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8~09/01
[동영상] 홈미캐닉 따라하기, 체인 교체하기
2020-07-24   박창민 기자
자전거 체인은 라이딩에 의해 마모되어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부품이다. 또는 체인링과 카세트의 교환으로 길이가 맞지 않을 때 조절 또는 교체가 필요하다.
체인 교체는 홈미캐닉의 부분으로 쉬워 보이지는 않지만, 적당한 공구만 가지고 있다면 의외로 실수의 여지가 적고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시마노(SHIMANO) 11단 체인을 기반으로 체인 교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지만, 다른 체인들도 거의 동일한 방법으로 교체할 수 있으며 공구 또한 동일하게 이용된다.


동영상 - 체인 교체하기

자전거 체인 교체하기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jM7vgUXUulo


필요한 공구

체인을 교체할 때는 체인핀을 제거할 수 있는 체인툴, 그리고 링크를 연결하기 위한 체인링크 공구만 있으면 된다. 이번에 사용한 툴은 시마노의 TL-CN35 12단 호환 체인툴, TL-CN10 퀵 링크 툴, 그리고 체인의 마모도를 체크하기 위한 TL-CN42 체인 체커 툴 등이다.
또, 체인 연결을 위해 필요한 체인 핀과 퀵링크는 별도 구매가 가능하다.

체인핀을 제거하거나 핀을 새롭게 끼우기 위해 사용되는 체인툴
시마노 TL-CN35 체인툴 : 176,000원

체인링크를 분리 또는 결합할 때 사용하는 툴
시마노 TL-CN10 퀵링크 툴 : 66,000원

체인의 마모도를 확인하기 위한 툴
시마노 TL-CN42 체인 체커 : 44,000원

체인 체커는 1번 부분을 체인 링크에 끼우는 것으로 시작한다.

반대편(2번) 후크가 체인 안쪽으로 쉽게 들어가면 체인을 교체할 상황이고, 지금처럼 잘 들어가지 않는다면 아직 상태가 좋은 체인이다.

체인을 연결하기 위한 체인핀과 체인 링크도 별도 판매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