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 디보트 어드밴스, 여성 그래블의 자유로운 어드벤처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의 새로운 카테고리로 떠오른 그래블 바이크는 최근 빠르게 성장하며 가장 주목을 받는 라이딩이 되었다. 복잡한 도심과 자동차와의 마찰을 피하고 자연과 더욱 가까운 어드벤처를 즐기는 라이더들이 점차 늘어나기 때문이다.
그래블 라이딩은 거친 도로와 예상하기 어려운 상황을 마주하는 경우가 많기에 기존 로드바이크와 산악자전거의 DNA를 동시에 접합시키는 기술이 필요하다. 그리고, 여성을 위한 전문 자전거 브랜드 리브(Liv)는 이와 같은 성능에 여성을 위한 지오메트리를 더한 새로운 그래블 바이크 디보트(DEVOTE)를 출시했다.
어드벤처의 자유로움을 갈망하는 여성 라이더들에게 적합한 리브 디보트 어드밴스 1(Liv Devote Advanced 1)을 소개한다.


어떤 길도 두렵지 않은 45mm 타이어 기본 장착

그래블 바이크가 출시되기 전까지 로드바이크에 사용되는 오프로드용 타이어는 보통 33mm가 최대였다. UCI의 사이클로크로스(CX) 대회 규정 상 33mm 이하의 타이어를 이용해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래블 바이크가 출시되고 최근 타이어에 대한 개발 방향이 변하면서 40mm 이상의 타이어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리브 디보트 어드밴스 1 모델 또한 '어드벤처'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45mm의 폭넓은 타이어가 기본 장착된다. 그래블 레이스에 더욱 특화된 '디보트 어드밴트 프로'의 경우는 40mm 폭의 타이어가 장착되는 것과 다소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다.
리브 디보트 어드밴스 프레임셋의 타이어 클리어런스는 최대 45mm로, 기본 장착된 맥시스 램블러 튜블리스 타이어를 장착하고도 여유 있는 모습이다.
이처럼 굵은 타이어는 노면을 부드럽게 통과하며 그래블에서 만나는 예상치 못한 거친 노면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45mm 굵기와 튜블리스가 기본 세팅된 제품이기 때문에, 공기압도 낮게 설정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타이어의 권장 공기압은 35~60psi이지만, 체중이 가벼운 여성 라이더라면 30~35psi 정도의 공기압도 충분하다.

맥시스 램블러 45mm 굵기의 타이어가 기본 장착되어, 어드벤처 라이딩을 즐기도록 도와준다.

튜블리스로 기본 장착되기 때문에 35psi 정도의 낮은 공기압을 유지할 수 있고, 예상하기 어려운 그래블 지형에서도 자유롭게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45mm 타이어를 사용해도 제법 여유 있는 클리어런스를 제공한다.

45mm 타이어는 포장 도로에서도 부드러운 라이딩을 경험할 수 있다.
대신 무게가 늘어나고 반응성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로드 업힐에서는 단점으로 작용된다.


1x11단의 심플한 기어비

구동 및 변속을 위한 그룹셋은 시마노(SHIMANO)의 그래블 시리즈인 GRX의 싱글 체인링 세팅으로 적용된다.
1x 구동계지만, 앞 체인링은 40T, 뒤 카세트는 11x42T 조합으로 적당한 스피드와 1:1 이상의 가벼운 기어비까지 폭넓은 기어 변속이 가능하다.
시마노 GRX RX-812 뒤 디레일러는 셰도우플러스의 스테빌라이저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주행 시 디레일러 레버를 ON으로 올리면 거친 노면의 충격에도 체인의 떨림이 적어져, 체인 이탈을 예방한다. 바퀴를 빼거나 가벼운 변속을 원한다면, 레버를 아래로 내려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앞 체인링에는 체인가드가 기본 장착되어 있어서 체인의 이탈을 한 번 더 예방해 준다.

40T 체인링의 1x 시마노 GRX 구동계 채택

11-42T 카세트로 적당한 스피드와 1:1이 넘는 기어비의 활용이 가능하다.

산악자전거에는 익숙한 셰도우플러스 기술이 적용된 뒤 디레일러. 레버를 ON으로 올리면 충격에 의한 체인 떨림이 줄어들어, 거친 지형에서 체인 이탈을 예방한다.

앞 체인링에는 변속기 대신 체인가드가 장착되어, 체인이 이탈을 한 번 더 예방한다.


가변 시트포스트 기본 장착

테스트한 제품에는 일반 D-퓨즈 시트포스트가 장착되었지만, 기본 사양에는 가변 시트포스트인 컨택트 스위치 드로퍼(Contact Switch Dropper)가 적용된다.
27.2mm 원형 시트포스트인 드로퍼와 D 형태의 시트포스트를 모두 호환시키기 위해,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으며 D-퓨즈 시트포스트에 어댑터를 끼우면 원형 시트튜브에도 장착할 수 있게 되는 방법이다.
가변 시트포스트의 리모트 조절은 앞 변속을 위해 설계된 왼쪽 변속 레버가 이용된다. 변속 레버는 업 시프트 레버만 남아 있으며, 그곳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라이딩 중에도 컨택트 스위츠 드로퍼를 자유롭게 올리고 내릴 수 있게 된다.
드로퍼를 이용해 안장의 높이를 낮추면, 거친 다운힐에서도 더욱 다이나믹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라이딩 중 안장 높이를 쉽게 조절할 수 있는 가변 시트포스트 '컨택트 스위치 드로퍼'가 기본 장착된다.

앞 변속기가 없기 때문에, 왼쪽 시프트 레버에 가변 시트포스트 케이블을 연결하여 사용한다.

리뷰용 모델은 가변 시트포스트 대신 D-퓨즈 시트포스트와 리브 어프로치 안장이 장착되었다.
리브 어프로치 안장은 자이언트 어프로치 안장에 비해 더 부드럽고 넓은 베이스가 특징이다.

D-퓨즈 시트포스트는 어댑터를 이용해 원형 시트튜브에 장착된다.

BB가 낮고, 헤드튜브 각도가 낮게 설계되어 비포장도로를 달릴 때도 안정적인 라이딩을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 가변 시트포스트까지 활용하면 거친 다운힐에서도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다양한 액세서리 장착이 가능한 6개의 물통케이지 아일렛

자전거에 물통케이지 장착은 매우 중요한 옵션이고, 그래서 보통 자전거는 2개의 물통케이지 아일렛을 다운튜브와 시트튜브에 각각 설계한다.
하지만, 그래블 바이크의 경우는 탑튜브백을 장착하거나 기타 다른 액세서리 장착이 요구되어 물통을 거치할 공간이 상대적으로 적고, 다양한 물통 거치 방법이 팁으로 소개되기도 한다.
리브 디보트 어드밴스의 경우는 프레임셋에 총 6개의 물통케이지 아일렛이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다운튜브, 시트튜브의 기본 2개를 포함, 탑튜브, 다운튜브 하단, 포크 양쪽까지 총 6개의 물통케이지 아일렛이 마련되어 있다. 이 아일렛은 물통케이지의 장착 외에도 호환되는 액세서리 가방 등을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 측면에서 크게 도움이 된다.
또, 탑튜브 백을 장착하면 일반적인 다운튜브와 시트튜브 아일렛을 거의 활용하지 못하게 되기 마련이다. 그럴 경우 다운튜브 하단과 포크 등에 물통케이지를 장착해 반드시 필요한 물통을 보관할 수 있게 된다.

리브 디보트는 다운튜브와 시트튜브의 기본 2개의 물통케이지 아일렛을 포함 총 6개의 호환 아일렛이 설계되었다.

탑튜브 아일렛
이곳은 물통보다는 호환 액세서리(탑튜브 백 등) 장착으로 주로 활용된다.

다운튜브 하단 아일렛
라이딩 중 오염이 되기 쉬운 공간이어서, 예비용 물통 또는 공구통을 보관할 때 주로 사용하는 곳이다.

포크 양쪽의 아일렛
물통을 장착하거나, 호환 패니어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곳이다.

탑튜브백을 장착 시 다운튜브 물통케이지 장착에 한계가 있다. 그럴 때 포크 아일렛 등의 여분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제품 이미지

리브 디보트는 독특한 외관보다는 기본형을 선택하며, 낮은 헤드튜브 각도와 긴 휠베이스를 가지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낮은 무게중심 설계의 안정감이 높은 제품이다.

리브 디보트 어드밴스 1


시마노의 그래블 그룹셋 GRX 시리즈 채택

어드밴스 등급의 카본과 강성 높은 BB쉘 설계로 페달링 효율을 높였다.

기본 스펙은 원형 튜브의 가변 시트포스트가 장착되지만, D형 튜브의 D-퓨즈 시트포스트 장착도 가능하다.


160mm 로터

앞에도 160mm 로터 장착

스피드와 케이던스 센서를 한번에 장착할 수 있는 자이언트 라이드센스 호환

에어로 설계가 적용된 헤드 스페이서 적용

편안한 포지션과 승차감을 높여주는 D-퓨즈 핸들바

어드벤처 라이딩에 최적화된 스펙이 특징이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리브 디보트 어드밴스 1(Liv Devote Advanced 1)
프레임 Advanced 등급 카본
포크 Advanced 등급 카본
핸들바 자이언트 콘택트 XR D-Fuse 알로이
스템 자이언트 콘택트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콘택트 스위치 드롭퍼
안장 리브 어프로치
변속레버 시마노 GRX RX-600
앞변속기
뒷변속기 시마노 GRX RX-812
브레이크 시마노 GRX RX-400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CS-M7000, 11x42T
크랭크셋 시마노 FC-RX600, 40T
체인 KMC X11SL-1
B.B 시마노 프레스핏
휠셋 자이언트 P-X2 디스크
타이어 맥시스 Rambler 700x45c, 튜블리스
실측무게 8.9kg (XS 사이즈, 페달 제외, D-퓨즈 시트포스트)
소비자가 2,840,000원


자유로운 어드벤처 라이딩

도로에서 달리는 로드 라이딩은 경쟁적으로 스피드를 올리려는 경향이 크다. 그러다보니 경쟁에 낙오되면 마치 실패한 라이딩같은 기분이 들게 되고, 혼자 달리다 보면 차량과의 마찰과 소음 등이 달갑지만은 않다.
그래서, 여유로운 도로를 찾다보면 불편한 도로 상황과 비포장도로 등을 만나게 되고, 더 자유롭고 모험을 찾기 위한 라이딩을 향하다 보니 그래블 바이크가 최근 크게 발전하게 된 듯하다. 자전거에 가방을 얹고 가볍게 먹을 만한 간식과 음료를 챙겨 호젓한 그래블 로드로 들어가면, 짧은 거리를 달려도 모험을 하는 듯 흥분된다.
리브 디보트 어드밴스 1 모델은 이처럼 어드벤처 라이딩을 꿈꾸는 여성 라이더를 위해 개발되었다. 경쟁적인 라이딩보다 여유롭게 그래블 도로를 달리고, 6개의 물통케이지 아일렛을 이용해 확장성 좋은 다양한 액세서리를 장착할 수도 있다. 또, 45mm 타이어와 낮은 무게중심의 설계 덕분에 거친 그래블에서도 자신 있게 달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우리나라는 길게 이어진 그래블 도로가 발달된 편은 아니다. 대신 다양한 지형을 갖춘 강변 자전거길과 국토종주 자전거길이 잘 개발되어, 그래블 바이크로 투어링을 떠나기에 좋은 환경을 갖추었다. 그리고, 조금 둘러보면 산악 임도를 따라 어드벤처를 즐길 수 있는 곳도 제법 많다.
자전거로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즐거움을 원한다면, 이제는 어드벤처 라이딩을 계획할 때가 되었다.

어드벤처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자유로움과 새로움이 그래블 라이딩의 매력이다.

리브 DEVOTE 라이딩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rkFp1Cc72NA


관련 웹사이트
리브 사이클링 : https://www.liv-cycling.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