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로 디자인을 완성한 세파스 리파인드3 큐브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세파스에서 개발한 리파인드(RE:FINED)는 가격 대비 높은 스펙과 기본기를 갖춘 로드바이크로 라이더 간에 화제가 됐고, 두번의 에디션에 이어 최근 리파인드3 큐브(RE:FINED 3 CUBE)의 사전예약이 시작되면서 2020년 시즌을 새로운 자전거와 보내고 싶은 라이더의 관심을 받고 있다.
새로운 디자인과 스펙으로 4월에 등장할 리파인드3 큐브를 미리 만나보자.


새로운 콕핏으로 완전한 인터널 케이블 완성

리파인드2가 에어로 디자인으로 바뀌면서 세파스는 3T의 에어로노바 팀 카본 핸들바와 함께 인터널 케이블 루팅으로 공기저항을 감소시켰다. 다만 일반 스템을 사용하는 리파인드2는 완벽하게 케이블을 내장시키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리파인드3는 스템 일체형 핸들바로 교체되면서 프레임까지 케이블이 바로 연결되는 설계를 적용해 콕핏에 케이블이 노출되지 않는다. 변속과 브레이크 케이블이 핸들바로 내장되어 바로 스템과 프레임으로 이어져 각 부품으로 연결된다.
핸들바는 카본으로 제작되며, 공장과 국내외 기준의 테스트를 통해 안전성을 검증받았다.

5mm와 10mm 분리형 스템 스페이서 앞쪽으로 케이블이 지나가도록 설계되었다. 분리형 스페이서는 요철로 고정되어 있어 핸들바를 약간만 올리면 케이블 간섭없이 쉽게 탈장착 할 수 있다. 그래서, 헤드 높이를 조절하는 데 어려움은 없다.
스템 하부의 케이블 라인을 정리하면서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커버가 있고, 커버 대신 GPS 속도계 마운트를 설치할 수 있다.
일체형 핸들바는 리파인드2의 3T 핸들바보다 리치가 짧은 편이다. 케이블이 내부로 들어갔지만 변속감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아 레버가 부드럽게 작동한다.

리파인드3 큐브는 일체형 핸들바/스템과 통합형 콕핏으로 교체됐다.

일체형 핸들바와 통합형 콕핏 설계를 통해 케이블의 완전한 인터널 루팅이 가능해졌다.


일체형 핸들바는 3개의 안전검사를 통과해 안전성을 보증한다.

핸들바를 가로질러 포크로 이어지는 케이블 라인.

스템 스페이서는 5mm와 10mm가 기본 장착된다.

분리형 스페이서는 위아래에 있는 요철로 결합되어 핸들바를 살짝 들어주기만 하면 스페이서를 쉽게 탈장착할 수 있다.

핸들바 아래에 커버가 있고, 커버를 제거한 후에 에어로바 전용 마운트를 장착해 사이클링 컴퓨터, 라이트, 액션캠 등을 설치할 수 있다.


케이블 관리를 위한 비비쉘 하단의 커버.

Di2 구동계 지원.


프레임 변경사항

리파인드는 올라운드 타입의 첫 버전으로 시작해 에어로 디자인의 리파인드2를 선보였다. 그리고 리파인드3 큐브는 전작의 디테일을 다듬으면서 풀 인터널 케이블 루팅으로 태어났다. 큐브의 튜빙 형상은 캄테일로 포크와 다운튜브, 시트튜브, 시트포스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고, 다소 길어진 헤드튜브 상하단은 전용 헤드 스페이서와 포크가 통합되도록 설계됐다.
큐브는 길어진 헤드튜브에 맞게 탑튜브가 수평탑에서 곡선이 들어간 슬로핑 디자인으로 변화를 줬다. 이로써, 스탠드오버가 다소 높아진 편이다.
두번째 에디션인 리파인드2에 비해 더 굵어진 헤드튜브와 다운튜브가 적용되어, 고속 주행 시 라이딩 안정감이 개선되었다.

리파인드3 큐브는 캄테일 형상의 튜빙 형태로 에어로 디자인을 이어간다.

더 굵어진 다운튜브와 헤드튜브로 고속 주행 시 안정감이 향상되었다.

과하지 않은 폭의 포크.

전용 헤드 스페이서와 포크가 통합되도록 설계된 헤드튜브.

리파인드3 큐브는 토레이 T800 UD 카본으로 제작된다.

슬로핑과 곡선이 들어간 탑튜브.

지난 버전보다 폭이 줄어든 시트튜브.



에어로 디자인의 시트포스트.

내장형 시트클램프.

고정 볼트는 탑튜브 아래에 있다.

BB86 규격의 비비쉘과 함께 체인스테이도 넓게 성형해 페달링 강성을 확보했다.


RS 171 디스크 휠셋, 피직 벤토 아르고 안장, 투톤 컬러 바테입

리파인드3 큐브는 시마노 울테그라(SHIMANO Ultegra)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그룹셋으로 완성되며, 시마노 RS 171 디스크 휠셋을 사용한다. RS 171 휠셋은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한 휠셋이고, 리파인드2에 장착된 RS 170 디스크보다 100g 가볍다. 
이전 모델에 3T의 컴포넌트가 사용되어 리파인드의 만족도를 높여준 것은 사실이지만 전용 핸들바로 인터널 케이블 루팅이 가능해져 일장일단이 있다.
리파인드의 피직 아이템은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됐다. 안타레스 안장은 벤토 아르고 R5(150mm)로 대체되면서 최근 트렌드인 와이드 & 숏 안장을 사용할 수 있고, 틸그린과 다크 그레이 프레임 색상에 맞춘 피직 마이크로텍스 태키 투톤 컬러 바테입으로 컬러 튜닝을 시켰다.

리파인드3 큐브는 시마노 울테그라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그룹셋이 장착된다.

50-34T 크랭크셋.

11-28T 스프라켓.

R8070 울테그라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160mm 로터.

시마노 RS 171 디스크 휠셋과 콘티넨탈 울트라스포츠 3 25c 타이어.
리파인드3 큐브는 28c 타이어까지 장착할 수 있다.

피직의 신제품 벤토 아르고 R5 150mm 안장.

투톤 컬러의 피직 태키 마이크로 텍스 바테입. (다크 그레이: 블랙/그레이)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세파스 리파인드3 큐브 (CEPHAS RE:FINED 3 CUBE)
프레임 리파인드 큐브 카본 디스크
포크 리파인드 큐브 카본 디스크
핸들바 리파인드 큐브 카본 전용 일체형
스템 리파인드 큐브 카본 전용 일체형
시트포스트 리파인드 큐브 카본, 10mm offset 
안장 피직 벤토 아르고 R5, 150mm
변속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유압 디스크 R8020
앞변속기 시마노 울테그라
뒷변속기 시마노 울테그라
브레이크 시마노 울테그라 유압 디스크 R8070
스프라켓 시마노 울테그라, 11-28T 11단
크랭크셋 시마노 울테그라, 50-34T
체인 KMC 11
B.B 프레스핏
휠셋 시마노 RS 171 디스크
타이어 콘티넨탈 울트라 스포츠3, 700x25C
무게 8.38kg (M 사이즈 기준)
소비자가 2,990,000원 (선주문 239만원 행사 중)



에어로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는 리파인드 3

기존 리파인드 시리즈들이 전반적인 강성과 무난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면, 이번 3번째 에디션에는 기대할 만한 에어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점이 특징이다.
두번째 에디션에 비해 전체적으로 라이딩 밸런스를 스피드에 맞추었는데, 평지 고속 주행 시 부드럽게 스피드를 유지하는 능력이 기존과 사뭇 다른 점이었다. 물론, 휠셋과 프레임셋의 밸런스가 좋은 편은 아니지만, 에어로 성능을 도와줄 카본 휠셋까지 더한다면 경량화와 함께 아쉽지 않은 스피드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어로 디자인을 완성시킨 리파인드3 큐브

리파인드3 큐브는 에어로 디자인의 리파인드2에서 부족했던 콕핏의 인터널 케이블 루팅을 통합형 핸들바로 완성시켜 깔끔하게 외관을 뽑아냈다. 그리고 수평 탑튜브를 슬로핑과 곡선의 탑튜브로 변화해 개성을 더하면서 시마노 울테그라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그룹셋으로 상품성을 그대로 유지했다. 또한, 헤드튜브와 다운튜브로 이어지는 라인에 강성을 더해 고속 주행 시 안정감을 높이며 퍼포먼스도 업그레이드 되었다.
휠셋은 100g 감량된 최근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피직의 신제품 안장인 아르고와 투톤 컬러 바테입으로 퍼포먼스와 스타일을 살렸다.

리파인드가 카본 프레임과 시마노 울테그라 조합에 실구매가가 200만원 내외로 출시되어 좋은 가격과 스펙을 가진 자전거로 인식됐다. 리파인드3 큐브의 소비자가격은 완성도만큼 올랐지만, 현재 예약판매가 239만원(10만원 할인혜택 추가 시)으로 여전히 경쟁력과 완성도를 갖춘 리파인드의 이미지를 이어가고 있다.

리파인드3 큐브 틸 그린.

리파인드3 큐브 다크 그레이.

사전 예약 할인 판매 이벤트가 진행 중이며, 경품 헬멧 미선택 시 10만원 추가 할인된다.
[리파인드 3 큐브 사전예약 바로가기]


관련 웹사이트
올포기어 : http://allforgear.co.kr/
세파스 : http://www.cephas.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