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리볼트 어드밴스 PRO, 그래블 퍼포먼스를 즐긴다.
2020년 10월 23일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사진 : 박창민, 강수연

그래블 바이크가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세부적인 성능에 따라 그 종류도 조금씩 나누어지고 있다. 투어링과 커뮤팅같은 다재다능한 성격을 내세우거나, 산악자전거 못지않은 승차감을 더하기도 하고, 그래블 레이스를 위한 퍼포먼스 바이크의 특성을 최대한 강화시킨 그래블 바이크도 있다.
자이언트(GIANT)는 그래블 바이크인 리볼트(Revolt) 시리즈를 출시하며, 다재다능하고 가격경쟁력을 갖춘 리볼트 알루미늄 프레임부터, 레이스 퍼포먼스까지 갖춘 리볼트 어드밴스 프로(Revolt Advanced PRO)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소개하고 있다.
어드밴스 등급의 카본 프레임과 카본 휠셋, 그리고 스램(SRAM) 포스 이탭 액세스(Force eTap AXS) 그룹셋으로 무장한 '리볼트 어드밴스 프로 제로(Revolt Advanced PRO 0)'를 만나보자.


카본 프레임과 휠셋으로 퍼포먼스를 높이다.

모델명에 '어드밴스(Advanced)'라는 명칭은 어드밴스 등급의 카본 소재가 활용되었음을 의미한다. '어드밴스 PRO' 등급은 레이스 퍼포먼스 등급인 '어드밴스 SL'보다 카본 소재의 등급은 낮지만 기본적인 가공방법과 스펙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자이언트의 그래블 시리즈 중 이번에 소개할 '리볼트 어드밴스 PRO' 등급의 모델은 카본 프레임과 카본 휠셋을 장착해 기본적으로 성능 위주의 제품임을 의미하고 있다. 스펙에 있어서는 스램 포스 AXS를 장착한 'PRO 0'와 시마노 GRX Di2를 장착한 'PRO 1'으로 구분되며, 가격에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기어비와 선호하는 그룹셋으로 선택할 수 있다.
기본 장착된 타이어 또한 트래드 패턴의 높이가 낮은 디자인을 선택하여, 포장도로부터 단단한 그래블까지 스피드한 라이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전반적으로 퍼포먼스 스피드 기반의 스펙이 기본 탑재되었지만, 타이어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어드벤처 라이딩에 나설 그래블 바이크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리볼트 어드밴스 PRO 시리즈는 스램 포스 AXS 그룹셋을 장착한 'PRO 0(위)'와 시마노 GRX Di2를 장착한 'PRO 1'으로 구분된다.
두 모델은 전동 변속과 카본 파트로 비슷한 성향을 갖추었지만, 기어비가 다르기 때문에 선호하는 기어비와 그룹셋 브랜드로 선택하면 된다.

카본 프레임과 카본 휠셋 등, 로드와 오프로드에서 스피드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스펙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42mm 프로파일 깊이와 25mm 내부 폭 넓이를 가진 자이언트 CXR-2 카본 림.
타이어의 볼륨을 최대한 확보하여 승차감과 안정적인 코너링을 만들어준다.

포장도로에서도 스피드를 유지하기 좋은 트래드 패턴의 맥시스 벨로시타 40mm 타이어가 기본 장착된다.
타이어는 처음부터 튜블리스로 장착되어 출시된다.


D-Fuse 적용으로 승차감 향상

자이언트는 프레임의 강성을 유지하여 퍼포먼스를 만들고, 지면 충격에 대한 순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라이더와 접촉되는 핸들바 및 안장 부분에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일명 디퓨즈(D-Fuse)라 불리는 이 기술은 D 형태의 시트포스트 개발에서 유래되었기 때문인데, 좌우 강성을 유지하면서도 충격에 의해 앞뒤로 순응성을 가져 노면 진동을 흡수하는 기술이다.
이와 같은 원리는 핸들바에도 적용되어 디퓨즈 핸들바가 개발되었다. 디퓨즈 핸들바는 카본의 레이업과 형태를 이용해 노면 충격을 흡수하지만, 라이더가 당기는 힘에는 강하게 버티며 퍼포먼스를 유지할 수 있다.

프레임 자체는 강성 높은 성능을 유지하면서, 시트포스트와 핸들바에서 충격을 흡수하고, 폭이 넓은 타이어를 통해 라이딩 품질을 높인다는 것이 리볼트 어드밴스 PRO에 적용된 개발 철학이다.

더 가볍고 순응성이 향상된 D-FUSE SLR 시트포스트

자이언트의 컨택트 SLR XR D-FUSE 핸들바는 그래블 라이딩에 맞춰 순응성과 함께 안정적인 라이딩 포지션을 만들어준다.

드롭 부분이 좌우로 조금씩 벌어져 설계된 핸들바.
드롭을 잡은 상태에서도 유연하게 컨트롤할 수 있고, 오프로드에서도 안정적이다.

프레임은 강성과 함께 퍼포먼스를 유지하고, 시트포스트와 핸들바의 순응성을 이용해 승차감을 개선한 것이 리볼트 어드밴스 프로의 특징이다.


그래블 라이딩을 위한 지오메트리

로드바이크와 달리 그래블 바이크는 더 낮은 헤드각도를 적용해 거친 지형에서도 안정적인 스피드와 코너링을 구사할 수 있도록 개발된다. 리볼트 어드밴스는 70.5도의 헤드각도로 로드에서의 민첩함과 오프로드에서의 안정성에 대한 밸런스를 만들고 있다.
그리고, BB 드롭도 70mm로 일반 로드바이크보다 다소 낮은 무게중심을 설계했는데, 길어진 휠베이스와 함께 안정적인 라이더의 무게중심을 만들어주어 그래블 로드에서도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타이어 클리어런스는 최대 45mm까지 가능하다. 기본 장착된 타이어는 40mm로, 조금 더 어드벤처 라이딩에 나설 예정이라면 사이즈가 더 크고 트래드 패턴의 높이가 높은 타이어를 선택해도 좋을 것이다.

낮은 헤드튜브 각도와 무게중심의 설계로 거친 노면에서도 안정적인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다.

45mm 타이어 클리어런스로 여유롭다.


2단 체인링으로 폭넓은 스피드

최근 그래블 바이크가 싱글 체인링을 사용하며 트렌디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사실 포장도로의 라이딩에서 싱글 체인링은 조금 부족한 느낌이다.
시속 35km가 넘어서기 시작하면 체인링의 사이즈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어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기 쉽다. 그렇다고, 스피드에 맞게 체인링의 사이즈를 키우면 업힐에서 저단 기어의 부족함이 절실해진다.
로드와 오프로드를 넘나드는 퍼포먼스를 유지하기 위해, 자이언트는 리볼트 어드밴스 PRO 시리즈에 2단 체인링을 적용했다. 실제 라이딩 환경에서 더 나은 퍼포먼스를 만들기 위한 선택이며, 라이딩 테스트에서 기어비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다.

43/30T의 2단 체인링이 적용되어, 스피드 있는 로드 라이딩에서 거친 업힐까지 폭넓은 기어비 구사가 가능하다.

10-36T의 와이드 기어비를 적용한 카세트와 함께 산악자전거가 부럽지 않은 저단 기어비가 가능하다.


제품 이미지

자이언트의 로드바이크 시리즈는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이 가장 큰 매력이다. 리볼트 어드밴스 PRO 또한 엔듀런스 바이크인 디파이와 거의 비슷한 형태를 가지면서, 더 넓어진 타이어 클리어런스로 그래블 바이크의 느낌을 살리고 있다.

자이언트 리볼트 어드밴스 PRO 0


페달링 강성을 유지하는 프레임 설계

스램 포스 12단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이 적용된다.

펜더와 랙 등의 장착을 위한 아일렛이 커버로 보호되어 있다.

포크에도 랙 등 액세서리 장착을 위한 아일렛이 제공된다.

다운튜브 하단은 프레임 보호를 위한 쉴드커버가 부착되어 있고, 물통케이지 아일렛이 적용되었다.

자이언트 어프로치 안장

커버로 숨겨진 시트포스트 클램프

쓰루액슬 레버는 탈착이 가능하다.

레버를 뽑으면 5mm 육각렌치로 열 수도 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어트 리볼트 어드밴스 프로 제로
(Giant Revolt Advanced PRO 0)
프레임 Advanced 등급 카본
포크 Advanced 등급 카본
핸들바 자이언트 콘택트 SLR XR D-Fuse
스템 자이언트 콘택트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D-Fuse SLR, 카본
안장 자이언트 어프로치
변속레버 SRAM FORCE eTap AXS
앞변속기 SRAM FORCE eTap AXS
뒷변속기 SRAM FORCE eTap AXS
브레이크 SRAM FORCE eTap AXS
카세트 스프라켓 SRAM FORCE eTap AXS, 12단 10-36T
크랭크셋 SRAM FORCE eTap AXS, 43/30T
체인 SRAM FORCE D1
B.B SRAM DUB, 프레스핏
휠셋 자이언트 CXR-2 카본 디스크 휠시스템
타이어 맥시트 Velocita, 700x40c
실측무게 8.2kg (M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5,300,000원


스피드한 로드 라이딩과 거침없는 그래블 라이딩

로드 레이스 퍼포먼스를 추구하는 라이더가 아니라면 다재다능한 자전거의 매력을 무시할 수 없다. 그래서, 최근에 그래블 바이크가 세계적인 인기를 얻는 이유다.
하지만, 실제 라이딩을 하다보면 포장도로에서의 라이딩이 훨씬 많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마치 엔듀런스 바이크의 확장형같은 리볼트 어드밴스 PRO는 폭넓은 기어비와 스피드 기반의 타이어로 만족감을 높였다.
일반 로드바이크에 비해 더 커진 타이어와 길어진 휠베이스로 레이스 바이크와 같은 순발력과 가속성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지만, 스피드를 유지하는 능력과 안정적인 컨트롤을 통해 그래블 뿐 아니라 중장거리 투어 라이딩에도 매우 적합한 제품이다.
우리에게는 아직 생소한 그래블 라이딩이 아니더라도, 투어링과 커뮤팅같이 경쟁보다 편하고 장시간 라이딩이 필요한 순간에, 리볼트 어드밴스 PRO는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로드의 퍼포먼스와 그래블의 어드벤처를 함께 경험할 수 있는 선택

레이스 바이크처럼 강력한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뛰어난 스피드 유지 능력으로 장시간 편안한 라이딩을 위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s://www.giant-bicycles.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