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칫과 통합 마운트로 편리하게, PRO 인티그레이티드 미니툴
에디터 : 김수기 기자

라이딩 필수 품인 멀티툴은 항상 안장가방이나 백팩 등에 고이 보관되어 멋지게 쓰여질 기회를 기다리고 있다. 볼트를 풀고 조이거나 체인을 수리하는 공구 본연의 목적에 충실하게 사용되어도 멀티툴은 그 값어치를 한다.
그래도 단순한 공구로 가지고 다니기보다는, 멀티툴은 기능성과 휴대성, 디자인까지 갖추고 있어 단순한 공구 이상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라이더를 더 돋보이게 보여줄 수 있는 다기능 미니툴인 PRO 인티그레이티드 미니툴(PRO Integrated Mini Tool)을 소개한다. 


래칫 시스템을 포함한 13개의 공구

PRO 인티그레이티드 미니툴(이하 PRO 미니툴)은 폭이 좁지만 긴 형태로 이름처럼 '미니'하지는 않다. 이런 형태의 이유는 툴 상단에 있는 래칫 시스템과 비트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미니툴의 래칫은 방향 전환 레버가 있어 시계/반시계방향 중 한쪽 방향으로 사용가능하며, 비트는 미니툴 본체에 숨어 있다. 측면의 2개 타이어 레버를 분리하면 5개의 비트가 나타나는데 2, 2.5, 3, 4, 5, 6mm 육각, T25, T30 톡스, 일자, 십자 스크류드라이버 비트가 포함된다.
그리고 래칫 반대편에는 체인툴이 있고, 2개의 체인 링크를 수납할 수 있어 체인 수리도 가능하다. 손잡이가 없는 체인 브레이커는 5mm 육각비트를 래칫에 끼워 이용하면 된다.

PRO 인티그레이티드 미니툴
소비자가격: 52,000원

PRO 미니툴은 공구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래칫 시스템이 내장되어 있다.

시계/반시계 방향 전환 레버가 있어 볼트를 풀고 조이는 작업시간이 단축된다.

미니툴 측면에 타이어 레버가 부착되어 있다.

두개의 홈에 고정되며, 제공되는 고무 링으로 레버 분실 위험을 줄여준다.

타이어를 벗기는 쪽은 얇고 넓어서 타이어 삽입이 쉽고, 반대쪽은 레버를 스포크에 고정하는 훅이 있다.

타이어 레버를 분리하면 바디 안쪽에 비트가 내장되어 있고, 사진에 2, 2.5, 3mm 육각, T30 톡스, 일자 스크류 드라이버 비트가 보인다.

반대쪽은 4, 5, 6mm 육각, T25 톡스, 십자 스크류 드라이버 비트가 있다.

래칫에 비트를 끼운 모습.

PRO 미니툴의 긴 모양은 그립감을 높여준다.

래칫 반대편은 체인툴이 내장되어 있다.

중간의 걸쇠 양쪽 부분을 누르면서 당기면 체인툴이 분리된다.

체인툴은 5mm 육각비트를 래칫에 넣어 미니툴을 손잡이처럼 사용한다.

체인링크를 양쪽 측면에 보관할 수 있다.


PRO 안장과 호환되는 새로운 멀티툴 보관장소

PRO 미니툴은 다른 공구처럼 안장가방이나 백팩에 넣어도 되지만 단독으로 PRO 안장 아래에 장착할 수 있다. 미니툴은 2개의 마운트로 장착하는데, 하나는 미니툴을 고정하고, 다른 하나는 안장에 고정한다. 마운트는 시마노 액션캠 또는 고프로 호환 마운트 방식으로 안장에 PRO 미니툴이 연결된다.
PRO에서 출시하고 있는 안장은 베이스에 액세서리 마운트가 제공되는데, 거기에 미니툴 마운트를 설치할 수 있다. PRO의 카메라 통합 마운트는 앞뒤로 10mm를 움직일 수 있고, 미니툴 마운트도 5mm 정도 위치가 조절된다. 미니툴은 안장 클램프의 모양에 따라 안장 베이스 아래에 넣을 수 있다.

미니툴에 마운트를 설치할 수 있는 레일이 있다.

기존 볼트보다 긴 볼트로 마운트를 고정한다.

PRO 안장에는 액세서리 마운트가 있어서 다양한 액세서리를 부착할 수 있다.

카메라 마운트를 설치한 모습.

미니툴 설치 위치를 맞추고 고정 나사로 조이면 된다.

안장 클램프 형태에 따라 사진처럼 베이스 아래로 넣을 수 있다.

툴의 길이가 긴 편이어서, 안장 클램프와의 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
안장 베이스 바로 아래 또는 안장 뒤 쪽으로 위치를 조절할 수 있다.

안장 뒤 쪽으로 위치시키며 오히려 사용이 편리해질 수 있다.


PRO에서 가장 핫한 스텔스 안장

PRO의 가장 인기있는 라인업은 안장으로 팰콘(Falcon), 그리폰(Griffon), 터닉스(Turnix)라는 안장 시리즈에 이어 스텔스(Stealth)를 출시했다. 스텔스 안장은 최근 에어로 로드바이크와 함께 이슈로 뜨는 와이드 안장이다.
안장에서의 움직임이 적은 에어로 포지션이나 강한 토크가 실린 페달링 상황에서 편안하면서 파워 전달을 높이기 위해 확실하게 엉덩이를 받쳐주는 디자인의 스텔스 안장은 카본 재질의 슈퍼라이트와 MTB까지 라인업이 확장됐다. 
참고로 PRO 안장은 베이스에 액세서리 마운트가 있어 넘버 홀더와 펜더 리어, CO2 타이어 브라켓, 카메라 마운트를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PRO는 카본 베이스와 레일을 사용해 초경량 와이드 안장인 스텔스 슈퍼라이트를 최근 출시했다.

스텔스 슈퍼라이트는 베이스와 레일이 일체형이다.

오프로드를 위한 스텔스 안장.

PRO 스텔스 LTD


휴대성과 편의성을 갖춘 멀티툴

긴급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비트와 래칫시스템, 체인툴이 포함된 PRO 미니툴은 공구 자체로서의 편의성이 높으면서 PRO 안장 사용자나 시마노 액션캠 또는 고프로 호환 안장 마운트가 있는 라이더라면 안장 아래에 폼나게 수납할 수 있는 휴대성을 가지고 있다.
시마노 액션캠과 고프로 호환 마운트는 매우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안장이 아니더라도 핸들바 등의 다양한 위치에 공구를 수납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이 될 것이다.
라이딩 중 공구를 사용하는 일은 그렇게 많지 않다. 하지만, 꼭 필요한 순간에 공구가 없다면 정말 난감한 상황이 되곤 한다. 편리하게 수납하고 사용할 수 있는 PRO 미니툴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https://bike.shimano.com/ko-KR/home.html
PRO Bikegear : https://www.pro-bikegear.com/global/ko-kr/accessories/Mini_Tools/PRO_TL_INTEGRATED#skuOverview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