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8~09/01
현실감을 높여주는 인도어 모션 플랫폼, 사리스 MP1
2020-04-08   김수기 기자

자전거를 야외가 아닌 실내에서 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를 '인도어 트레이너'라고 정의한다면 인도어 트레이너의 역사는 거의 자전거 역사와 궤를 같이 한다. 1901년 롤러(roller)를 이용한 경주 사진(사진보기)이 그 증거다.
오랜 역사를 가진 인도어 트레이닝의 최근 트렌드는 현실감 있는 라이딩이며, 관련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저항이 인터렉티브하게 조절되는 스마트 트레이너와 가상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등장하면서 인도어 트레이닝의 걸림돌인 '지루함'을 해결하고 있다.
사리스(SARIS)도 최근 Nfinity 기술(다축 움직임)이 적용된 모션 플랫폼(Motion Platform) MP1을 통해 인도어 트레이닝에서의 현실감을 제공한다. 리뷰를 통해 트레이닝에 리얼리티를 불어넣는 MP1의 특징을 알아보자.


다양한 트레이너와 호환

MP1은 하부의 철제 구조물과 자작나무 상판 그리고 고정을 위한 스트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철제 하부와 상판은 조립이 된 상태로 포장되어 제품 박스가 제품 크기만큼 크지만 조립에 대한 걱정은 필요없다. MP1의 무게는 약 28kg이고, 트레이너와 라이더의 무게를 합쳐서 약 159kg(350파운드)까지 지지한다.
안장처럼 생긴 나무 상판에는 여러 개의 채널이 있는데, 채널에 배널 너트가 끼워진 스트랩을 넣어 트레이너를 고정한다. 프론트 휠을 고정하는 휠 블록도 동일하게 채널에 배럴 너트로 고정하며, 동봉된 2개의 스페이서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MP1의 플랫폼은, 사리스는 물론 다양한 브랜드의 트레이너와 호환되며, 핏 가이드를 통해 각 트레이너의 적합한 고정위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보통 지지대가 좌우로 벌어져 있는 트레이너는 측면 채널을 이용하고, 휠온 타입의 트레이너는 후면 채널을 이용한다. 트레이너 고정 위치는 자전거의 중심이 상판의 중심과 겹치도록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보면 된다.

사리스 모션 플랫폼 MP1 (SARIS Motion Platform MP1)
이제는 인터랙티브한 저항뿐 아니라, 노면에서 느끼는 움직임까지 인도어에서 경험하게 된다.
소비자가격: 1,600,000원

MP1은 하부 철제 구조와 안장 모양의 나무 플랫폼이 조립된 상태로 판매되어 포장 박스에서 그대로 꺼내면 된다.

자작나무 재질의 상부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수평 조절을 위한 조절발.

트레이너를 고정하기 위한 스트랩은 배럴 너트를 채널에 통과시켜 고정한다.

앞 휠의 고정을 위한 블록과 높이 조절을 위한 스페이서 2개가 제공된다.

휠 블록도 배럴 너트로 고정하며, 볼트에 손잡이가 있어 편리하다.

MP1 위에 놓는 트레이너 위치는 자전거를 중심선에 놓는 것이 핵심이다.
[사리스 MP1 트레이너 핏 가이드]

사리스 H3 스마트 트레이너 설치 예시.
자전거를 중심선에 놓기 위해 트레이너 위치가 왼쪽으로 쏠리게 된다.

채널에 트레이너 고정용 스트랩을 넣어 스트랩 고정 위치를 찾는다.

스트랩 고정을 위해 육각렌치로 볼트를 조여 준다.

벨크로 스트랩으로 트레이너 받침대를 고정한다.

프론트 휠을 고정하기 위해 채널에 휠 블록을 끼운다.

자전거를 트레이너에 설치하고, 중심선에 자전거가 위치하는지 확인한다.

적합한 휠 블록 위치를 찾은 다음에 노브 볼트를 조여 휠 블록을 고정한다. 상황에 따라 스페이서로 휠 블록 높이를 조정한다.

2개의 스트랩으로 휠을 고정한다.

사리스 MP1 조립 및 트레이너 설치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4nHPriG3xXU


앞뒤로 24cm, 옆으로 6도

MP1은 상하부로 나눠진 철제 구조물로 나무 플랫폼이 포함된 상부 프레임이 활모양의 레일에 따라 앞뒤로 24cm, 리프 스프링의 저항을 이용해 좌우 6도씩 움직일 수 있다.
MP1은 페달링에 반응해 전후좌우로 움직이지만 최대폭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인위적으로 반동을 이용해야 가능하다. 일반적인 페달링이라면 예상보다 동작 반경이 작고, 처음 경험하는 경우에 힘을 주는 방향으로 기울어져 이질감이 느껴질 수 있다.

MP1은 활 모양의 레일과 리프 스프링을 이용해서 전후 24cm, 좌우 6도로 움직인다.


그렇다면, MP1 플랫폼은 인도어 트레이닝에 어떤 도움을 주게 될까?
일반적으로 트레이너에 자전거가 고정되어 있어 라이더의 움직임을 자전거와 트레이너가 지지해준다. 그런 이유로 라이더는 트레이너 위에서 실제 라이딩 느낌을 얻기 힘들다. MP1은 무게 중심이나 힘의 방향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라이더는 중심을 잡기 위해 반대 방향으로 자전거에 힘을 실어 주게 되고, 이는 자전거가 넘어지지 않기 위해 균형을 잡는 방식과 비슷하다. MP1 위에서 균형을 잡기 위한 움직임이 더해져 트레이닝 효과와 실제 라이딩 느낌이 더해진다.
또 고정된 자전거는 라이딩 자세가 한정적이어서 실제 라이딩보다 안장통나 발 저림이 더 빨리 찾아온다. MP1 위에서 라이더가 느끼는 안장이나 발의 압박 부위가 변화하면서 보다 편한 트레이닝을 즐길 수 있다.

스탠딩 포지션으로 페달링을 하더라도 전후좌우의 움직임으로 라이더는 실제 주행감에 가깝게 느낄 수 있다.

압박 부위가 변화해 고정형 트레이너보다 안장통이나 발 저림과 같은 증상이 덜한 것도 MP1의 장점이다.

MP1 페달링 방법 (seated)
https://youtu.be/BMUmLRjqB1c (seated)
https://youtu.be/thP6BZEG9es (climbing)
https://youtu.be/EBRfymmV_sY (sprinting)


현실감을 높여주는 모션 플랫폼

사리스의 모션 플랫폼 MP1의 소비자가격은 160만원으로 스마트 트레이너 가격과 비슷하다. 아마도 대부분의 라이더는 MP1이 가격만큼의 효용성을 가질지에 대한 의문을 갖겠지만 트레이너를 자주 오래 사용하는 입장이라면 실제 라이딩 느낌과 편안함 등을 위해 투자가치가 있다고 본다.

사리스 MP1은 캐니언 테스트 센터에 테스트 제품이 마련되어 있어 체험할 수 있다.
위치 :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1길 73 소해빌딩 1층 (02-540-2577)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 http://www.hlsc.co.kr/ 
사리스 : https://www.sari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