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 살리는 산악 라이딩을 위한 피직 TERRA X 슈즈
2020-01-13   김수기 기자

피직(fi'zi:k)은 레이싱과 경쟁, 퍼포먼스에 특화된 브랜드로 많이들 알고 있고, 많은 프로 투어 라이더가 사용하고 있어 로드 장르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피직은 로드는 물론 XC와 올마운틴과 같은 오프로드부터 그래블, 사이클로크로스, 트라이애슬론 등 다양한 장르에서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
피직은 이전 산악 슈즈 시리즈인 'M' 라인업을 'TERRA X(테라엑스)'로 바꾸면서 오프로드 슈즈에 세련미를 더했다. 퍼포먼스와 함께 스타일까지 살려주는 피직의 TERRA X 슈즈를 만나보자.


그래블을 위한 테라 파워스트랩 X4

테라 파워스트랩 X4의 파워스트랩은 이미 로드 슈즈에서 사용한 클로저(closure) 시스템으로 벨크로 & 스트랩을 활용하지만 기존의 슈즈와는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평범한 스트랩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스트랩을 잡아당겨 벨크로로 고정하는데, 파워스트랩의 발 앞쪽 스트랩은 갑피를 지그재그로 당긴다.
넓은 폭의 스트랩과 긴 벨크로로 압박감이 분산되고, 견고하게 고정되어 부드러움과 단단함이 결합된 착용감을 느낄 수 있다. 벨크로가 길어서 발등이 높은 라이더도 신는 데 문제없다.
아웃솔은 강화 나일론 소재로 강성지수 6으로 제작해 오프로드에서의 주행과 걷기에 대비했고, 마찰력과 그립력을 위해 고무 트레드로 마감됐다.
오프로드와 온로드를 모두 달리는 그래블 슈즈이지만 오프로드의 투박함을 벗긴 세련된 디자인으로 전천후로 사용하기 좋은 슈즈이다.

피직 테라 파워스트랩 X4
소비자가격: 미정 (4월 입고 예정)

지그재그로 발등을 감싸는 파워스트랩 클로저 시스템.
갑피는 마이크로텍스(Microtex) 소재이다.

넓은 스트랩으로 압박을 분산시키고, 발등 높이가 달라도 벨크로가 길어서 착용에 문제없다.

신발혀를 고정시켜주는 벨크로가 있어서 착용이 편하다.

발뒤꿈치를 잡아주는 실리콘 돌기.

발가락을 보호해주는 토캡.

페달링에 대한 압박을 줄여주기 위해 인솔에 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XC 레이싱 슈즈와 비슷한 구조의 아웃솔.

아웃솔 강도는 6이며, 클릿 장착 범위가 긴 것이 장점이다.



42 사이즈 실측무게는 328g이다.

그래블 라이딩에서 XC 레이스까지 커버할 수 있는 피직 테라 파워스트랩 X4

fizik Terra Powerstrap X4 소개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0iKuKUFX2Xo


FUN한 산악 라이딩을 위한 테라 X2 슈즈의 아웃솔

피직 올마운틴 슈즈인 에르고레이스(Ergolace)와 클리마(Clima), 아티카(Artica)는 형제 제품으로 보기에 전혀 달라 보이지만 동일한 아웃솔을 사용한다.
그래블을 위한 테라 파워스트랩 X4도 오프로드 용이지만 XC 레이스 슈즈의 아웃솔과 유사한 형태이고, 테라 X2의 아웃솔은 트레일이나 올마운틴에 적합하도록 비브람(Vibram) 메가그립 고무 트레드가 아웃솔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트레드는 클립리스 페달과의 결착을 고려해 방향성이 있고, 미드솔의 EVA 폼으로 쿠션감과 강성 지수 3 아웃솔의 유연함 덕분에 보행시에 도움이 된다. 
산악용 클릿 장착 범위가 넓은 점도 페달링 효율성에 플러스 요인이다.
테라 X2 슈즈는 블랙 색상으로 39~43까지 입고될 예정이다.

테라 X2 슈즈의 외형은 사뭇 다르지만 동일한 아웃솔을 사용하는 형제 제품이다.

트레일이나 올마운틴에 적합하도록 비브람(Vibram) 메가그립 고무 트레드가 아웃솔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아웃솔의 강성 강도는 3이며, 쿠션이 있는 미드솔과 인솔로 보행에 도움을 준다.



테라 에르고레이스 X2

테라 에르고레이스 X2는 트레일 슈즈의 기본적인 형태를 갖고 있으며, 끈(레이스)을 활용한 클로저 시스템이 특징이다. 보아 다이얼과 와이어, 벨크로, 버클 등에 익숙한 라이더라면 레이스가 불편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정작 사용해보면 큰 불편은 없다.
'에르고'는 인체공학적(ergonomic)인 디자인에 사용되는 단어로 에르고레이스도 인체공학적으로 끈을 사용한다. 에르고레이스는 레이스 홀이 일반 신발과 다르게 좌우대칭이 아니고, 발등 중간과 외측면에 있다. 끈이 바깥쪽을 향하고 있어 구조적으로 끈이 체인링이나 체인에 닿을 확률이 적어지고, 신발혀에 있는 중간 스트랩으로 끈을 갈무리할 수 있다.
갑피는 돛대천이나 낙하산 등에 사용하는 립스탑(ripstop) 나일론 소재를 사용해 거친 환경에서의 내구성을 높이고, 토캡은 폴리우레탄으로 코팅해 보호력을 높였다.

피직 테라 에르고레이스 X2
소비자가격: 195,000원

비대칭으로 설계된 에르고레이스의 클로저 시스템으로 라이딩 시 발등에 가해지는 압박을 줄여준다.

레이스는 반사 소재가 적용되고, 레이스의 끝을 정리할 수 있는 밴드가 신발혀에 있다.

질긴 재질인 립스톱으로 오프로드에서의 내구성을 높였다.

프레임이나 구동계에 부딪힐 수 있는 발안쪽 복숭아뼈를 보호하기 위해 안쪽이 높게 설계된 입구.

통기성을 고려한 신발혀의 통기구.

폴리우레탄 코팅된 토캡.

쿠션감이 있는 인솔.




42 사이즈 실측무게는 357g이다.


fizik Terra Ergolace X2 소개 영상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Iu2M9eH4nvQ


테라 클리마 X2

테라 클리마 X2는 발목까지 감싸는 커프(cuff)가 추가되고 보아 다이얼이 적용된 버전으로 기본적인 형태는 에르고레이스와 동일하다.
클리마 X2의 커프는 웨더프루프(wetherproof) 소재로 발목과 발등을 감싸줘 비, 먼지, 진흙 등의 외부 오염을 막아줘 비가 온 뒤의 젖은 코스에도 라이딩을 계속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된다. 커프의 양쪽은 복사뼈를 보호하기 위해 다른 부분보다 두껍다.
클리마 X2 클로저 시스템은 보아 L6 다이얼과 벨크로 스트랩을 사용한다.

피직 테라 클리마 X2
소비자가격: 370,000원

테라 클리마 X2는 외부 오염과 수분의 침투를 막아주는 발목 커프가 추가되어 추운 겨울을 제외한 3계절 라이딩에 특화된 슈즈이다.
커프의 복사뼈 위치가 좀 더 두껍게 보강되어 충격을 줄여준다.

다양한 어드벤처에 도전하는 전기산악자전거 라이더들에게 특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커프는 발등까지 이어진 밀폐 구조로 이물질 유입을 방지한다.

넓은 스트랩과 보아 L6 다이얼을 이용한 클로저 시스템.

PU 코팅된 토캡.

테라 에르고레이스와 동일한 인솔.




42 사이즈 기준으로 실측무게는 457g이다.


fizik Terra Clima X2 소개 영상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BhwVrka2L84


테라 아티카 X2

테라 아티카 X2는 클리마의 외부 보호 성능에 보온 기능을 추가한 겨울 라이딩을 위한 슈즈이다. 아티카 X2의 커프는 이벤트(eVent) 방수 멤브레인과 플리스 라이너로 방한에 대비해 발을 건조하고 따뜻하게 지켜준다. 인솔도 기모가 추가되어 다른 테라 X2 슈즈와 다르다.
커프에는 안쪽에 지퍼를 적용해 신고 벗기 편하게 했으며, 보아 L6 다이얼 클로저 시스템을 사용한다.

테라 아티카 X2
소비자가격: 385,000원

테라 아티카 X2는 겨울철 방한에 특화된 슈즈이다.

발목 커프는 신고벗기 쉽도록 지퍼가 있다.

커프 내부는 기모 안감으로 마감되어 보온성을 높였다.

발등은 신발혀와 커프 2중구조로 되어 있고, 커프는 발등까지 덮어주어 이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막아준다.

커프 아래쪽의 발 전체를 방수, 투습 기능이 있는 eVent 소재로 감싸 쾌적한 겨울철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다른 테라 X2와 다르게 인솔 윗면도 보온을 위해 기모로 처리됐다.

보아 L6 다이얼 클로저 시스템.




42 사이즈 실측무게는 469g이다.


fizik Terra Artica X2 소개 영상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iH-xf9tfxzY


세련된 오프로드 슈즈로 스타일과 퍼포먼스를 살린다.

피직은 하이 퍼포먼스를 추구하는 브랜드이지만 제품의 디자인이 상당히 매력적이어서 피직을 선택하는 큰 이유이기도 하다.  리뷰에 소개한 '테라(TERRA) X'는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어드벤처 라이딩의 퍼포먼스를 추구하면서 투박할 것 같은 오프로드 슈즈의 디자인을 벗겨낸 세련된 스타일을 보여준다.
커프가 있는 테라 클리마/아티카 X2는 착화감이 좋지만 발이 두꺼운 경우에 신기가 좀 어려울 수 있으니 구매 전에 시착하기를 권한다.



관련 웹사이트
세파스 : http://cephas.kr/
피직 : https://www.fizik.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