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라이딩을 위한 아소스 이큅 RS 3/3 캡슐 컬렉션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아소스 제공

아소스(ASSOS)는 겨울 라이딩을 위한 봉카(Bonka) 시리즈를 뛰어넘는 기능성을 가진 새로운 겨울 레이어링 시스템인 이큅(EQUIP) RS 3/3 캡슐 컬렉션을 선보였다.
겨울에도 계속 라이딩을 이어나가기 위해 적당한 냉각으로 땀 흘림을 최소화하고, 투습력과 보온성을 갖춘 신소재 스피어(SPHERE), 보온력의 오스모스(OSMOS) 원단을 라인별, 부위별로 적용시켜 레이어링하는 이큅 RS 3/3 캡슐 시스템을 소개한다. 


이큅 RS 윈터 재킷, johDah


아소스의 윈터 재킷으로 유명한 봉카(Bonka)의 뒤를 잇는 새로운 재킷 '조다(JOHDAH)'는 아소스가 추구하는 컴팩트함과 기능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원단과 패턴, 기능성으로 출시됐다.
아소스 의류의 기본은 온도와 날씨에 맞게 옷을 조합해 착용하는 레이어링 시스템이다. 조다는 베이스 레이어, 바디 인슐레이터, 윈드-레인 쉘과 함께 한겨울 라이딩을 책임질 소프트쉘 재킷이다.
아소스는 새로운 윈터재킷을 위해 기존 스트라타곤(Stratagon)을 뛰어넘는 기능성 원단인 스피어(SPHERE)를 개발했다. 스피어는 아소스에서 개발한 방수/방풍 원단 중 가장 가벼우면서 뛰어난 통기성을 가진 원단으로 멤브레인의 조합에 따라 두께를 달리해 조다 재킷에 적용했다.

조다는 안쪽에 가슴을 덮는 미드 레이어가 있고, 미드 레이어는 지퍼로 열고 닫을 수 있다. 미드 레이어와 내장된 마스크는 가벼운 통기성 원단인 오스모스(OSMOS) 라이트 원단이다. 미드 레이어를 덮는 바깥쪽 어퍼는 방풍, 방수의 스피어 라이트 원단이 사용되고, 뜨거워진 내부를 식히기 위해 어깨 앞쪽으로 디퓨저 밸브라 부르는 통기구가 있다. 디퓨저 밸브를 통해 미드 레이어로 들어간 공기는 몸을 식힌다.
등 위쪽과 전완 부위는 보온성을 높이기 위한 스피어 미디움 원단이 사용되고, 상완은 지그재기(ZigZaggy) 폼 원단으로 방풍 소재의 보온원단이다. 아래쪽 등은 아소스 원단 중 가장 보온성이 높은 오스모스(OSMOS) 헤비 원단이다.

조다의 등 한가운데에 큰 포켓(써모부스터 팟)이 있으며, 이는 아소스 레이어 시스템을 잘 보여준다. 날씨가 바뀌는 상황에 대비해 조다 재킷에 추가할 바디 인슐레이터나 레인 재킷를 보관할 수 있다. 후면 포켓은 드롭테일 디자인으로 지퍼 포켓까지 포함해 4개의 수납공간이 있다.


이큅 RS 윈터 재킷, johDah
소비자가격: 95만원


조다(johDah)는 스피어와 오스모스 원단으로 보온성과 투습력을 높인 아소스의 새로운 윈터 재킷이다.


스피어 원단은 아소스가 새롭게 개발한 원단으로 방수/방풍 성능과 경량, 통기성이 이전보다 높다.
스피어는 의류나 부위에 따라 두께를 다르게 적용시켜 목표하는 성능을 제공한다.


스피어 울트라- 무게: 140/m2; 투습력: 40,000g/m2/24h; 내수압: >10,000mm; 신축성: 2-way stretch
스피어 라이트- 무게: 235/m2; 투습력: 30,000g/m2/24h; 내수압: >10,000mm; 신축성: 4-way stretch
스피어 미디움- 무게: 320/m2; 투습력: 20,000g/m2/24h; 내수압: >10,000mm; 신축성: 4-way stretch


조다는 지퍼를 열었을 때 가슴을 보호하는 오스모스 라이트 원단의 미드 레이어가 있다. 


전면 패널은 스피어 라이트로 미드 레이어와 함께 상체 전면부를 보호한다.


어깨 앞쪽은 디퓨즈 밸브라는 벤트홀이 있어 오버히트로 과도하게 땀을 흘리지 않도록 내부로 바람이 들어간다.


전완 부위의 방풍과 보온을 위한 스피어 미디움 원단.


스피어 라이트의 전완 내부.


등 위쪽은 스피어 미디움 원단이며, 아래쪽은 보온성을 위한 오스모스 헤비로 구분된다. 


방풍과 보온의 지그재기 폼 원단의 상완.


아소스의 레이어링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한 써모부스터 팟.


라이딩하면서 필요한 레이어를 휴대할 수 있어 급격한 기온 또는 고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과도한 열기를 배출하기 용이하도록 지퍼는 위아래를 따로 열 수 있다.


이큅 RS 윈터 미드 레이어 써모부스터


아소스의 써모부스터는 롱슬리브 저지와 닮은꼴로 디자인했지만 후면 포켓이 없다. 써모부스터는 조다 재킷 등에 있는 포켓에 넣어 휴대하면서 기온이 내려가거나 고도가 높은 곳에 올랐을 때에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착용한다.
보온성을 높이기 위해 오스모스 헤비 원단으로 제작되며, 머리에 쓰거나 머플러처럼 목을 감쌀 수 있는 후드가 내장되어 있다.


아소소리 이큅 RS 윈터 LS 미드 레이어 써모부스터
소비자가격: 26만원


롱슬리브 저지를 본딴 모습이지만 미드 레이어 역할을 하기 때문에 후면 포켓이나 밑단의 말림방지 밴드 없이
로컷(raw cut)으로 마감된다. 전면 왼쪽에 큰 용량의 스토리지 포켓이 있다.


보온력을 높이기 위한 오스모스 헤비 원단으로 제작되며, 후드가 내장되어 있다. 


이큅 RS 클리마 캡슐 앨리캣


겨울 뿐만 아니라 다른 계절에도 사용하는 레이어 재킷 타입의 앨리캣은 공기역학적인 레이스 핏으로 급격히 바뀌는 날씨에 대비할 수 있는 휴대성이 장점이다.
앨리캣은 위아래와 내측, 등의 원단을 다르게 디자인해서 기능성을 높였다. 먼저 회색처럼 보이는 위쪽은 방풍과 발수의 레이어가 들어간 실버 헤이즈(Silver haze) 원단으로 미세한 구형 입자가 들어가 빛을 반사해 시인성을 높여준다.
아래쪽은 가볍고 발수성을 가진 유바리(Yubari) 원단이며, 전완과 옆구리, 등 아래쪽의 검은 원단은 푸시 풀(Push Pull) 원단으로 통기성이 높고, 속건성, 양방향 신축성, UV 차단 등의 기능성을 갖고 있다. 


이큅 RS 클라이마 캡슐 앨리캣
소비자가격: 35만원



조다의 써모부스터 팟이나 후면 포켓에 휴대하면서 급격한 날씨와 기온 변화에 대응하기 좋은 아이템이다. 


위쪽의 반짝이는 원단은 실버 헤이즈(Silver Haze)로 방수와 방풍은 물론 반사 입자가 있어 시인성을 높여준다.
아래의 회색 원단은 가벼운 유바리(Yubari) 발수 원단이고, 검은색은 통기성과 속건성, 자외선 차단 성능의 푸시 풀(Push Pull) 원단으로 등의 측면과 팔 내측 등에 사용된다.


허리 중간에 위치한 앨리캣(도둑고양이).


이큅 RS 윈터 빕타이즈 S9


부드러운 레이스핏과 보온성으로 이름 높았던 봉카 타이즈의 후속이자 이큅 RS S9의 겨울용 버전인 이큅 RS 윈터 빕타이즈 S9는 A-Lock 엔진니어링. 에르고박스(ergoBox) 스티치 패턴, 롤바(rollBar) 빕 스트랩 등의 특징을 보여준다.
A-Lock 엔지니어링은 적재적소의 원단과 패턴, 라이딩 중에도 의류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하는 기술을 뜻하며, 이를 위해 인서트(패드)를 하나의 패널처럼 박스 구조에 넣은 에르고박스, 에르고박스와 허리 라인을 스트랩으로 함께 고정한 롤바 빕 스트랩이 적용된다.

이큅 RS 윈터 빕타이즈 S9는 보온을 위해 오스모스 헤비와 스피어 울트라 원단의 더블 레이어 구조인 트윈덱(twinDeck)으로 무릎, 허벅지, 엉덩이 등을 감싸고, 상대적으로 보온이 덜 필요한 등 부위는 스피어 미디엄이 사용된다. 

패드는 이큅 RS S9와 동일하며, 통기성을 높은 3층 레이어 구조의 3D 와플, 충격 흡수를 위한 수퍼에어 마이크로쇽 폼, 크레이터 쿨러(벤트홀), 편안함을 위한 골든게이트 구조가 특징이다.


이큅 RS 윈터 빕타이즈 S9
소비자가격: 58만원


의류의 흐트럼짐, 패드의 움직임을 잡아주는 에르고박스(ergoBox) 스티치 패턴, 롤바(rollBar) 빕 스트랩 등이 적용되어 있다.
방풍과 방수, 보온을 위한 스피어 울트라와 오스모 헤비의 트윈덱 구조로 체온을 지켜준다.


 3D 와플, 수퍼에어 마이크로쇽 폼, 크레이터 쿨러(벤트홀), 골든게이트 구조의 패드.


아소서리즈 윈터 스킨 레이어


아소스 겨울 의류 레이어링의 기초가 되는 베이스 레이어는 편안한 착용감과 따뜻함을 제공한다. 최신 윈터 스킨 레이어 원단은 새롭게 개발되어 이전 모델보다 가벼워졌다.
블랙 색상의 기본 윈터 스킨 레이어는 카본이 섞인 기능성 원단으로 생산되며, 보온력을 강화한 울트라즈 윈터 스킨 레이어(블루)는 울이 31% 첨가된다.


아소서리 윈터 롱슬리브 베이스 레이어
소비자가격: 15만원(위) / 18만원(아래)


울트라즈 베이스 레이어는 울 소재가 31% 첨가되어 보온력을 강화한 아이템이다.


아소스의 레이어링 시스템으로 올겨울 라이딩을


차가운 공기가 두려워지는 겨울에도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기는 것은 마음가짐의 준비와 함께 착실한 용품을 통한 대비가 필요하다. 특히, 자전거처럼 칼로리 소모가 많은 스포츠는 운동 중 얼마나 체온을 잘 관리하느냐가 만족스러운 라이딩을 만드는 조건이 될 수 있다.

아소스는 초창기부터 '레이어링'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라이더가 빠르고 간편하게 체온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고 그만큼 아소스의 동계 아이템은 많은 인기를 누려왔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되는 이큅 시리즈도 편안함과 편리함, 그리고 쾌적한 동계 라이딩을 만드는 방법론을 제시하며, 겨울에도 자전거를 잊지 못하는 라이더들에게 최적의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아소스: https://www.assos.com/
하이랜드스포츠: http://www.hlsc.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