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8~09/01
09/10~09/13
정확성과 반응성을 높인 엘리트 드리보 2 스마트 트레이너
2020-04-06   김수기 기자

COVID 19로 내려진 격리와 봉쇄로 온 세계가 멈춰버렸다. 자전거 시장도 전시회나 대회가 취소되거나 연기됐지만 페달링을 멈출 수는 없다.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염려와 예방을 위해 사람이 모이는 곳을 피하면서 페달링을 이어가고 싶다면 인도어 트레이너가 최선의 방법이다. 
정확해진 파워 측정과 빨라진 반응으로 트레이닝의 효과를 높여주는 엘리트(ELITE)의 스마트 트레이너 드리보 2(DRIVO 2)를 만나보자.


공간효율성과 가격경쟁력을 높이다.

드리보 2(DRIVO 2)는 외형상으로 전 버전인 드리보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받침대의 방식이 변경됐다. 하나의 받침대에서 좌우로 나눠진 접이식으로 바뀌어 보관 시 공간을 덜 차지한다. 크기는 접었을 때 85 X 80cm이다.
드리보 2는 9~11단 시마노 허브 바디에 일반 QR 액슬과 쓰루액슬을 지원한다. 12단인 스램 XD/XDR과 캄파뇰로 프리허브 바디는 별매로 판매한다.
드리보 2는 드리보와 다르게 엘리트 리얼 소프트웨어와 ANT+ 동글 등이 기본 제공품에서 빠져 있지만 소비자가격이 40만원 낮춰져 엘리트 최상급 스마트 트레이너의 구매 문턱이 낮아졌다.

엘리트 드리보 2 (ELITE DRIVO 2)는 가격 대비 스펙과 성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추었다.
소비자가격: 1,580,000원

드리보 2의 메인 지지대는 빨간색 레버를 젖혀서 접을 수 있다.

일체형에서 2개로 분리된 받침대.

앞쪽 지지대가 추가됐다.

접이식 받침대는 볼트(빨간색)로 풀거나 고정할 수 있다.

메인 지지대와 받침대를 접었을 때의 모습.

받침대만 접은 모습.

수평 조절을 위한 조절발이 제공되어 이전보다 견고하게 트레이너와 자전거를 지지한다.

이동을 위한 손잡이.

9~11단 호환 시마노 프리허브 바디가 기본 옵션이고, 스램 XD/XDR 및 캄파뇰로 프리허브는 별매로 판매된다.(카세트 스프라켓 미포함)

일반 QR과 쓰루액슬을 지원하고, 케이던스 센서가 제공된다.
ANT+ 동글 및 엘리트 트레이닝 프로그램 미포함.

제공되는 마그네틱과 케이던스 센서를 부착한 모습.

케이던스 센서와 전원 케이블 단자는 드리보 2 후면에 있다.


2배 개선된 정확성으로 오차범위 0.5% 파워미터

드리보 2는 엘리트가 이전부터 사용하던 OTS(Optical Torque Sensor, 광학 토크 센서)를 통해 파워 측정을 하는데 정확성을 2배 개선시켜 오차범위를 0.5%로 줄였다. 오차범위가 좁혀짐에 따라 파워값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 트레이닝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 OTS를 통해 페달링 분석이 가능해 좌우 페달링 균형이나 페달링의 비효율성을 찾아 개선시킬 수 있다.
페달링 정보는 드리보 2에 제공되는 엘리트의 트레이닝 이용권을 사용해 '마이 이 트레이닝(My E Training)'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광학 토크 센서를 사용해 파워측정하는 드리보 2는 정확성을 높여 오차범위를 0.5%로 좁혔다.
이것은 현존하는 스마트 트레이너 중에 가장 정확한 수치라고 볼 수 있다.
파워미터 캘리브레이션은 MyETraining 앱을 통해 할 수 있다.

정확한 파워측정으로 트레이닝 효율성을 개선시킬 수 있다.

드리보 2는 OTS로 페달링 분석이 가능하고, 엘리트의 마이 이 트레이닝(이용권 제공) 앱을 통해 자신의 페달링을 분석할 수 있다.


빠른 반응성과 폭넓은 호환성

드리보 2는 최대 2,300와트, 최고 24%의 경사도로 최상급 스펙을 자랑한다. 이것은 기존 드리보에 비해 파워 출력면에서 바뀐 점이 없다지만 파워 제어가 빨라져 현실감이 높아진 주행느낌을 제공한다. 즈위프트와 같은 가상 트레이닝 프로그램에서 변화하는 경사도를 신속하게 반영시켜 0%에서 24%까지의 경사도를 3초만에 변경할 수 있다. 
드리보 2는 페달링 중의 소음이 적지만 경사도를 빠르게 반영시키 위한 브레이킹 소음이 발생하기도 한다. 때문에 첫 사용자라면 페달링을 멈추고 난 후의 소음을 제품의 하자로 오인할 수 있으니 참고한다.

드리보 2는 최신 버전의 ANT+와 블루투스 통신방식을 지원하면서 즈위프트 컴패니언 앱 없이 블루투스만으로 노트북(윈도우 10)에서 즈위프트를 사용할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써드 파티 앱과 사이클링 컴퓨터와 연동되어 호환성 면에서도 합격점을 받을 만 하다.

드리보 2는 ANT+와 블루투스의 최신 버전을 지원해 다양한 트레이닝 프로그램과 사이클링 컴퓨터에 연동된다.

본체에 있는 LED로 전원과 연동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즈위프트 컴패니언 앱 없이도 블루투스 연결로 즈위프트를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10 노트북)

사이클링 컴퓨터와 연동되어 라이딩 정보를 확인하고, 내장된 트레이닝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드리보 2의 기술 설명.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ZAxk_8oRzhc


고성능, 정확성, 반응성, 저소음 그리고 낮아진 가격

스마트 트레이너의 대중화를 위한 100만원 이하의 트레이너는 성능에 비해 가격이 구매에 민감하다. 반대로 각 브랜드의 최상급 스마트 트레이너는 가격의 차이가 크지 않으면 기능과 성능, 디자인 등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드리보 2는 0.5% 오차범위의 정확한 파워 측정, 빠른 경사도 전환, 24%/2,300와트의 파워출력, 적은 소음 등의 스펙 상 업그레이드와 함께 40만원 낮아진 소비자가격으로 이전보다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성능 향상과 합리적인 가격대로 출시된 드리보 2.

엘리트 드리보 II 소개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uYCbxNZe8oo


관련 웹사이트
지엘앤코: https://www.glnco.co.kr/
엘리트: https://www.elite-it.com/en/products/home-trainers/interactive-trainers/drivo-ii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