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E 리서치 바테잎, 핸들바의 라이딩 촉감을 바꾸다.
2020-08-04   박창민 기자

로드바이크에 있어서 바테잎은 사소한 듯 하면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볍게 생각하면 그저 핸들바를 편하게 잡기 위한 쿠션 정도로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바테잎의 변화만으로 손의 편안함이 바뀌고 라이딩 포지션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스위스의 퍼포먼스 부품 브랜드 ERE 리서치(ERE Research)는 퍼포먼스를 변화시키는 안장에 이어서 라이더가 자전거와 접촉하는 중요한 부분인 핸들바테잎을 신제품으로 내놓았다. 라이더가 선호하는 촉감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ERE 리서치의 바테잎을 살펴보자.

촉감과 쿠션, 디자인으로 선택하는 ERE 리서치 바테잎. 고급스런 마감은 덤이다.


35mm의 넓고 신축성 좋은 소재

일반적인 바테잎의 폭이 30mm 정도인 것에 비해 ERE 리서치의 바테잎은 35mm의 넓은 폭을 이용했다. 일반적으로 넓은 폭의 바테잎은 핸들바의 휘어진 부분을 감을 때 다소 버겁다는 단점이 있지만, ERE 리서치는 신축성 좋은 소재를 활용해 부드럽고 쉽게 바테잎을 감아나갈 수 있다.
EVA 폼의 강도는 80D로 맞추었는데, 이것은 다양한 라이딩 테스트 결과 충격 흡수가 높으면서도 안정적으로 그립력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드럽고 신축성이 좋은 소재는 스무스 라인 랩(Smooth Line Wrap)으로 설계되어 3mm 정도의 두께감이 있는 바테잎임에도 굴곡없이 매끈하게 핸들바에 감긴다.
넓은 바테잎이 가진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것이 ERE 리서치 바테잎의 특징이다.

세 가지 스타일로 선택할 수 있는 ERE 리서치 바테잎
왼쪽부터 익스플로레이터, 지너스, 옴니아

모든 제품은 원통형 패키지에 바테잎, 돌체 플러그, 마감 테잎 등이 포함되어 있다.

35mm의 넓은 테잎이 특징이다. 참고로 일반적인 바테잎은 30mm가 주로 이용된다.

두께도 3mm 내외의 80D EVA 폼으로 충분한 쿠션감을 경험할 수 있다.

패키지에 포함된 샘플 테잎을 통해 촉감을 느껴보거나 자전거와의 디자인 조화를 확인할 수 있다.

두께와 넓이가 있는 바테잎이지만 신축성이 뛰어나서 핸들바에 감는 것이 수월하다.

마감용 접착테이프까지 고급스러운 마감이 특징이다.

스무스 라인 랩 설계로, 쿠션 좋은 3mm 두께의 바테잎을 감아도 울퉁불퉁하지 않고 깔끔한 라인이 만들어진다.


젤 레이어를 이용한 편안함과 안정감

EVA 폼 소재로 제작된 ERE 리서치 바테잎은, 안쪽에 젤 레이어가 더해져 쿠션과 함께 핸들바와의 접착 성능을 높여준다.
양면 접착테잎을 사용하는 바테잎에 비해 장착이 수월할 뿐 아니라, 바테잎을 풀었을 때 깔끔하게 제거되는 것도 큰 장점 중에 하나다.
이와 같은 젤 레이어는 EVA 폼에서 부족한 쿠션감을 더해주며, 핸들바와 바테잎의 밀착력을 높여주어 강렬한 라이딩에도 안정적인 그립력을 만들어 준다.
초기 장착 후, 핸들바의 컨트롤러 위치를 변경하기 위해 바테잎을 다시 풀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어렵지 않게 재작업을 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하지만, 바테잎을 장시간 사용 후 풀게 되면 젤 레이어가 분리될 수 있기 때문에, 조절 작업은 가능한 초기에 하는 것이 좋다.

쿠션감을 더하고 핸들바와의 접착력을 높여주는 젤 레이어가 테잎 안쪽에 적용된다.


알루미늄 CNC로 가공된 '돌체 엔드 플러그'

ERE 리서치 바테잎을 고급스럽게 마감해 주는 것은 알루미늄 CNC로 제작된 돌체 플러그(Dolce Plug)에 있다. 보통 엔드 플러그가 플라스틱 소재로 되어 있는 것에 비해, ERE 리서치는 개성을 표현하기 위한 알루미늄 플러그를 포함시킨 것이 특징이다.
이 플러그는 고무재질의 내부 구조를 통해 핸들바의 끝부분을 부드럽지만 단단하게 고정시켜 준다.
ERE 리서치는 돌체 플러그를 6가지 다른 색상으로 별도 판매하고 있어서, 바테잎을 바꾸지 않고도 돌체 플러그의 개성을 자신의 자전거에 표현할 수 있다.

바테잎에 기본으로 포함된 알루미늄 CNC 돌체 엔드 플러그

고무 재질로 개발되어 부드럽지만 단단하게 핸들바를 마감할 수 있다.

화이트 색상의 바테잎은 은색, 블랙 색상은 블랙으로 아노다이징한 돌체 플러그가 패키지에 포함된다.

고급스러운 마감과 개성을 표현하기에 좋은 아이템이다.

ERE 리서치는 실버와 블랙 외에도 4가지 색상의 돌체 플러그를 별도 판매한다.
소비자가격 : 15,000원



레이스 스타일의 지너스 HT 핸들바테잎

지너스(GENUS) HT 바테잎은 로드 레이스에 적합하게 설계된 퍼포먼스 바테잎으로 개발되었다. EVA 폼에 마이크로파이버를 덧대어 단단한 그립감과 함께 쿠션감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인 레이스 바테잎과 다른 점은 3mm가 넘는 두께와 쿠션감에 있다. 단단한 그립감을 좋아하는 퍼포먼스 라이더들이지만 장시간 라이딩에도 피곤함을 덜어낼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EVA 폼과 외부 마이크로파이버의 신축성은 거의 동일하여 핸들바에 감을 때 어려움이 없는 편이다. 일반적인 퍼포먼스 바테잎의 신축성이 낮은 것과 달리, 높은 신축성으로 35mm 폭의 바테잎도 수월하게 감을 수 있었다.
또한, 외부 마이크로파이버의 세척력도 좋은 편이어서 흰색 바테잎과 같은 과감한 선택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장갑을 사용하지 않을 때, 손에 땀이 나거나 비가 오는 날에는 그립력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장갑을 착용하면 적당한 그립감을 유지하기에 좋다.

ERE 리서치 지너스 HT 바테잎
컬러 : 화이트, 블랙
소비자가격 : 55,000원

단단한 촉감과 부드러운 쿠션을 동시에 전달한다. 타공된 외부 레이어로 그립력을 높여준다.


그립력이 좋은 익스플로레이터 HT 핸들바테잎

익스플로레이터(Explorator) HT 바테잎은 그립감을 높여 장갑을 사용하지 않는 라이더에게도 쫀쫀한 감촉을 만들어준다.
높은 그립감 때문에 쿠션은 지너스 바테잎보다 조금 낮은 편이다. 하지만, 2.7mm 정도의 두께감을 가지고 있어서 폭신한 느낌을 경험하기 충분하다.
장갑을 끼지 않은 상태에서 땀 또는 비에 젖었을 때도 충분한 그립력을 발휘하며 내구성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모험적인 라이딩을 선호하는 라이더가 선택하기에 좋다.

ERE 리서치 익스플로레이터 HT 바테잎
컬러 : 화이트, 블랙
소비자가격 : 45,000원

높은 그립감과 충분한 쿠션감을 경험할 수 있다.

장갑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도 높은 그립력을 보여준다.


부드러운 촉감의 옴니아 HT 핸들바테잎

옴니아(Omnia) HT 바테잎은 부드러운 촉감과 쿠션을 선호하는 라이더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부드럽고 촘촘한 스펀지와 같은 표면 레이어로 포근한 촉감을 느낄 수 있지만, 대신 그립력은 높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격렬한 라이딩보다는 투어링과 같은 여유로운 라이딩에 더욱 알맞다. 쿠션은 익스플로레이터와 거의 동일한 수준이다.

ERE 리서치 옴니아 HT 바테잎
컬러 : 화이트, 블랙
소비자가격 : 35,000원

촘촘한 스펀지처럼 부드러운 느낌을 얻을 수 있는 옴니아 바테잎


핸들에서 시작되는 라이딩 품질

자전거와 사람이 접촉되는 부분은 핸들과 안장, 그리고 페달 등이다. 그중에서도 핸들은 라이더의 손에 접촉되어 컨트롤과 안정적인 라이딩을 만드는 주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핸들에 손을 올려놓을 때 가장 먼저 느껴지는 부분이 바테잎이다. 마찰력 차이가 만드는 그립감, 부드러운 쿠션, 단단하면서 안정적인 느낌 등이 바테잎을 통해 라이더에게 전해진다.
바테잎을 선택할 때는 라이딩 스타일 뿐 아니라 라이더의 개인적인 선호도, 그리고 자전거와의 디자인 조화 등이 주요한 조건이 된다. ERE 리서치는 폭신한 쿠션감을 기본으로 세 가지 그립감, 그리고 고급스러운 마감과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정기적으로 교체가 필요한 것이 바테잎이다. 또, 바테잎을 바꿀 때마다 변화되는 라이딩 느낌도 재미있는 경험 중에 하나다. 단순히 핸들바에 테잎을 감는다는 생각이 아니라, 라이딩의 품질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개념으로 바테잎을 새롭게 선택해보자.

정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바테잎, 새로운 촉감과 스타일로 라이딩에 변화를 만들어 보자.



댓글 이벤트 - 어떤 스타일을 더 선호하세요?

ERE 리서치는 단단하면서 쿠션이 좋은 레이싱 스타일의 '지너스', 쫀쫀한 그립감이 매력적인 '익스플로레이터', 부드러운 촉감이 좋은 '옴니아' 등의 바테잎을 출시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스타일의 바테잎을 선호하시나요?
댓글로 남겨주시면, 추첨을 통해 해당 바테잎을 선물로 드립니다.


이벤트 기간 : 8월 17일까지
(경품은 리뷰 촬영에 이용한 제품으로 패키지에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addix.co.kr/
ERE 리서치 : https://www.ereresearch.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