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8~09/01
인도어 사이클링을 위한 시마노 슈즈, IC3& IC5
2020-04-23   김수기 기자

시마노(SHIMANO)는 인도어 사이클링을 즐기는 여성을 위한 IC3와 IC5 슈즈를 출시했다.
IC3와 IC5는 트레이너와 함께 스피닝을 즐기는 여성 유저에게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스피닝은 인도어 트레이너와 다르게 페달링과 함께 상체 움직임이 많아 발을 페달에 고정해야 하는데, 평페달에 토클립과 스트랩을 사용하거나 클립리스 페달 어댑터를 장착하는 경우가 많다. 토클립은 어떤 신발이라도 사용할 수 있지만 탈장착의 불편함이 있고, 클립리스 페달은 전용 슈즈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시마노 IC3와 IC5 슈즈는 인도어에서 필요한 통기성과 페달링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피트니스 센터에서 갈아신을 필요가 없는 SPD 클릿 호환 슈즈로 퍼포먼스와 스타일을 살려준다.


퍼포먼스를 위한 IC5

시마노 IC5의 아웃솔(밑창)은 SPD 클릿을 사용하지만, 로드 전용 슈즈에 가까운 디자인에 메쉬 소재로 인도어에서의 사용을 염두한 통기성을 극대화시켰다.
시원한 메쉬 소재와 함께, 퍼포먼스를 위해 발을 잡아주는 클로저 시스템은 보아(BOA) 다이얼을 사용한다. 보아 다이얼은 버클이나 벨크로에 비해 세밀한 조절이 가능하고, 무게도 가볍다. 그리고 IC5에 사용되는 보아 다이얼의 레이스(lace)는 와이어가 아닌 직물 소재로 부드럽게 압박하여 발등이 편하다.
인도어에 맞춰져 신발혀가 분리형이 아닌 일체형이지만 탄력있는 소재로 신고 벗기가 편하다. 힐컵은 발뒷꿈치를 잡아주면서 편하도록 패드가 적용되어 있어 일반 운동화와 토클립의 조합보다 IC5와 SPD 클릿의 조합이 더욱 편하고 퍼포먼스에도 좋다.

인도어 사이클링을 위한 시마노 IC5 슈즈.
무게: 40 사이즈 292g
소비자가격: 165,000원

IC5 퍼플 컬러.

IC5 화이트 컬러.

IC5 블랙 컬러.

IC5의 아웃솔은 시마노 기준 강도 5(최대 12)이고, SPD 클릿을 사용한다. SPD 클릿이 페달과의 결착면적이 적지만 걷기에 편하고, 대부분의 스피닝 바이크에 사용하는 페달이 SPD 클릿과 호환된다.
퍼포먼스를 위해 클릿 위치 조절 범위가 넓은 것이 IC3와 다른 점이다.

BOA L6 다이얼과 직물 소재의 레이스로 와이어 레이스보다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IC5의 갑피는 메쉬 소재로 통기성에 집중했고, 인도어에서의 사용을 목적으로 무게를 줄이기 위해 외부 토우캡이 없다.

발등 압박을 줄여주기 위해 커버가 발등을 전체적으로 덮으면서 통기구를 배치했다.

신발혀는 탄력있는 소재로 일체화시켜 신고 벗기가 쉽다.

발뒷꿈치를 잡아주면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패드가 적용된 힐컵.

통기성을 위해 발가락과 아치 부위에 통기구가 있는 인솔.






운동화처럼 사용하는 IC3

시마노 IC3는 일상생활과 인도어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홈트레이닝으로 인도어 사이클을 즐긴다면 IC5 슈즈가 퍼포먼스와 통기성 면에서 좋지만 걷거나 자전거로 피트니스를 찾는 유저라면 IC3가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
IC3의 아웃솔도 SPD 클릿을 장착할 수 있지만 일반 운동화와 같은 밑창 디자인과 EVA 미드솔로 걷는 데에도 불편함이 없다. 그리고 갑피 디자인도 운동화와 거의 유사하고, IC5만큼은 아니지만 통기성을 높은 소재를 사용해 클릿 슈즈로 보이지 않는다.
IC3는 IC5와 동일한 BOA L6 다이얼과 신발혀, 발등 커버, 힐컵 등이 적용되며, 인솔은 일반형으로 제공된다.

인도어 사이클링 위한 시마노 IC3 슈즈.
무게: 40 사이즈 기준 326g
소비자가격: 165,000원

IC3 화이트 컬러.

IC3 그린 컬러.

IC3 블랙 컬러.

IC3는 SPD 클릿을 장착하는 부위를 제외하면 일반 신발과 크게 다르지 않다. 아웃솔 디자인과 EVA 미드솔로 IC3 슈즈는 걷는 데 불편함이 적다.

BOA L6 다이얼과 직물 소재의 레이스.

얇고 통기성이 좋은 소재의 갑피.

일체형 신발혀.

통풍을 위한 발등 커버.

발뒷꿈치를 잡아주는 힐컵.

발가락 보호를 위한 토우캡이 적용되어, 야외 피트니스 및 커뮤팅/여행 등에 사용해도 좋다.

통기구는 없지만 쿠션감을 높인 인솔.






인도어 트레이닝과 여성에게 최적화된 IC5, IC3 슈즈

인도어 트레이닝 시장이 커지면서 트레이너의 발전과 함께 부가 액세서리도 인도어 용으로 새롭게 출시되고 있다. 얇은 저지나 상의를 탈의한 상태로 트레이닝을 했던 시절은 가고, 땀 배출이 빠른 저지와 얇거나 트레이닝에 최적화된 패드가 적용된 빕숏이 등장했다.
시마노의 IC5와 IC3도 그런 흐름에 맞춰 기존 슈즈의 퍼포먼스와 편의성에 통기성을 극대화시킨 아이템이다. SPD 클릿을 지원하지만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으로 실내 및 야외 피트니스, 또는 스피닝을 즐기는 여성 유저에게 매력적인 아이템이 될 것이다.

시마노 인도어 사이클링 슈즈 - 보아 다이얼 사용법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ZaPZhnQGDSc

IC5와 IC3 슈즈는 SPD 클릿을 장착할 수 있어 인도어 트레이너와 스피닝에 활용할 수 있다. 

IC3 슈즈는 일반 운동화처럼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갖고 있다.

다방향 분리 클릿이 제공되는 PD-ED500 페달은 양면 바인딩으로 클릿 슈즈 입문에 도움이 된다.

로드바이크에 사용할 수 있는 PD-ES600 페달은 SPD 클릿을 사용하지만 단면 바인딩으로 가볍고, 넓은 플랫폼으로 힘전달력이 좋다.


관련 웹사이트
시마노: https://bike.shimano.com/ko-KR/home.htm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