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물통을 자유롭게 거치, 릭센카울 & SKS 거치대
2020-08-20   정혜인 기자

액세서리 거치 용품 중 가장 필수품으로 꼽히는 것이 스마트폰과 물통을 위한 거치대다. 스마트폰은 핸들바, 물통은 다운튜브와 시트튜브에 있는 물통케이지 볼트에 장착하는 게 보통이다. 하지만 자전거 디자인이나 컨디션에 따라, 기타 장착 액세서리가 많은 경우에도 다른 장착 방식을 찾아야 할 때가 있다. 스마트폰은 스템이나 탑튜브로 거치 공간을 이동하고, 물통케이지는 시트포스트나 탑튜브 등으로 이동하는 등의 우회 방식을 이용하는 거다. 
독일의 릭센카울(Rixen Kaul)이 개발한 클릭픽스(klickfix) 거치대과 에스카에스(SKS) 물통케이지 거치대라면 자전거뿐 아니라 퍼스널 모빌리티 전반에서 폭넓은 방식으로 장착이 가능할 수 있겠다.


클릭픽스 스마트폰 거치대, 폰패드 루프 & 폰패드 쿼드미니

폰패드는 자전거 마운트 전문 브랜드인 클릭픽스의 대표적인 스마트폰 거치대 제품으로, 스마트폰의 규격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플레이트에 휴대폰을 올려놓고 탄탄하게 늘어나는 고무 루프로 모서리를 고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상하좌우 흔들림과 충격에 쉽게 빠지지 않으면서 힘들이지 않고 간편하게 탈착할 수 있어 편리하다. 휴대폰의 최소 규격은 가로/세로 5.5cmx11cm, 최대 규격은 9cmx16cm로 갤럭시 노트 시리즈도 거치 가능하나, 상당히 타이트하게 당겨져 모서리에 걸리는 루프의 면적이 매우 좁아질 수 있다.

마운트 종류는, 플레이트와 마운트 일체형인 폰패드 루프(phonepad loop), 분리형인 폰패드 쿼드 미니(phonepad quad mini)의 2가지 종류다. 이는 플레이트 디자인이 동일하고 거치 방식만 다르다.

일체형인 루프는 스트랩 거치 방식이다. 고무 패드로 접착면을 감싸고 벨크로로 고정하도록 되어 있다. 길이가 넉넉하여 스템과 탑튜브 등에 거치할 수 있고, 마운트는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분리형인 폰패드 쿼드 미니는 금속 스트랩으로 마운트를 고정한다. 패브릭이 아닌 얇고 가는 스테인리스 철판으로 고정하고 플레이트를 탈착하는 방식이다. 금속 스트랩이 자전거 표면에 스크래치를 남기지 않게 하고, 고정 마찰력을 높이기 위한 고무 튜브가 포함된다. 금속 스트랩은 2가지 길이(11.5cm/23cm)로 제공된다

클릭픽스 폰패드 쿼드미니
소비자가격 : 45,000원(폰패드 + 어댑터) / 19,000원 (어댑터)

어댑터의 검정색 부분에 폰패드 결합부를 살짝 걸고 누르면, 빨간 부분이 열리며 쉽게 끼워진다.

어댑터의 빨간 부분을 누르면, 마운트가 열리면서 플레이트가 빠진다.

마운트 일체형인 클릭픽스 폰패드 루프 AK821
소비자가격 : 39,000원

접착면이 살짝 라운드형이다.


스트랩의 길이가 길어서 탑튜브 및 스템 등 다양한 곳에 장착이 용이하다.



두 제품 모두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휴대폰의 최소 규격은 가로/세로 5.5cmx11cm, 최대 규격은 9cmx16cm



클릭픽스의 3가지 물통케이지 거치대

클릭픽스로 고정하는 물통케이지 거치대는 미니어댑터+바틀클릭, 바틀픽스, 스프링 바틀픽스가 있다. 세 종류 다 금속 스트랩으로 고정하는 방식이다. 바틀클릭과 바틀픽스는 일반적인 자전거 타입의 핸들바나, 미니벨로와 퀵보드의 헤드튜브와 스템 등에 다양하게 장착하기에 좋다.
스프링 바틀픽스는 시트포스트에 최적화된 디자인이다. 안장 보다 더 뒤쪽에 케이지가 위치하도록 마운트가 길게 뻗은 형태로 안장에 걸리지 않고 쉽게 물통을 탈착할 수 있다.
바틀클릭과 바틀픽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마운트 분리형과 일체형의 차이. 바틀클릭은 폰패드 쿼드미니와 같이 마운트 부분이 분리되어 필요시마다 케이지 자체를 뽑을 수 있고, 바틀픽스는 폰패드 루프처럼 마운트 고정형이다. 미니어댑터와 바틀클릭은 각각 별도구매 가능하다.

미니어댑터+바틀클릭
물통케이지 아일렛과 호환되는 어댑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소비자가격 : 18,000원

어댑터를 물통케이지에 끼워두면, 마운트 분리형으로 물통케이지 부분을 쉽게 탈착할 수 있다.
슬라이드 방식으로 끼워 넣기 때문에, 충격에 강하다.

핸들바, 헤드튜브, 시트포스트 등 다양한 위치에 거치할 수 있다.

거의 모든 물통케이지와 호환되어 활용도가 높다.

마운트 고정형 바틀픽스
물통케이지 고정이 필요한 위치에 장착하여 사용하면 된다.

소비자가격 : 10,000원

케이지를 분리할 수 없다.

거의 모든 물통케이지와 호환되고, 물통케이지 아일렛에 호환되는 다양한 액세서리 장착에도 좋다.


스프링바틀픽스
장착 부분과 물통케이지 아일렛에 충분한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소비자가격 : 9,000원

시트포스트 사용 시 최적화된 디자인

거의 모든 물통케이지 아일렛에 호환된다.


스트랩으로 거치하는, 에스카에스 물통케이지 거치대

독일에서 펌프와 머드가드 전문 제작 브랜드인 에스카에스(SKS)의 제품으로, 애니웨어 바틀케이지 벨크로 어댑터와 SKS 바틀케이지 어댑터가 있다.

바틀케이지 벨크로 어댑터는 두 개의 스트랩으로 프레임에 고정하고 물통케이지 볼트를 마운트에 고정해 사용하는 제품이다. 접착면은 고무 패드로 마찰력을 높였고, 두 개의 스트랩은 볼트 위치에 맞게 간격을 조절하면 된다. 케이지를 장착하는 것 대신 하나 또는 두개의 스트랩으로 미니펌프, 소형 가방 등 기타 용품을 거치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장착 허용 범위는 원형 튜브인 경우 지름이 50~80mm, 타원형 튜브 경우는 둘레가 160~250mm를 허용한다.
바틀케이지 벨크로 어댑터는 물통케이지인 탑케이지를 포함한 것과 포함하지 않은 것으로 선택할 수 있다.

SKS 바틀케이지 어댑터는 스트랩 고정방식이긴 하나, 장착하고자 하는 위치의 프레임 굵기에 맞게 스트랩 길이를 미리 조절해야 한다. 벨크로 스트랩으로 탈착하는 게 아니라, 클립형태로 된 마운트의 레버를 열고 닫는 과정으로 물통케이지가 부착된 마운트의 탈착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레버 반대 측면에는 버튼이 있다. 누르면 마운트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시트포스트나 미니벨로의 스템 등이 장착 가능하다. 단, 튜브 지름이 36mm이하인 경우를 허용한다.    

바틀케이지 벨크로 어댑터(탑케이지 포함)

소비자가격 : 26,000원

바틀케이지 벨크로 어댑터(케이지 미포함)

소비자가격 : 17,000원

2개의 스트랩으로 아일렛 2개를 따로 거치

스트랩의 길이가 된다면 모양에 상관없이 다양한 위치에 물통케이지를 고정할 수 있다.

스트랩의 길이가 긴 편이이서 굵기가 가는 곳에 거치할 때는 필요에 따라 스트랩을 잘라서 사용하면 된다.

SKS 바틀케이지 어댑터

소비자가격 : 10,000원 (물통케이지 미포함)


스트랩을 장착할 튜브에 맞게 미리 길이를 조절한 후, 마운트에 고정시킨다.

원터치 레버를 이용해 쉽게 탈장착 할 수 있다.

레버 반대쪽 버튼을 누르면 각도가 조절된다.



자전거부터 스마트 모빌리티까지 다양하게

핸들바에 장착하는 스마트폰은 속도계와 라이트, 또는 액션캠 등에 자리를 내주거나, 덩치가 커지는 바람에 변속과 브레이크 레버 조작에 방해가 되어 장착에 어려운 경우가 많다.
물통케이지는 물통형 공구통과 프레임백, 다운튜브백 등에게 원래 자리를 빼앗기거나 라이딩 중 하단에 위치한 물통을 꺼내고 넣는 게 익숙하지 않아 위치를 변경하기도 한다. 락센카울과 에스카에스의 제품은 가능한 모든 면을 활용해 장착할 수 있게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물통케이지 볼트가 있기는 커녕 프레임 내 공간이 협소한 미니벨로와 다양한 전기자전거, 독특한 프레임의 자전거, 전동 킥보드 등에도 장착 가능하고, 일부는 탈착도 간편해 활용 범위가 넓다.



관련 웹사이트
아이엘인터내셔널 : http://www.citybike.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