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블리스와 체인 수리도 가능한, 토픽 미니툴 튜비 & 미니
에디터 : 김수기 기자

토픽(Topeak)은 미니, 토크, 래칫 로켓, 닌자, 에일리언, 헥서스 등의 미니툴을 개발해 토픽만의 참신함을 어필하고 있다. 이번엔  튜블리스 타이어 수리와 체인 수리를 위한 튜비(TUBI)와 미니(MINI) 시리즈를 내놓았다.
튜비 시리즈는 기존 휴대용 공구에 단순히 튜블리스 타이어 수리 공구를 넣은 것에 그치지 않고, 토픽 미니툴의 휴대성과 편의성이라는 고유의 장점을 살렸고, 체인툴이 포함된 미니는 토픽의 개성을 그대로 담고 있다.


튜비(TUBI) 시리즈

토픽의 새로운 공구 튜비 시리즈는 TUBI 11, TUBI 11 콤보, TUBI 18, TUBI 플러그박스, TUBI 리페어 플러그로 구성되어 있다.

TUBI 11은 2, 2.5, 3, 4, 5, 6mm 육각렌치, T25 톡스 렌치, 칼, 타이어 리머, 플러그 삽입 공구, 스틸 타이어 레버(비상용)로 구성되어 있다.
TUBI 18은  2, 2.5, 3, 4, 5, 6mm 육각렌치, T10, T25 톡스 렌치, 스크류 드라이버, 톱니 칼, 타이어 리머, 플러그 삽입 공구, 에어 스톱, 스토퍼, 수리 플러그 등 18개 공구가 있다.
플러그를 보관하는 TUBI 플러그 박스는 5cm 길이의 플러그가 5개 포함되어 있다.
TUBI 11 콤보 제품은 TUBI 11에 TUBI 플러그박스가 포함되어 있고, 개별로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하면서 네오프렌 파우치가 제공되어 경제적이다.

TUBI 11과 TUBI 18의 차이점은 구성된 비트의 수에도 있지만 튜블리스 공구의 사용방법이 다르다. TUBI 11은 튜블리스 수리 공구가 분리되어 툴 측면에 고정시켜 사용하지만 TUBI 18은 다른 비트와 동일하게 수납되어 있다. 그리고 TUBI 18은 구멍을 메꾸는 플러그를 보관하는 케이스와 수리 전 공기압을 유지시켜주는 에어 스톱, 스토퍼 등이 제공되어 전문성이 강조된 툴이다.
삽입 공구와 톱니 칼은 안전을 위한 고정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TUBI 11
색상: 골드, 블랙, 실버
공구: 2, 2.5, 3, 4, 5, 6mm 육각렌치, T25 톡스 렌치, 칼, 타이어 리머, 플러그 삽입 공구, 스틸 타이어 레버
소비자가격: 38,000원

튜비 11의 메탈 타이어레버 아래에 튜블리스 타이어 수리를 위한 리머/플러그툴, 칼이 내장되어 있다. 리머는 펑크 난 타이어 면을 다듬는 데에 사용한다.

튜블리스 타이어 수리 공구는 분리가 된다.

TUBI 11은 사이드 패널에 공구를 끼워 사용한다.

TUBI 11 본체가 손잡이 역할을 해 안정적인 그립감을 제공한다.

플러그를 인서트 툴에 넣어 수리 준비를 한다.

찢어진 곳에 플러그를 10~15mm 정도 남길 정도의 깊이로 삽입한 다음에 인서트 툴을 제거한다.

밖으로 튀어나온 플러그는 칼을 이용해 잘라낼 수 있다.

튜블리스 수리 공구를 제외하고, TUBI 11 공구 구성.

TUBI 플러그 박스
소비자가격: 9,000원

플러그 박스는 접착력이 강한 플러그를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으며, 3.5mmX5cm 규격의 플러그 5개가 포함된다.

TUBI 11 콤보
TUBI 11 콤보는 TUBI 11과 TUBI 플러그 박스가 합쳐진 패키지 상품이지만 두 제품을 개별로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하다.
소비자가격: 45,000원

TUBI 11 콤보는 파우치가 제공되어 휴대하기 편리하다.

TUBI 18
색상: 골드, 블랙, 실버
공구:  2, 2.5, 3, 4, 5, 6mm 육각렌치, T10, T25 톡스 렌치, 스크류 드라이버, 톱니 칼, 타이어 리머, 플러그 삽입 공구, 에어 스톱, 스토퍼, 수리 플러그
소비자가격: 50,000원

TUBI 18은 플러그를 보관하는 케이스가 있고, 케이스에는 스톱 툴과 플러그 3개가 있다.

스톱 툴은 삽입된 인서트 툴과 플러그 분리를 위해 사용된다.

수리 준비 시간 동안 공기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임시로 구멍을 막는 에어 스톱 툴은 스톱 툴과 함께 TUBI 18의 장점이다.

에어 스톱 툴은 자석으로 6mm 렌치에 결합되어 있고, 구멍에 에어 스톱 툴을 찔러 넣은 다음에 분리한다.

인서트 툴에 스톱 툴과 플러그를 결합한다.

플러그를 스톱 툴로 누른 상태에서 인서트 툴을 꺼내면 쉽게 플러그와 인서트 툴이 분리된다.

TUBI 18의 튜블리스 수리 공구는 분리되지 않으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완전히 펼치면 측면의 플레이트가 튀어나와 고정시켜준다.

수리가 완료된 후에는 측면 플레이트를 밀어서 공구를 접으면 된다.

TUBI 18 공구 구성.

TUBI 18 공구 구성.


미니(MINI) 시리즈

토픽의 서바이벌 기어 박스나 에일리언 같은 미니툴은 토픽의 이름을 알리는 제품이지만 미니(MINI)는 기본 형태로서 심플함을 강조한 라인업이다. 미니시리즈는 최근 체인툴이 포함된 PT30과 P20이 발표됐다.
PT30과 P20은 체인 공구와 함께 20개 또는 30개의 공구가 제공되어 일반적인 수리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특히 PT30은 'T'라는 글자가 나타내듯 튜블리스 타이어 수리 공구가 포함되어, '체인툴+튜블리스 수리 킷'이 동시에 필요한 라이더에게 적합하다.

PT30은  2, 2.5, 3, 4, 5, 6, 8mm 육각렌치, 10mm 소켓, T10, T15, T25 톡스 렌치, -/+ 스크류 드라이버, 스포크렌치 4개, 체인툴, 체인 훅, 마스터 링크 툴, 타이어 리머, 플러그 삽입 툴, 톱니 칼, 디스크 스페이서의 알찬 구성이다.
P20은  2, 2.5, 3, 4, 5, 6mm 육각렌치, 8mm 소켓 T15, T25 톡스 렌치, 스크류 드라이버, 스포크렌치 4개, 체인툴, 마스터 링크 툴, 톱니 칼 구성이다.

PT30과 P20은 12단 체인과 호환되는 체인툴(캄파뇰로 할로우핀 사용 불가)이 포함되어 있으나 PT30에는 체인 링크 수납공간과 체인훅이 제공되어 사용 편의성이 좋고, P20은 휴대성에 장점을 갖는다.

MINI PT30
색상: 블랙, 골드, 실버
공구: 2, 2.5, 3, 4, 5, 6, 8mm 육각렌치, 10mm 소켓, T10, T15, T25 톡스 렌치, -/+ 스크류 드라이버, 스포크렌치 4개, 체인툴, 체인 훅, 마스터 링크 툴, 타이어 리머, 플러그 삽입 툴, 톱니 칼, 디스크 스페이서
소비자가격: 55,000원

MINI PT30은 체인툴이 포함되어 있다.

측면 핀 툴을 손으로 돌리면 체인툴이 분리된다.

체인 툴에는 체인 핀, 체인 링크, 체인 후크, 디스크 스페이서, 스포크 렌치 등이 모여 있다.

체인링크 분리 방법
11단 체인 뿐 아니라, 스램 12단까지 가능하며, 스램 체인 이용 시 플레이트의 평평한 부분을 아래쪽으로 해야 공구에 삽입된다.

체인 링크를 분리하는 곳에 여분의 체인 링크를 보관할 수 있다.

12단 체인과도 호환되지만 캄파뇰로의 할로우핀은 사용할 수 없다.

MINI PT30에는 체인툴과 함께 튜블리스 타이어 수리 공구도 포함되어 있으며, TUBI 18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한다. 대신 플러그는 별도로 구비해야 한다. 

MINI PT30 공구 구성.

MINI PT30 공구 구성.

MINI P20
색상: 실버, 골드, 블랙
공구: 2, 2.5, 3, 4, 5, 6mm 육각렌치, 8mm 소켓 T15, T25 톡스 렌치, 스크류 드라이버, 스포크렌치 4개, 체인툴, 마스터 링크 툴, 톱니칼
소비자가격: 40,000원

MINI PT30과 다른 모습이지만 체인 링크를 풀 수 있는 체인툴이 포함되어 있다.

MINI P20 공구 구성.

MINI P20 공구 구성.


나에게 적합한 멀티툴은?

멀티툴을 사용하면서 아쉬운 점을 느끼는 순간은 휴대성을 우선시해서 막상 필요한 공구가 없을 때이다. 휴대성과 편의성의 황금비율은 라이더마다 다르니 어떤 것이 정답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 또한 사용하는 자전거에 따라 미니툴의 비트 구성도 따져봐야 한다.
토픽의 튜비와 미니시리즈는 구성 공구 수를 휴대성과 편의성에 따라 구분되어 있고, 각각 튜블리스 수리 공구 또는 체인툴이 메인으로 자리 잡고 있어 소비자가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멀티툴 구매고민을 간단하게 정리해 준다. 

튜블리스 타이어 수리, 체인 수리 등의 기능을 기준으로 툴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 http://www.hlsc.co.kr/
토픽 : https://www.topeak.com/global/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