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라이더의 안장통을 연구하다, 에스큐랩 612R 안장
2020-08-03   정혜인 기자

안장통에 대한 고민은 대부분은 입문자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핏에 대한 문제를 논하기 전에 적응의 과정을 거치지 못해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적응이 되고 입문의 단계를 벗어나는 과정이나 후에는 안장의 중요성을 감지하게 된다. 왜 불편한지, 어떤 안장이 나에게 맞는지, 정확히는 알 수 없어도 맞는 안장을 구하기 위해 각종 자료를 검색하고 전문가에게 의견을 묻는다.
이에 대응하듯이 세계 유명 안장전문 브랜드가 자사의 기술적 연구자료를 토대로 라이딩 스타일에 맞는 안장을 내놓고 있다. 라이더가 불편함을 느끼고 궁금증을 갖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왜 모양이 다른지 왜 성별과 신체 구조, 주행 포지션, 유연성 등의 선택 항목을 두는지 이해를 도와 라이딩 실력을 향상시키고 편안한 주행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에스큐랩(SQlab) 역시 오랫동안 안장을 연구해온 회사 중 하나다. 해부학적 근거를 토대로 각 라이더 성향을 파악한 제품을 선보이되 남들과 조금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 제품들로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독일 브랜드다. 이번에는 퍼포먼스 라이딩에 도전하는 로드와 산악 라이더를 타깃으로 한 새로운 기술의 안장, 에르고웨이브 에스튜브(Ergowave S-tube) 612R 안장을 선보여 소개한다.


역동적인 라이딩 포지션을 위한 에르고웨이브 에스튜브

에르고웨이브 에스튜브는 회음부 혈관, 신경, 지방조직, 근육, 피부 등의 항목을 동반한 신체 구조에 따른 압박감을 분산시키고자 한 것이 제품의 핵심이다. 퍼포먼스 라이딩 포지션에서 가장 크게 압박을 느끼는 포인트를 최대치 이하로 떨어뜨려 편안함을 유지하고 실력을 향상시킨다는 의도다.
좌골이 체중을 지탱하는 주된 역할을 맡아 압력을 크게 받지만 회음부가 안장의 중심에 위치하기에 압력을 받는 건 마찬가지다. 라이딩 중 코스와 경사도에 따라 자세 변화가 자주 발생해 체중 분배와 상체의 각도 등을 통해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상체가 많이 숙여지는 퍼포먼스 포지션이 길어질수록 회음부의 스트레스는 더욱 심해진다. 이처럼 다양한 자세 변화에서도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압력 범위를 넓혀서 분산시켜야 한다는 게 에스큐랩의 설명이다.    

이에 대응하고자 612R 안장은 페달링에 의해 안쪽 허벅지와 안장의 마찰을 줄이도록 전체적으로 가늘고 좁은 레이싱 안장 모양의 특성을 살리면서 중앙부가 비교적 넓고 길게, 그리고 오목하게 파인 형태로 제작됐다. 후미는 솟아있고 안장코는 후미보다 낮게 디자인했다.
안장의 면적이라는 게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좌골이 충분한 위치에 머무르면서, 중요 혈류와 신경세포가 밀집된 부위를 위한 공간을 최대한 확보함으로써 안장에 닿아 눌리는 현상을 최대한 줄이도록 한 것이다.

에스큐랩(SQlab), 에르고웨이브 에스튜브(Ergowave S-tube) 612R

무게 : 150g (폭 13cm)
소비자가격 : 172,000원


회음부 혈관, 신경, 지방조직, 근육, 피부 등의 항목을 동반한 신체 구조에 따른 압박감을 분산시키는 것이 주 목적


페달링에 의해 안쪽 허벅지와 안장의 마찰을 줄이도록 전체적으로 가늘고 좁다.

회음부 압력 분산을 위해 중앙부가 비교적 넓고 오목하게 파인 형태다.

안장코를 조금 더 낮게 설계하여, 상체를 숙인 포지션에서 압박감을 줄였다.

중요 혈류와 신경세포가 밀집된 부위를 위한 공간을 최대한 확보함으로써 안장에 닿아 눌리는 현상을 최대한 줄이도록 한 것이다.


페달링 파워를 높이는 경사각

독특한 점은 경사각이 좌골 접촉부라는 점이다. 좌우 면적이 가장 넓은 날개부분에 좌골이 위치하긴 하나, 플랫 스타일의 안장과 달리, 경사를 이루는 위치에 좌골이 닿게 된다. 이는 페달링 시 엉덩이 근육에 전달된 힘이 뒤로 밀리지 않도록 경사각이 받쳐주어 효율적인 페달링 파워를 유지되게 한다. 또 퍼포먼스 레이싱에 대한 포지션이 어긋나지 않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강한 토크 주행과 업힐 주행에서 좌골 위치가 치우치지 않고 안정적으로 재 위치를 유지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여성은 남성보다 회음부 압박을 좀 더 크게 느낄 수 있다. 여성의 골반이 약간 더 넓고 치골이 낮은 특성을 갖기 때문이다. 따라서 깊게 패인 중앙부 홀이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편안한 핏과 안착감을 제공할 수 있다.
좌골 너비에 따라 사이즈 선택이 가능하며, 양측 날개 부분을 기준으로 12/13/14cm로 구분된다.

경사를 이루는 위치에 좌골이 닿게 된다.

강한 토크와 업힐 주행에서 좌골 위치가 치우치지 않고 재 위치를 유지하게 돕는다.


레일은 스테인레스와 카본 두 종류다. 현재는 스테인레스만 판매 중이다.


좌골 너비에 따라 사이즈 선택이 가능하며, 양측 날개 부분을 기준으로 12/13/14cm로 구분된다.

좌골 너비 13cm의 스테인레스 레일 기준, 162g
고급 카본 레일의 안장과 비교해도 무게에 있어서는 경량에 속한다.


통증 제거가 아닌 압력 분산이 요점

에르고웨이브 디자인은 통증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피로가 덜 쌓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게 주목적이다. 좌골은 물론, 회음부의 혈류와 신경계에 발생하는 압력을 최대한 고루 분산시켜 쥐가 나거나 피가 통하지 않는 듯한 답답함을 줄여 장시간 주행과 실력 향상을 위해 퍼포먼스를 펼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경사를 이루는 후미의 형태가 강한 토크로 페달링을 하거나 업힐 구간에서 안정된 포지션을 유지하고 효과적인 페달링 파워를 유지하도록 설계되어 안장 구조와 핏에 따른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아이엘인터내셔널 : http://www.citybike.co.kr/
SQlab : https://www.sq-lab.com/en/products/saddles/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