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8~09/01
셀레 산마르코 인기 안장, 올로드 & 숏핏 & 아스피데
2020-07-09   김수기 기자

셀레 산마르코(Selle SanMarco)는 1935년에 설립되어 8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콩코르, 롤, 리갈 등의 안장으로 프로 선수와 아마추어 라이더에게 큰 인기를 모았다. 산마르코는 긴 역사의 전통을 새롭게 재해석한 안장은 물론 최신의 기술과 트렌드를 반영한 올로드(Allroad)와 숏핏(Shortfit)을 출시했다. 그리고 2013년에 업그레이드된 아스피데(Aspide)는 지금까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스테디셀러 안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셀레 산마르코의 인기 모델로 등극한 올로드, 숏핏, 아스피데의 특징을 살펴보자.


셀레 산마트로 안장 등급

셀레 산마크로 안장은 가장 높은 순으로 슈퍼레제라(Superleggera), 카본 FX, 레이싱, 다이나믹으로 정리되며, 제품 소개에 앞서 셀레 산마르코의 안장 등급을 이해하면 안장 선택에 도움이 된다. 모델에 따라 베이스 너비가 다르지만 내로우와 와이드 버전이 있다.

슈퍼레제라는 카본 또는 카본 강화 나일론 베이스에 DNA(Dynamic Node Action) 카본 레일로 구성된다. 카본 FX는 카본 강화 나일론 베이스에 DNA 카본 레일로 슈퍼레제라와 동일하거나 비슷하지만 슈퍼레제라는 안장코 부위가 커버로 씌워지지 않고, 베이스가 노출되는 형태로 무게를 최대한으로 줄인 모델이다.

DNA 카본 레일은 중간에 한번 꼬인 형태를 적용해 레일 강성을 높여준다. DNA 카본 레일은 일반 카본 레일처럼 9.8mm*7mm 규격으로 카본 전용 안장 클램프나 아래위로 고정하는 시트포스트에 장착해야 하는 조건이 붙는다. 따라서 측면을 조이는 시트포스트라면 슈퍼레제라나 카본 FX 안장을 선택해서는 안된다.

레이싱은 카본 강화 나일론 베이스에 엑실라이트(티타늄, 카본, 실리콘 합금) 레일 조합이고, 다이나믹은 카본 강화 나일론 또는 유리섬유 베이스에 망간 레일을 적용해 가격경쟁력을 높인다.

슈퍼레제라는 초경량을 위해 카본 또는 카본 강화 나일론 베이스가 노출된다. 카본 FX와 레이싱은 카본 강화 나일론 베이스, 다아니믹은 유리섬유 베이스가 사용된다.

산마르코 안장은 모델에 따라 너비가 다르지만 내로우와 와이드 버전이 있다.

산마르코 안장 등급을 나누는 요소로 레일 재질이 있다.

슈퍼레제라와 카본 FX는 강성을 높여주기 위해 중간에 꼬인 형태의 DNA 카본 레일이 장착된다. 

레이싱은 엑실라이트 레일이, 다이나믹은 망간 레일이 사용된다.


편안함과 퍼포먼스를 만족하는 올로드

올로드(Allroad) 안장은 이름에서부터 포장상태가 좋은 일반 도로나 자전거 도로는 물론 임도나 그래블 코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퍼포먼스와 함께 편안함을 갖춘 안장이다.
곡면 설계를 통한 뛰어난 서포트와 함께 넓은 베이스를 적용해 라이더의 밸런스를 높여주어 편안함을 높여준다. 패드의 쿠션이 거의 없는 단단한 느낌이지만, 실제 라이딩에서는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올로드는 숏핏이 확장된 듯한 생김새로 페달링을 하면서 허벅지 간섭을 줄이기 위해 넓지 않은 안장코와 엉덩이를 받쳐주기 위해 약간 뒤가 올라간 베이스를 가지고 있다.
또한, 그래블까지 염두한 내구성을 위해 안장 양 측면에 내마모성 재질로 마감했다.
올로드는 146mm 너비의 카본 강화 나일론 와이드 베이스 기본 옵션에 레일 재질에 따라 카본 FX(카본), 레이싱(엑실라이트, Xsilite), 다이나믹(망간)으로 구분된다.

셀레 산마르코 올로드 카본 FX
크기: 268 * 146mm (와이드)
소비자가격: 299,000원

숏핏의 확장된 형태와 같은 설계로, 높은 서포트 안정성과 편안함을 동시에 만족시켜준다.

안장코가 약간 넓은 편이고, 컷아웃이 안장코부터 후면까지 이어진다.

컷아웃은 후면으로 갈수록 넓어지며 통기성을 높여준다.

안장 측면을 보호하기 위해 내마모성이 높은 재질로 마감됐다.

올로드 카본 FX 와이드 버전 실측무게는 153g이다.
베이스가 넓고 편안한 안장으로는 초경량을 자랑한다.

산마르코 올로드 레이싱
크기: 268 * 146mm (와이드)
소비자가격: 199,000원

올로드 레이싱 와이드 실측무게는 184g이다.
순응성이 높은 레일을 통해 편안함을 더 높이고 가격은 낮췄지만, 무게는 크게 늘지 않는다.

산마르코 올로드 다이나믹
크기: 268 * 146mm (와이드)
소비자가격: 130,000원


스피드 로드 라이딩을 위한 숏핏

숏핏(Shortfit)은 스피드를 즐기는 로드 라이더의 요구로 등장하게 된 안장으로 짧고 넓은 베이스가 특징이다. 이는 공격적인 포지션을 위해 핸들바에 바짝 당겨앉을 때에 보다 편안함과 서포트를 제공하게 된다.
중장거리 엔듀런스 라이딩보다는 레이스에 가까운 속도의 라이딩에 적합하며, 가벼운 무게로 경량화를 추구하는 라이더에게도 적당하다.

숏핏은 에어로 자세에서도 회음부의 압박을 줄이기 위해 250mm의 짧은 베이스에 컷아웃이 적용되고, 후면 베이스는 약간 뒤가 올라간 형태로 강한 페달링에 지지력이 좋다.
숏핏은 134mm 너비의 내로우 버전과 144mm 와이드 버전이 있으며, 슈퍼레제라, 카본 FX, 레이싱, 다이나믹 버전이 있다. 레이싱 버전은 블랙/레드, 화이트/블랙 컬러의 레이싱 프로 와이드 모델이 추가된다.

산마르코 숏핏 카본 FX
크기: 250 * 134 (내로우), 250 * 144mm (와이드)
소비자가격: 299,000원

250mm의 짧은 베이스에 곡면을 통한 높은 지지력, 에어로 자세에서도 페달링에 간섭이 없는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다.

에어로 자세에서도 넓은 컷아웃으로 혈류량을 유지해준다.

숏핏(가운데)의 안장코는 다른 안장보다 가장 넓어서 에어로 포지션에 적합하다.

양쪽 날개에 곡면 설계가 페달링 시 간섭을 없애주지만, 뉴트럴 포지션에서는 안정감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편안한 안장을 찾을 경우는 올로드가 더 적합하다.

쇼핏 카본 FX 와이드 실측무게는 138g이다.
초경량 안장으로 레이스의 무게를 줄이려는 라이더에게 적당하다.

산마르코 숏핏 레이싱
크기: 250 * 134 (내로우), 250 * 144mm (와이드)
소비자가격: 199,000원

숏핏 레이싱 프로 와이드 버전은 블랙/레드, 화이트/블랙 컬러가 있다.

숏핏 레이싱 내로우 실측무게는 163g이다.


인기 레이싱 안장 아스피데

2013년 아스피데(Aspide)는 대대적인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면서 퍼포먼스와 무게, 편안함이 개선되어 산마르코의 대표 모델로 자리 잡았다. 아스피데는 웨이브드 베이스 안장으로 솔리드와 오픈 핏이 있지만 국내 라이더에게 인기 있는 컷아웃된 오픈 핏만 출시된다.
오픈 핏은 안장코에서부터 후면까지 채널과 홀이 이어져 있으며, 베이스 강성을 위해 브릿지가 중간에 있다.
아스피데는 측면에서 보면 웨이브드 형태이지만 베이스 뒷쪽이 평평해서 포지션 이동이 편하고, 장시간 라이딩 시 허리의 부담이 적다.

아스피데는 로드 라이더들에게 오랫동안 인기 있는 모델로 초경량 수퍼레제라를 비롯해 4개의 라인업이 출시되며, 132mm의 내로우와 142mm 와이드 버전이 있다.

산마르코 아스피데 카본 FX
크기: 277 * 132 (내로우), 277 * 142mm (와이드)
소비자가격: 299,000원

아스피데는 완만한 웨이브드 안장이며, 베이스가 길면서 뒷쪽의 굴곡이 적어 포지션 이동이 편하고, 장시간 라이딩에도 허리에 부담이 적다.

컷아웃이 적용된 오픈 핏만 국내에 출시된다.


베이스와 컷아웃이 길어 베이스 강성을 위해 중간에 브릿지가 있다.

아스피데 카본 FX 와이드 실측무게는 142g이다.
긴 베이스를 가진 안장이지만 초경량 무게를 여전히 유지한다.

산마르코 아스피데 레이싱
크기: 277 * 132 (내로우), 277 * 142mm (와이드)
소비자가격: 199,000원

아스피데 레이싱 프로 내로우 버전은 블랙/레드, 화이트/블랙 색상이 추가됐다.

아스피데 레이싱 내로우 실측무게는 180g이다.

산마르코 아스피데 다이나믹
크기: 277 * 132 (내로우), 277 * 142mm (와이드)
소비자가격: 299,000원


아이디매치, 셀레 산 마르코 안장을 선택하는 방법

셀레 산 마르코에서 안장을 선택하는 방법은 이전에 DiMA 셀렉터였지만 이제 아이디매치(idmatch)를 사용한다. 스마트 캘리퍼를 이용해 골반 너비와 허벅지 두께, 유연성을 체크한 후에 안장을 추천받을 수 있다.
올로드, 숏피스, 아스피데는 와이드와 내로우 버전에 따라 너비가 다르고, 길이도 다르다. 안장 선택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아이디매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점을 방문한다.
그리고, 모든 안장은 레일과 베이스의 높이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안장 교환 후 시트포스트 높이를 다시 맞춰야 한다.

아이디매치는 골반과 허벅지, 유연성을 체크해 산마르코 안장을 추천해주는 시스템이다.

산마르코 안장에 안장의 특성과 아이디매치 가이드가 표시되어 있다.


관련 웹사이트
지엘앤코: https://www.glnco.co.kr/
셀레 산마르코: https://sellesanmarco.it/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