스트는 시트튜브에 넣어 고정하지만 타임머신 02는 시트튜브 뒤에도 시트포스트를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시트튜브를 이용하면 81도, 시트튜브 뒤에 있으면 71도의 시트 앵글을 만들어서 라이더가 편안한 지오메트리를 선택할 수 있다. 참고로 일반적인 트라이애슬론 시트 앵글은 77도 내외이다.
그리고 시트포스트 상단은 길게 성형되어 안장 클램프 위치를 전후 각각 27mm씩 옮길 수 있어 듀얼마운트 시트포스트와 연계해 지오메트리의 변화폭이 크다.

BMC 타임머신 02 TWO의 기본 시트포스트 포지션은 81도 시트앵글을 만든다.
장거리 라이딩에 적합한 시트 포지션으로 리어 스토리지 박스를 이용할 수 있다.

타임머신 02 TWO는 리어 스토리지 박스를 설치하는 곳에 어댑터를 이용해 시트포스트를 설치할 수 있다. 앞쪽의 시트포스트 마운트는 덮개로 막을 수 있다.

스토리지 박스를 사용하지 못하지만 시트앵글을 71도로 조절할 수 있다.

안장 클램프는 전후로 27mm씩 조절 가능해 포지션 조절 범위가 넓다.


편의성을 제공하는 스토리지 박스

트라이애슬론 바이크는 로드바이크와 다른 지오메트리와 함께 TT바가 장착되는 것이 특징이다. 입문용 트라이애슬론 바이크의 경우에 TT바까지만 장착된 경우가 많지만 상위 모델은 핸들바 아래, 탑튜브 위, 시트포스트 뒤, 비비쉘 위 등에 필요한 용품을 넣을 수 있는 스토리지 박스가 제공된다.
장거리 경기나 라이딩에서 스토리지 박스는 큰 힘을 발휘한다. 라이딩 중에 필요한 보충제나 음료, 정비 공구, 예비 튜브 등을 에어로 성능을 저해하지 않고 수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타임머신 02는 상위 모델이 아님에도 시트튜브 뒤에 장착하는 스토리지 박스가 포함되어 있고, 탑튜브에 별도의 스토리지를 장착할 수 있는 아일렛이 있다. 또 물통케이지도 2개를 장착할 수 있어 여유롭다.

타임머신 02 TWO의 리어 스토리지 박스는 라이딩 중에 필요한 공구나 예비튜브 등을 공기저항을 늘리지 않고 수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라이딩 중에 보충제나 음식 등을 담을 수 있는 퓨얼 스토리지 박스를 설치할 수 있는 아일렛이 탑튜브에 있다. 라이더는 필요에 따라 스토리지 박스를 구매해 설치하면 된다. 


타임머신 에어로 디자인

BMC는 타임머신의 공기역학적인 디자인을 완성하기 위해 콕핏과 튜빙 형태, 라이딩 포지션 등을 고려한 CFD(전산유체역학)와 풍동 테스트를 거쳤다. 타임머신의 최상위 모델은 테스트를 통해 독특한 V-콕핏과 힌지 포크, 인터널 케이블 루팅 시스템 등을 가지고 있다. 타임머신 02는 01 모델의 최신 콕핏을 일반적인 스템과 프로파일 콕핏으로 대체했지만 프레임과 튜빙 형태, 리어 스토리지 등을 그대로 이어간다. 
타임머신 02는 콕핏에서 나온 케이블이 스템 뒤쪽의 탑튜브로 수납되고, 다이렉트 마운트 림 브레이크로 공기역학적으로 설계된다. 프레임은 측면 폭이 넓은 에어포일 튜빙과 리어 휠을 감싸는 컷아웃 디자인으로 마감됐다.

BMC 타임머신 02 TWO


타임머신 로드보다 더 좁은 폭을 가진 에어포일과 캄테일 설계가 혼합된 튜빙.


리어 휠을 감싸는 컷아웃 디자인과 드롭 시트스테이의 공기역학적 디자인.

통합 포크 디자인과 다이렉트 마운트 브레이크.

리어 브레이크는 비비쉘 아래 장착된다.

프로파일의 핸들바와 U바로 구성된 콕핏.

시마노 듀라에이스 바엔드 쉬프터.

프로파일 브레이크 레버.


핸들바에서 나온 케이블은 탑튜브 상단으로 모여 내부로 수납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비엠씨 타임머신 02 투 (BMC Timemachine 02 TWO)
프레임 타임머신 02 카본 프레임
포크 타임머신 02 프리미엄 카본
핸들바 프로파일 T2 Wing, T4+AL with J2 브라켓, F40 AL 암레스트
스템 BMC RSM03
시트포스트 BMC 에어로 포스트
안장 피직 아리오네 Tri 2
변속레버 시마노 듀라에이스 바엔드
변속기 시마노 105
브레이크 레버 프로파일
브레이크 시마노 105 다이렉트 마운트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105 11-28T, 11단
체인 시마노 울테그라
크랭크셋 시마노 105 53/39T
B.B PF86
휠셋 시마노 RS010
타이어 비토리아 루비노 25c
실측무게
소비자가 3,200,000원



본격 트라이애슬론 입문 바이크

로드바이크에 에어로바를 장착하고 트라이애슬론에 참가하는 경우도 많지만 본격적으로 트라이애슬론을 입문해 훈련과 경기참가를 고려한다면 트라이애슬론 바이크로 경기력을 높일 수 있다. 지오메트리와 에어로 성능, 콕핏, 편의성 등은 로드바이크가 따라가기에 부족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BMC 타임머신 02 TWO는 공기역학적 디자인의 프레임과 넓은 범위의 라이딩 포지션 조절이 가능한 듀얼 마운트 시트포스트, 리어 스토리지 박스로 기능과 성능을 만족시키며, 시마노 105 구동계 스펙을 통해 경쟁력있는 가격대로 출시되어 입문 뿐 아니라 스펙 업그레이드를 통한 중급 이상의 레이스까지 가능하다.
트라이애슬론 완주를 넘어 더 나은 기록으로 향상시키며 즐기고 싶은 라이더라면, 뛰어난 퍼포먼스와 기능성, 업그레이드 가능성을 두루 갖춘 BMC 타임머신 02 TWO가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스포츠온55 : http://bmc-korea.com
BMC : https://www.bmc-switzerland.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