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C URS, 한계를 넘어 그래블 퍼포먼스 라이딩에 나서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로드바이크와 산악자전거로 양분화된 퍼포먼스 바이크의 카테고리에 그래블(gravel)이라는 새로운 스타일이 진입한 것도 이제 제법 오래된 이야기가 되었다.
초기에는 로드바이크 라이더들이 자동차와의 간섭을 피하고 여유롭게 달릴 수 있는 비포장도로를 달리기 위해 발전된 것이라고 볼 수 있지만, 이제는 더티 캔자(Dirty Kanza)와 같은 유명한 대회들이 속속 생겨나고, 즈위프트에서도 그래블 라이딩 코스가 생길만큼 빠르고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그래블의 퍼포먼스 스타일이 발달되고 있는 유럽은 고성능의 그래블 바이크들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는데, 스위스의 퍼포먼스 바이크 브랜드 BMC는 URS(UnReStricted)라는 네이밍으로 퍼포먼스 그래블 경쟁에 합류했다.

BMC UnReStricted(URS)
Unrestricted는 '제한이 없는'이라는 뜻을 가졌다. 도로의 상황에 제한없이 달린다는 의미로 이와 같은 네이밍이 만들어진 것이다.


로드와 산악의 특징을 가져온 프레임

BMC URS는 기본적으로 로드바이크 시리즈의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여유있는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유지하기 위한 포크와 체인스테이 등이 조금 다를 뿐 스피드와 안정성을 기반으로 한 BMC의 로드바이크처럼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적인 스피드를 유지할 수 있는 설계가 적용된 것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로드바이크 스타일에 산악자전거의 특징들이 함께 접목되어 비포장도로에서의 라이딩을 가능하게 한다.
먼저 70도의 낮은 헤드튜브 앵글이 특징이다. 그리고, 마치 산악자전거처럼 짧은 스템(S 사이즈 55mm)을 접목해 거친 도로를 빠르게 달릴 때도 자신감 있는 컨트롤을 가능하게 했다.
이것은 최근 산악자전거가 긴 탑튜브와 짧은 스템, 그리고 낮은 헤드튜브 각도를 이용해 스피드와 컨트롤에서 장점을 가져가려는 의도와 비슷하다.
USR는 S 사이즈 기준으로 볼 때 유효탑튜브 길이가 557mm로 일반적인 51 사이즈에 비해 25mm 정도 길다. 하지만, 스템이 25mm 정도 짧게 적용되어 전체적인 피팅 지오메트리는 동일하다. 이와 같은 지오메트리의 적용은 산악자전거처럼 오프로드 컨트롤 능력을 높여준다.

물론 BMC의 최적화된 카본 레이업 기술인 TCC(Tuned Compliance Concept)의 그래블 버전이 적용되어 강성과 순응성 설계가 그래블 라이딩에 맞춘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발되었다.
D-Shape의 시트포스트와 MTT 서스펜션 등의 적용도 이와 같은 TCC 설계에 의한 결과이기도 하다.

BMC URS 라이딩 소개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omTSGOdxLZ4

로드바이크처럼 스피드한 라이딩에 맞춰 설계되었지만, 산악자전거의 컨트롤 능력이 적용되어 다재다능한 그래블 바이크가 탄생되었다.

로드바이크보다 긴 탑튜브를 설계했지만, 짧은 스템을 적용해 피팅 사이즈는 기존 로드바이크와 비슷하다.
대신, 긴 탑튜브와 짧은 스템, 그리고 70도의 낮은 헤드각도로 오프로드 라이딩에서 훨씬 안정적인 컨트롤이 가능해졌다.

D-Shape 시트포스트로 승차감을 높여준다.

BMC의 카본 레이업 시뮬레이션 공법인 TCC가 적용되어, 그래블 라이딩에 적합한 강성과 순응성의 균형이 만들어졌다.


MTT 적용으로 승차감 개선

BMC의 하드테일 XC 머신에 먼저 사용되어 효율성과 성능을 인정받은 MTT(Micro Travel Technology)가 URS에도 적용된다.
약 10mm의 짧은 트래블을 가지는 서스펜션인 MTT는 페달링 퍼포먼스를 유지하면서도, 진동이 많은 오프로드에서 스피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이 기술은 XC 레이스에서 이미 검증을 받았으며, 가볍고 효율이 좋은 서스펜션으로 URS 뿐 아니라 전기자전거 등에 두루 사용되고 있다.

10mm의 짧은 서스펜션 트래블을 효율적으로 설계한 MTT 서스펜션


통합형 콕핏으로 깔끔한 스타일 유지

기존 BMC의 로드바이크에 적용되어 깔끔한 스타일을 만들어낸 ICS(Interated Cockpit System) 통합 콕핏 설계가 URS에도 적용되었다.
레버에서 연결된 케이블은 핸들바에서 바로 스템 하단을 통해 프레임으로 연결되며, 설치가 비교적 쉽다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전동식 변속을 사용하는 URS ONE 또는 TWO에는 완벽한 인터널 케이블이 가능해서 매우 효과적이다.

핸들바에서 스템 하단을 통해 프레임으로 케이블이 연결되는 ICS 통합 콕핏 설계가 적용되었다.

전동식 구동계를 사용하는 URS ONE과 TWO는 완벽하게 케이블이 인터널로 연결되어 매우 깔끔하다.
그리고, 전용 액세서리 마운트가 포함되어, 사이클링 컴퓨터와 액션캠, 전조등 등의 액세서리를 연결할 수 있다.


45mm 타이어 클리어런스

URS는 기본 장착된 타이어도 42mm로, 마치 과거의 XC 레이스 머신을 보는 듯 하다. 그리고, 45mm까지 여유있는 타이어 클리어런스가 제공되어 진정한 오프로드의 맛을 느끼기에 부족하지 않다.
그리고, 더욱 험한 라이딩을 위해 40mm 트래블을 가진 폭스(FOX) 32 SC AX 서스펜션 포크의 장착도 가능하다.
장거리 어드벤처 라이더들은 경우에 따라 허브 다이나모를 이용한 충전 또는 전조등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도 있다. URS 포크에는 허브 다이나모를 위한 케이블 홀이 마련되어 활용성을 높여준다.

45mm의 여유있는 타이어 클리어런스 제공

기본 장착된 타이어는 42mm의 폭을 가졌다.

포크에는 허브 다이나모를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 홀이 마련되어, 필요에 따라 적용할 수 있다.

40mm 트래블의 어드벤처 라이더를 위한 폭스의 SC AX 서스펜션 포크도 호환된다.


싱글 체인링 구동계

URS는 40T 체인링 하나를 기본으로 구성한 1x 구동계를 채택했다. 산악자전거도 로드 라이딩이 많은 국내 라이더들에게 스피드가 다소 아쉬운 조합일 수 있지만, 11-42T 카세트와 함께 다양한 지형의 오프로드 어드벤처에 도전하기에는 정말 좋다.
그리고, 경사도가 높은 업힐에서 1:1이 넘는 기어비로 자신있게 오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유럽에서는 이와 같은 1x 구동계의 그래블 바이크가 대세이기 때문에 많은 그래블 바이크에 1x 구동계가 채택되고 있다.

1x 구동계 전용으로 설계된 프레임

URS TWO에는 11-42T 조합의 시마노 GRX Di2 그래블 전동 구동계가 사용된다.

로드 라이딩에서 다소 아쉬운 스피드의 기어비이지만, 다양한 지형을 달리는 그래블 바이크이기에 유럽에서는 1x 구동계가 주로 사용되는 편이다.


제품 이미지

로드와 산악의 경계에 놓인 BMC URS는 로드바이크의 매끈함과 통합형 커버로 보호된 산악자전거의 든든한 모습이 동시에 느껴진다. 무엇인가 어드벤처에 어울릴 듯한 컬러도 매력적인 요소 중에 하나다.

BMC URS TWO

70도의 낮은 헤드튜브와 45mm 여유있는 타이어 클리어런스


다운튜브 상단에 설계된 Di2 정션

탑튜브에 액세서리 마운트 설계

시마노 GRX 그룹셋 적용.
넓은 핸들바와 함께 오프로드에서 그립감을 높인 GRX 레버가 특징이다.

핸들바 드롭 부분이 양쪽으로 벌어져 라이딩 안정성을 더욱 높여준다.

안장에 끼우는 애스세이버가 기본 포함된다.

물과 진흙이 몸에 튀는 것을 막아주는 애스세이버를 쉽게 장착 및 탈착할 수 있다.

DT 스위스의 그래블용 휠셋 GR 1600 SPLINE 적용

몰딩에서 통합설계된 다운튜브 보호 커버.
물통케이지 마운트가 커버에 설계되어 물통의 추가 장착이 가능하다.

3개의 물통케이지를 적용할 수 있다.

시마노 GRX 디스크 브레이크


드롭아웃에도 보호커버가 적용되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BMC URS TWO
프레임 URS 01 프리미엄 카본, PF86 BB
포크 URS 01 프리미엄 카본
핸들바 Eston EA70 AX
스템 BMC ICS 01 - ICS, 컴퓨터 & 카메라 마운트
시트포스트 URS D-Shape 카본
안장 WTB SL8 Team 142
변속레버 시마노 GRX RX815 Di2
앞변속기
뒷변속기 시마노 GRX RX817 Di2
브레이크 시마노 GRX RX810 RT-MT800
스프라켓 시마노 DEORE XT, 11-42T 11단
크랭크셋 시마노 GRX RX810 40T
체인 시마노 HG701
B.B
휠셋 DT SWISS GR 1600 SPLINE db 25
타이어 WTB Resolute 42mm
무게 8.7kg (S 사이즈 기준)
소비자가 7,800,000원



로드의 한계를 벗어난 어드벤처를 즐긴다.

아직 국내에는 대표적인 그래블 라이딩 이벤트가 아쉬운 상황이다. 하지만, 그래블 라이딩의 본질은 어떤 이벤트나 대회의 참가라기보다 기존 로드에서 벗어난 어드벤처 라이딩의 매력에 있다.
BMC URS는 우리나라처럼 오프로드에서 자동차가 달리기 어려운 험로까지도 달릴 수 있는 유럽 스타일의 그래블 기술이 적용되었다. 스위스 알프스 산길을 달리며, 기존에 산악자전거에서 좀 아쉬웠던 온/오프 로드를 넘나드는 자유로움과 퍼포먼스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로드 라이딩의 경쟁에서 벗어나 오프로드를 즐기고, 어드벤처 투어링까지 스타일과 퍼포먼스에서 만족할 그래블 바이크를 찾는다면 BMC의 완성도 높은 설계로 완성된 URS에서 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로드의 한계를 벗어나, 퍼포먼스와 스타일을 찾을 수 있는 어드벤처 라이딩에 나설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스포츠온55 : http://bmc-korea.com/
BMC : https://www.bmc-switzerland.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