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크에 장착하는 경량 패니어, 오르트립 포크팩
2020-09-10   정혜인 기자

자전거에 장착하는 가방으로는 짐받이에 장착하기 좋은 패니어와 트렁크백, 다운튜브와 탑튜브에 장착하는 프레임백, 안장레일에 장착하는 새들백, 핸들바에 장착하는 핸들바백과 프론트백이 일반적인 형태로 보여진다. 이것만으로 충분히 짐을 적재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부족한 경우가 있고, 자전거 구조나 상황 상 어려울 수도 있다.
오르트립(Ortrieb)이 새롭게 선보인 포크팩(Fork-Pack)은 포크에 장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경량 패니어 가방이다. 앞 랙을 장착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탈부착 할 수 있는 포크팩은 거의 모든 자전거에 활용할 수 있어서, 투어링의 짐을 분산시키는 데 유리하다.

포크에 장착하는, 오르트립(Ortrieb) 포크팩(Fork-Pack)
소비자가격 : 75,000원(개당)


원터치 탈부착 마운트

포크팩은 마운트의 길이가 긴 편이다. 넓은 범위로 고정시켜 충격과 진동에 의한 흔들림 없이 충분히 잡아 주기 위함이다. 그리고, 거의 모든 자전거 포크에 적용할 수 있어서 더욱 편리하다.

포크에 마운트를 설치하는 방식은 두가지다.
투어링 성향을 지닌 일부 자전거처럼 포크에 물통케이지 볼트 홀이 설계된 자전거의 경우, 물통케이지와 동일한 방식으로 마운트를 장착할 수 있다. 해당 홀에 함께 구성되는 볼트로 조이기만 하면 된다.
홀이 없는 일반적인 포크라면 스트랩으로 마운트를 장착할 수 있다. 스트랩은 금속 소재다. 포크 두께에 맞게 둘러서 볼트로 조여 고정하는 방식이다. 금속 소재다보니 내구성이 높고 단단하게 장착하기 쉽다.
처음 장착할 때 다소 힘이 들어갈 수 있으나  잦은 진동과 충격에 고정 위치가 이탈하거나 변형이 생길 일이 매우 적다는 특징이 있고 도난에도 안전한 편이다. 스트랩에는 스크래치 방지를 위한 고무튜브가 포함된다.

스트랩 고정방식의 주의점은, 카본 포크에 장착이 불가하다. 볼트가 포크에 닿아 조여져 크렉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자로 뻗는 형태가 아니라, 곡선을 이루는 디자인이 어렵다. 장착 면적의 유효길이가 15cm 이상이어야 한다.
결착 방식은 상하단으로 이중이면서 원터치 방식이라 간편하고 고정성이 높다. 탈거할 때는 가방의 결착 부위에 있는 레버를 젖히면 쉽게 잠금이 해제된다.

오르트립 포크백

실측 무게 : 265g (한쪽, 마운트 포함)
용량 : 3.2L

일반적인 자전거 포크에 장착할 수 있는 가방

마운트와 금속 스트랩, 고무튜브가 포함된다.

마운트 장착면

포크에 물통케이지 볼트 홀이 설계됐다면, 물통케이지와 동일한 방식으로 마운트를 장착하면 된다.
2개의 아일렛만 있을 경우는 위의 2개를 장착하는 것이 더욱 안정적이다.


마운트는 가볍고 강성이 높아서 2개의 볼트 만으로도 고정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포크라면 금속스트랩으로 고정한다.

프레임 보호와 높은 마찰력을 위해 고무튜브를 반으로 잘라 스트랩에 끼운다.


튜브 두께에 맞게 두른 후 고정하는 방식으로, 필요에 따라 금속 스트랩을 커팅해서 사용해도 된다.

마운트를 올리고 고정 볼트를 잠그면, 스트랩을 잡아당겨서 단단하게 고정되도록 만든다.

마운트가 가방 뒷면에 원터치로 위에서 아래로 끼워진다.
가방을 뺄 때는 상단 레버를 옆으로 밀고 위로 당기면 된다.

라이딩 중에도 원터치로 간편하게 가방을 탈장착 할 수 있다.


투어링 바이크와 최신 그래블 바이크에는 포크에 호환 아일렛이 구성된 경우가 많다.
간편하고 가볍게 장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경량 패니어로 투어링을 가볍게 만든다.

포크팩은 일반적인 랙 장착 패니어의 모습과 많이 닮았다. 가방의 디자인이나 수납 방식, 장착 방식, 소재 등의 특징이 비슷하다. 
방수 원단 적용과 함께 물이 새어 들어갈 틈새를 차단하고 입구는 롤업 개폐 방식으로 설계해 방수 기능을 더욱 높였다.

포크팩의 제한 무게는 3kg, 용량은 3.2리터(한 쪽)로 자전거와 스마트 모빌리티, 일상에서 여행까지 다목적 활용 가능하다. 
원단은 PU(폴리우레탄)로 코팅된 나일론으로 IP67등급(수면 아래 1m 지점 30분간 가방 내부에 침투가 되지 않고, 먼지 등의 오염원으로 안전한 등급)으로 높은 방수/방진 성능을 갖고 있다.

롤업 개폐 방식이며, 내외부 포켓없이 메인 공간 하나다.



최대 3.2리터 용량, 3kg 적재 가능.


IP67등급의 방수/방진 원단, 심리스 처리.


가볍게 활용성을 높인 포크팩

그래블 바이크가 유행하면서 어드벤처 및 투어링을 떠나는 라이더들이 많아졌다. 앞뒤 랙을 장착하고 커다란 패니어를 달 수도 있지만, 쉽게 분리가 가능한 경량 백을 선호하는 라이더도 많다. 오르트립 포크팩은 거창한 마운트 없이도 원터치 패니어의 편리함을 경험할 수 있고, 웬만한 짐을 수납할 만큼 여유 있는 공간도 가졌다. 특히, 산악자전거의 서스펜션 포크에도 장착이 수월하여 최근 다시 유행하는 하드테일 어드벤처 라이딩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도 적합하다.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어드벤처 가방의 명성을 가진 오르트립의 제품이어서, 제품에 대한 신뢰와 만족을 얻기에도 부족하지 않을 것이다.

오르트립 바이크패킹 라이딩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FIaMFPJjfiI


관련 웹사이트
아이엘인터내셔널 : http://www.citybike.co.kr/
오르트립 : https://www.ortlieb.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