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8~09/01
09/10~09/13
토켄 벤토스 & 코낙스, 카본 로드 휠셋으로 달린다.
2020-03-20   박창민 기자

로드바이크의 디스크 브레이크 시장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불과 몇 년 사이다. 우리나라도 지난해부터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한 로드바이크의 판매가 우위를 점하며, 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보여주기도 했다.
이와 같이 디스크 브레이크 로드바이크가 우월해지며,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은 바로 카본 휠셋이라고 볼 수 있다. 기존처럼 림에 브레이크 마찰면을 적용하기 위한 기술력이 중요하지 않고, 카본 림의 제동을 위한 브레이크 패드를 휠셋에 동봉할 필요도 없어졌다.
이와 같은 트렌드 변화에 맞추어, 타이완의 자전거 용부품 전문 브랜드 토켄(TOKEN)은 카본 가공 기술력과 정밀한 베어링 개발 능력을 기반으로 고성능 휠셋을 출시했다. 뛰어난 에어로 성능의 림과 정밀한 허브, 그리고 경쟁력 있는 가격까지 더한 토켄의 디스 카본 휠셋, 벤토스(VENTOUS)와 코낙스 프로(KONAX PRO) 디스크를 만나보자.


토켄 프라임 시리즈, 성능과 가격의 균형

토켄의 휠셋 시리즈는 최상급 제니쓰(Zenith), 그리고 제니쓰보다 가격경쟁력을 높인 프라임(Prime)이 대표적이다.
제니쓰와 프라임 시리즈의 가장 큰 차이는 허브에 있고, 세라믹이 적용된 TFT 베어링을 사용하는 제니쓰와 달리 스틸 소재의 프리미엄 베어링이 프라임 시리즈에 적용된다. 그리고, 허브의 형태도 제니쓰 시리즈의 드라이브 사이즈 플랜지가 조금 더 크게 설계되어 강성이 높은 편이다.
스포크에도 차이가 있는데, 제니쓰는 사핌(Spim) 제품을 쓰는 반면 프라임은 필라(Pillar) 제품으로 구분을 하고 있다.
이 외에 림은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서, 에어로 성능과 경량의 퍼포먼스는 거의 동일하게 느낄 수 있다.

프라임 시리즈의 토켄 휠셋들은 제니쓰 시리즈에서 보여주는 기본적인 성능을 기반으로 가격적인 매력을 더한 것이 특징이며, 레이스처럼 급박하게 변하는 라이딩 조건이 아니라면 가격 대비 만족할 성능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최상급 림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허브 및 스포크가 매력인 토켄의 프라임(Prime) 버전 휠셋


관리가 쉬운 프라임 시리즈 D1 허브

프라임 시리즈에 적용되는 D1 허브는 손쉬운 관리가 특징이다. 앞 허브의 경우는 공구 없이 허브 양쪽 캡이 분리되어, 내부의 베어링까지 쉽게 청소 및 윤활이 가능하다.
뒤 허브의 경우는 17mm 스패너 2개를 이용해 캡과 액슬의 분리가 가능하다. 양쪽 액슬 끝부분을 17mm 스패너로 동시에 풀면 쉽게 분리되며, 이 액슬에 프리허브가 고정되어 있어서 프리허브의 교체도 쉽게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시마노와 스램 12단(XDR)의 프리허브가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프리허브를 구매 후 교체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동영상을 통해 기본으로 꼽혀있는 시마노/스램 11단 프리허브를 스램 12단 XDR 프리허브로 교체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고무실링으로 캡을 끼워 넣은 형태로 설계된 앞 허브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센터락)가 장착되는 부분

필요에 따라 QR 액슬로 교체할 수 있는 어댑터 캡이 패키지에 포함된다.

뒤 허브는 17mm 스패너를 이용해 액슬을 분리할 수 있다.

액슬을 분리하면 프리허브를 교체할 수 있으며, 토켄은 시마노/스램 11단과 스램 12단 XDR 프리허브를 옵션으로 판매한다.

액슬 분리 후 청소 및 윤활작업 등이 가능하다.

프리허브는 스램/시마노 11단과 스램 12단 XDR의 무게가 동일하다.
4개의 폴(pawl)로 구성된 프리허브가 적용된다.

허브 교체 후 스램 12단 카세트 장착

동영상 - 토켄 프리허브 교체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DQixopu9XTo


연속카본 레이어 공정으로 가볍고 내구성 향상

최근 고급 카본 림 공정에 사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인 연속카본 레이어 공정은 'Conti Fibre'라는 기술로 토켄 벤토스와 코낙스 림에 적용된다.
이것은 여러 장의 카본 프리프래그를 붙여서 제작하는 방식이 아니라, 하나의 긴 카본 프리프래그를 이용해 끊이지 않고 가공하는 방법이다. 불필요하게 중복된 카본 레이어가 줄어들고, 프리프래그가 끝나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내구성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가공 방법은 최근 고급 카본 림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토켄의 벤토스와 코낙스 프로 휠은, 고급 카본 림에 사용되는 연속카본 레이어 공법을 이용해 가볍고 내구성이 높은 림으로 탄생되었다.


에어로 최적화 설계 및 튜블리스 레디

벤토스와 코낙스 프로 림 모두 외부 폭이 27.4mm의 광폭으로 설계되었다. 최근 많이 사용하는 25mm 폭의 타이어를 사용할 경우 타이어에서 림으로 이어지는 라인의 굴곡이 적어 공기저항을 줄여주는 형태다. 또한, 타이어의 볼륨감을 높여주어 더 폭이 큰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라이딩 품질을 만드는 것도 특징이다.
이와 함께 측풍을 고려한 에어로 설계로 36mm 높이의 벤토스와 52mm 높이의 코낙스 프로 림에서 모두 에어로 성능과 함께 컨트롤 안정감도 느낄 수 있다.

벤토스와 코낙스 프로 림은 모두 튜블리스 타이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는데, 튜블리스용 림테이프가 출고 당시부터 장착되어 있어서, 튜블리스 타이어 사용자들은 바로 타이어를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내부 폭 20mm

외부 폭 27.4mm의 광폭으로 설계

23 또는 25mm 폭의 타이어 장착 시 매끈하게 이어지는 측면을 만들어, 에어로 효과를 높인다.

28mm 타이어 장착 시

튜블리스 타이어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5축 CNC 머신을 이용한 정밀한 가공

토켄 제품의 특징 중 하나는 정밀한 가공에 있다. 5축 CNC 머신을 사용하는 토켄은 정밀한 허브 바디의 가공을 통해 베어링의 안정적인 회전 능력을 최상으로 끌어올렸다고 말한다.
이로써, 스틸 베어링을 사용하는 프리미엄 베어링의 프라임 허브도 회전 능력에 있어서 매우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정밀한 가공에 의해 만들어진 스틸 베어링은 뛰어난 구름성능과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어서, 가격 대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5축 CNC 머신을 이용한 정밀 가공으로 프라임 버전의 D1 허브도 높은 회전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토켄 벤토스 디스크

벤토스 디스크는 경량의 무게와 에어로 성능의 균형을 이룬 올라운드 퍼포먼스 휠셋이다. 앞뒤 휠셋 무게가 1400g 대로 가벼워서 경쾌한 느낌을 주는 휠이다.
36mm 프로파일 높이로 올라운드에 적합한 에어로 성능을 제공하여, 다양한 라이딩 조건에 활용하기 좋다.

토켄 벤토스 디스크
실측 무게 : 660g(앞), 800g(뒤)
휠셋 가격 : 1,590,000원 (앞뒤 휠셋 포함)

올라운드 레이스 바이크와 어울리는 스타일이다.

에어로 성능을 기반으로 다양한 조건에서 만족할 성능을 발휘한다.



토켄 코낙스 프로 디스크

코낙스 프로 디스크는 에어로 성능을 더욱 높인 휠셋이다. 52mm의 프로파일 높이로 충분한 에어로 성능과 함께 컨트롤 성능까지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가속과 업힐 위주보다는 스피드 한 라이딩을 원하는 라이더에게 적합하다. 림의 높이가 너무 높지 않기 때문에 측풍에 의한 컨트롤 유지도 나쁘지 않아서, 에어로 로드바이크와 좋은 맞춤이 될 것이다.

토켄 코낙스 프로 디스크
휠셋 가격 : 1,690,000원 (앞뒤 휠 포함)

스피드 위주의 퍼포먼스 라이딩에 적합한 코낙스 프로

에어로 로드바이크와 결합해 빠른 스피드 라이딩, 그리고 컨트롤 능력이 높다.



카본 휠의 성능을 경험한다.

카본 휠이 퍼포먼스 라이딩에 주류가 된 것도 생각해 보면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 하지만, 알루미늄 휠에서 느끼게 되는 고속 라이딩 시의 불만족이 카본 휠을 선택하게 되는 이유가 된다. 또, 자유로운 림의 형태를 구현하는 데에도 카본은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에어로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카본 휠의 퍼포먼스를 당할 수는 없다.
토켄의 벤토스와 코낙스 프로 휠셋은 카본 휠이 가진 기본적인 성능을 비교적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신, 플랜지의 사이즈가 조금 작고 스포크의 강성이 최상급 스포크들에 비해 낮은 편이어서, 최상급 레이스 휠에서 느끼는 반응성능을 느끼기에는 다소 아쉬운 감이 있다.
그래도, 이 정도의 완성도 높은 카본 림이 적용된 휠셋을 1백만원 중반에 구할 수 있다는 것은, 역시 매력적인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디스트리뷰션 : http://addix.co.kr
토켄 : https://www.tokenproduc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